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연구보고

KCA _ 전남, 광주지역 스마트 사이니지 서비스 활성화 방안 연구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20. 3. 23.

2019년 4월 부터 2019년 12월까지 우리팀(엠앤엠네트웍스 미디어 서비스팀)은 전남, 광주 지역에 무수히 자주 다녔다. 

광주, 순천, 광양, 나주, 목포, 여수 등지를 다니면서 스마트 사이니지 서비스 적용 지역 선정과 현장 조사 및 서비스 모델을 만들가 위해 봄햇살을 맞으며 시작된 일이 겨울 바람으로 맞으며 종료하였다.

 

실제 가능한 공공 미디어 서비스를 만들고, 적용 가능하고, 추정 예산 편성까지 가능하도록 연구 보고서를 만들려고 노력을 하였다. 그리고 기획에서 구축 그리고 실제 서비스 까지 소요되는 기간을 고려한 기술 선정과 서비스 개발을 위해 많은 논의를 거쳤다.

 

본 연구의 일부 서비스는 일부 지자체에서 적용 검토하고 있으며, 타 지자체에서 유사한 서비스를 도입하는 성과도 있었다. 또한 광고 모델에서 벗어나 스마트 시티 관점에서 도시의 공공성을 강조하여 서비스 운영에 따른 제반 사항을 검토할 것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본 연구 보고서는 기간 대비 많은 것을 담으려고 한 노력의 결과이며, 한계이다. 목적에 충실하면서도 트랜드와 지역 현안을 담아 내려고 노력을 하였다. 아무쪽록 본 연구 보고서가 많은 분들에게 참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 기반의 스마트 사이니지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모델 개발로 국내 스마트 시티 정책과 기술을 근간으로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제안에 중점을 두었다. 서비스 모델은 실제 구축이 가능하여야 하고 지역 현안을 충족시키며 서비스의 필요성이 높아야 한다. 이를 위해 전문가와 지역 공공기관 관계자와의 협의로 적용 지역과 장소를 선정하고, 실제 구축에 따른 사항들을 최대한 반영하고자 하였다. 추가적인 고려 사항은 지속가능한 서비스를 위한 재원과 콘텐츠 유지 관리 및 지역 경제 활성화이다. 전남, 광주지역 중에서 서비스 모델로 제안된 것을 실 구축 시 사전 타당성 조사 및 예산 규모 추정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용량 제한으로 블로그에는 첨부화일을 올리지 못하고, 링크를 해 두었습니다.

아래 링크에 가면 연구 보고서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kca.kr/boardView.do?pageId=www146&boardId=REPORT&seq=4587633&movePage=1

 

전남, 광주지역 스마트 사이니지 서비스 활성화 방안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 기반의 스마트 사이니지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모델 개발로 국내 스마트 시티 정책과 기술을 근간으로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제안에 중점을 두었다. 서비스 모델은 실제 구축이 가능하여야 하고 지역 현안을 충족시키며 서비스의 필요성이 높아...

www.kca.kr

============================================================================

(주)엠앤엠네트웍스   이사  김성원  

 e-Mail :  sungwon.kim@MnMnetworks.com

 Digital Signage, 공공 미디어 & 디지털 사이니지 / 서비스 모델  &  Consulting / Speak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