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SD & BM

스마트관광도시 시범 조성사업을 위한 서비스모델 및 시나리오개발 필요성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20. 4. 14.

스마트 관광도시는 도시가 갖고 있는 콘텐츠를 관광 산업과 결합하여 도시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여기에 스마트(SMART)라는 기술 기반의 서비스 용어가 붙은 것은 스마트 시티(SMART CITY)의 목적과 같은 맥락에서 라는 생각이 든다.

각각의 도시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기술과 서비스 그리고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문제를 풀어감으로써 생산과 소비 그리고 지속성을 가질 수 있는 도시로 바꾸어 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스마트 관광 도시는 고유의 콘텐츠를 갖고 있는 도시에 기술 기반의 서비스를 통해 시민과 관광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도시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정책으로 풀이된다.

 

스마트 관광 도시의 핵심은 1) 스마트(SMART)라는 기술 기반의 서비스 도구와 2) 관광의 정체성을 제공하는  도시 콘텐츠 3) 도시의 이해관계자들이 문제를 풀어내는 역량 이 어우러져야 한다.  관광이라는 개념적이고 추상적인 정체성을  스마트 기술 기반의 서비스로 손에 잡히고, 경험할 수 있는 수준으로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도시의 이해관계자들에게 스마트 기술 기반의 서비스가 도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 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여러 도시에서 구축하는 스마트 관광 도시가 유사한 기술을 적용하더라도 서비스가 붕어빵이 되지 않고, 도시 콘텐츠의 정체성에 따라 그 가치를 달리 가져갈 수 있는 토대가 된다. 

 

서울 북촌 한옥과 전주 한옥 마을 그리고 안동 하회 마을의 한옥은 외형적으로 모두 한옥이지만 도시 콘텐츠는 다르다. 외형적이고, 기술적인 것에 중점을 두지 않고, 콘텐츠의 가치를 서비스와 경험으로 풀어내면서 그 속에 재미와 편리함 그리고 유익함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본질적인 관광 콘텐츠와 함께 관광(Tour)의 필수 요소인 교통, 숙박, 음식 등은 반드시 기술 기반 서비스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그리고 서비스가 도시 콘텐츠와 함께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기획 부터 고려되어야 한다. 기술 기반 서비스는 지속성에 더욱 비중을 두고 기획, 설계, 구축 그리고 운영까지 고려해야 한다. 잘 구축된 스마트 관광 서비스가 지속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운영 부분이 기획에서 부터 철저히 반영되어야 한다. 지금까지 스마트 공공 미디어 서비스가 운영 미숙으로 투자대비 효과가 나지 않았으며, 극단적으로는 실패 요인으로 제시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도시 콘텐츠에 적합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서비스 가치를 높이는 기술을 적용하여, 기술이 발전해도 도시 콘텐츠 본질을 경험하는 데 사용자가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 무리한 최신 기술의 적용으로 도시 콘텐츠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게 하면 안 된다.

 

 

엠앤엠네트웍스 공공 미디어 방법론

디지털 공공 미디어에 적용했던 엠앤엠네트웍스의 공공 미디어 개발 방법론은 스마트 관광 도시 조성 사업에 적용해도 될 것 같다.

공간은 도시를 의미하며, 그 도시가 갖고 있는 고유성을 갖고 있다. 장소는 도시의 콘텐츠로 관광 자원이 되며, 사용자와 고객은 시민과 관광객으로 도시를 이용하고, 콘텐츠를 향유하는 이해관계자가 된다. 공간, 장소, 사용자와 고객을 연결하고, 편리성과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 기술이며, 이 기술은 스마트 관광 도시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스마트 관광 도시의 핵심은 도시 콘텐츠와 사람이다. 

도시가 갖고 있는 자기 정체성을 개념화하여, 공간, 장소, 사용자와 고객으로 하나의 스토리로 풀 수 있어야 한다.

기술 기반의 서비스 스마트가 스토리로 풀어지기 위해서는 도시와 콘텐츠 그리고 사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되어야 한다.

사람 중심의 스토리를 풀어가기 위해서는 스마트 관광 도시마다의 서비스 모델이 나와야 하며, 서비스 모델을 위한 시나리오가 수립되어야 한다. 서비스 시나리오는 스마트 관광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참여하는 이들에게 하나의 목적과 관점을 제공함으로써 정체성 공유에 기여한다. 그리고 공간, 장소 사용자와 고객을 위한 최적의 기술 기반 서비스에 대해 함께 논할 수 있는 모델이 된다.

 

 

디지털 미디어 거리 조성 사업 기획 안)
Urban Media를 위한 증강 현실 기차 서비스 모델 시나리오 중 일부

 

스마트 관광 도시는 스마트 시티 개념으로 접근할 수 있지만, 문제를 풀어가는 방식은 도시 문제를 도시 콘텐츠를 통해 해결하고 도시 자원화하여 생산과 소비의 순환을 만들어 가는 것으로 솔루션은 차이가 있다. 스마트 관광 도시 조성의 핵심은 거주민과 방문객이 어우러져 함께 일상을 공유하는 것이다. 문화와 언어와 생활 방식이 다른 거주민과 방문객이 접점을 이루면서 도시를 유지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서로의 가치와 기대에 대한 눈 높이를 맞추고, 도시 시스템이 이를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 관광 산업은 자연과 역사 그리고 문화를 자원화 하는 것으로 이에 대한 발전 방향도 함께 모색이 되어야 할 것이다. 

 

스마트 도시 관광은 추상적 개념의 구체화와 시스템화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에게 손에 잡히는 서비스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서비스 모델과 시나리오 개발이 필요하다.

 

스마트관광도시가 특색을 갖추고 각 도시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관광 서비스 모델과 시나리오 개발을 통해 구축과 운영에 따른 제반 사항 및 가상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사전 시뮬레이션이 필요하다. 조사 분석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프로토타이핑에 따른 시뮬레이션이다. 실제 구축하기 전에 예측할 수 있는 것들을 검토함으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스마트 구로 홍보관  서비스 시나리오 vs 실제 구축 모습

 

엠앤엠네트웍스는 국내에서  기술 기반의 서비스 구현에 서비스 모델과 시나리오 개발을 통해 기획이 실제 구현에 현실화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배경에는 기술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함께 서비스가 추구하는 가치를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역량은 그 동안 다양한 연구와 현장을 통해 쌓은 경험이 기반이 되었다. 스마트 도시, 스마트 리테일, 전시, 홍보관의 컨셉, 기획, 설계, 구축, 운영까지 전 과정을 경험하였으며, 현장과 연구 용역 경험은 실무와 이론을 모두 갖추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에서 출발하여 공간 기반의 공공 미디어까지 우리 주변에 친근히 접하게 되는 디스플레이와 스마트 미디어의 가치가 공간과 어우러져 사용자와 고객의 일상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그리고 서비스의 지속성을 위한 정체성 정의에 주력을 하면서 서비스 모델과 시나리오 개발을 통해 이해관계자들이 모두 참여하여 사업이 현실화될 수 있도록 한다. 아이디어와 벤치마킹 또는 단기 경험이 주는 순간적 만족감 보다는 재방문의 새로움과 친근함 그리고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는 도시 환경과 공간을 고려한 서비스 모델 개발에 주력을 하고 있다. 

 

엠앤엠네트웍스는 스마트관광도시 조성 사업에 관련한 부분을 기여하기 위해 연구와 참여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

아래의 링크는 스마트관광도시 조성 사업을 검토하는 지자체, 기관, 기업에게 참고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각 링크에는 연구 및 실 사례와 관련된 보고서 및 Case Study Book 등이 있다.

 

도시를 새롭게 하는 토목, 건축 사업이 아니고, ICT 솔루션을 구축하는 SI 사업도 아니고, 기획, 설계 연구 용역 사업도 아닌, 하나가 되어 이해관계자들 간의 접점을 모으고 추진할 수 있는 토대가 중요하다.  관광, 도시, 건축, 교통, 인프라, ICT 등의 전문가의 의견을 수용하고, 도시에서 구현을 하기 위해서는 도시를 거대한 전시, 박물관으로 규정하고 각 공간과 장소에 따른 도시 콘텐츠를 발굴하고 서비스화 시키면서 스마트하게 관광 일상을 즐기고 거주민 일상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를 위해서 각 분야의 PM도 중요하지만 ICT를 이해하면서 콘텐츠 개발 및 서비스를 구성 조정할 수 있는 CPM (Chief Project Manager)가 필요하다.

 

스마트관광도시 조성 사업이 코로나 19이후 새롭게 재편되는 세계에 의미있는 주제로 한국 콘텐츠의 세계화에 기여하는 기초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 관련 레퍼런스 프로젝트  (아래 링크에 들어가 보시면 별도의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디지털 사이니지/연구보고] - KCA _ 전남, 광주지역 스마트 사이니지 서비스 활성화 방안 연구

 

KCA _ 전남, 광주지역 스마트 사이니지 서비스 활성화 방안 연구

2019년 4월 부터 2019년 12월까지 우리팀(엠앤엠네트웍스 미디어 서비스팀)은 전남, 광주 지역에 무수히 자주 다녔다. 광주, 순천, 광양, 나주, 목포, 여수 등지를 다니면서 스마트 사이니지 서비스 적용 지역 선..

bizzen.tistory.com

[디지털 사이니지/구축사례] - 스마트 구로 홍보관 기획, 설계, 구축_ (박물관, 미술관, 전시관 디지털 미디어 구축 사례)

 

스마트 구로 홍보관 기획, 설계, 구축_ (박물관, 미술관, 전시관 디지털 미디어 구축 사례)

스마트 구로 홍보관은 기존의 박물관, 전시관과는 다른 접근을 시도하였다. 기존에는 대부분 공고가 나가기 전에 담당자와 협력 업체 관계자들이 협업을 하여 촉박하게 구축 가이드 라인을 만들어서 사업을 추진하..

bizzen.tistory.com

[디지털 사이니지/구축사례] - 국립 생태원 미디리움 미디어 아트 (디지털사이니지 전시 확장)

 

국립 생태원 미디리움 미디어 아트 (디지털사이니지 전시 확장)

전시 관련 연구 용역 (동선 분석, 콘텐츠와 관람자와의 소통, 미디어 기획 및 설계, 콘텐츠 기획 등등)을 하면서 아트 디렉터 역할을 조금씩 꿈꾸었다. 아트 디렉터의 역할은 작품을 중심으로 이해관계자 간의 소..

bizzen.tistory.com

[디지털 사이니지/구축사례] - HCI Korea 2019_발표 자료 : 디지털 버스 노선도 서비스... _디지털 사이니지

 

HCI Korea 2019_발표 자료 : 디지털 버스 노선도 서비스... _디지털 사이니지

HCI Korea 2019에서 사례 발표 자료를 공유한다. 본 자료에서는 종로 중앙차로 버스 정류장의 디지털 버스 노선도 서비스의 기획에서 구축 및 운영까지의 사례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중점을 둔 내용은 디지털 버..

bizzen.tistory.com

 

[디지털 사이니지/구축사례] - 터치스크린 기반 중앙차로 버스정류장 디지털 사이니지 미디어

 

터치스크린 기반 중앙차로 버스정류장 디지털 사이니지 미디어

급 변화하는 시대에서 무엇을 기준으로 우리 사회를 바라보는가에 따라 관점과 비전과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 변화는 어떠한 방식이든 시행착오를 겪게된다. 시행착오를 극복하는 방향성이 올바르지 않거나, 본질..

bizzen.tistory.com

[디지털 사이니지/데이터 분석] - [데이터 분석] 디지털 사이니지 시청 효과 측정 연구 IV (서울시 중앙버스차로 정류장)

 

[데이터 분석] 디지털 사이니지 시청 효과 측정 연구 IV (서울시 중앙버스차로 정류장)

지난 블로그에서 현장 조사와 비전 센서 기반의 유동인구 조사 방법 소개를 위해 [디지털 사이니지/연구보고] - 디지털 사이니지 시청 효과 측정 연구 III (신분당선 강남역 지하철역) 내용을 소개하였다. 이번에..

bizzen.tistory.com

 

============================================================================

(주)엠앤엠네트웍스   이사  김성원  

 e-Mail :  sungwon.kim@MnMnetworks.com

 Digital Signage, 공공 미디어 & 디지털 사이니지 / 서비스 모델  &  Consulting / Speak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