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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 미디어/디지털 옥외광고(DOOH)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 시스템의 필요성 (호주 편-III)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24. 10. 21.

아래 그림은 D'ooh 풀 스택 디지털 옥외 미디어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 시스템(RMS : Remote Management System) 구성도이다.
 
호주 옥외미디어 사업이 본격화되기 이전까지 나는, 
RMS 중요성은 알았지만, 필요성을 절감하지 못했다.
RMS는 운영과 유지보수 영역으로
옥외 미디어사, SI, 제조사 역할로 인식하였다.

D'ooh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 시스템 구성도

 
호주 옥외광고에서
계약된 광고가 정상적으로 송출되지 않았을 경우
귀책 사유에 따라 손해 배상 책임이 크다.
기본적으로 무중단 서비스가 원칙이었다.

호주 미디어사는 원활한 운영을 위해
원격 관리 솔루션 Logmein을 사용하고
CMS는 Ayuda로 운영하고 있었다.
네트워크는 텔스트라의 LTE를 사용하고 있었다.
구성상은 잘 갖추었다.
 
호주에 공급한 미러 디스플레이를
호주 미디어사가 쇼핑몰 화장실에 설치 운영하던 초기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소프트웨어 문제인지?
하드웨어 문제인지?
현장 설치에 따른 문제인지?
미디어 운영에 따른 문제인지?
전혀 알수 없는 상황에서 
일부 미디어가 정상적 작동이 되지 않아
한국에 있는 우리팀에게 컴플레인이 쏟아졌다.

문제를 일으킨 미러 디스플레이

메시저와 화상 회의 때론 전화로
이슈들을 듣고 가이드하고 해결하곤 했다.
상당 부분이 미디어사의 경험 미숙과
시스템에 대한 충분히 숙지하지 못한 것들도 있었다.

그리고 일부는 온라인 상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었다.

쇼핑몰 화장실에서 운영하던 미디어 일부가 
화면이 갑자기 정지하거나,
블루스크린 현상이 발생하였다.
컴퓨터를 리부팅을 하면 다시 살아나는 경우도 있었다.

한국에서 제품을 수출할 때 충분히 테스트를 마쳤기에
하드웨어적인 이슈는 아니라고 우리 팀은 확신 했고,
현장 상황을 알 수 없어 현장에서 발생한 증상을 공유받고
재현하려 했지만 않되는 부분도 있었다.
 
호주 미디어사는
정상적인 광고 서비스를 할 수 없고,
원인 파악이 되지 않아, AS 팀이 출동하는 일이 잦았다.
그래서 제품에 대한 이슈와 하자로 추정하면서,
한국 우리팀에게 강하게 컴플레인을 해왔던 것이다.

한국에서 수출 전 테스트 수행에 한계가,
미러 디스플레이 컴퓨터에

CMS 및 기타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설치 후  
구동 테스트와 스트레스 테스트 등을 할 수 없었다

우리팀은 는 한국에서 동일환경을 구축 후

테스트 하기 위해

호주 현장에 설치한 소프트웨어를 요청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지원을 받을 수 없었다.
결국 우리 팀은 한국에서 하드웨어 테스트만 하였다.

 

온라인 소통으로는 당시 발생한 이슈를 해결할 수 없었고,
우리팀은  제조사 엔지니어들과 함께 호주로 날아갔다.


그리고 우리가 시작한 일은
박스에서 제품을 푸는 것 부터, 소프트웨어 설치 및 자체 테스트

출하를 위한 준비 전 과정을 점검하였다.

창고에 보관된 미러 디스플레이
미디어사 출하 전 자체 테스트 장면

 
창고에서 출하 후 쇼핑몰 현장에서 설치 구축 및 테스트 과정까지

전 과정을 점검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쇼핑몰 화장실의 현장에 따라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운영 이슈는 사전에 호주 미디어사에게 전달하였다.

우리팀의 경험 지식을 공유한 것이다.

현장 설치 장면

제품이 호주 도착 이후를 기점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현장 설치, 운영 등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핵심 이슈인 화면 정지와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는
원인을 찾아가기 시작했고, 
다행히 우리 팀은 원인을 찾았다.

원인은 호주 미디어사 엔지니어가  셋팅한
전원 제어를 위한 윈도우 명령어 설정 오류였다.
이를 찾는 데 우리는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다.
시간이 오래 소요된 이유는
설마 이정도의 IT 지식은 갖고 있을 거라 믿었고,
윈도우 명령어를 배치로 돌릴 정도면
명령어 설정 오류는 범하지 않을 거라 믿었기 때문이다.
 
문제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증상이 불규칙적이고
주로 블루스크린과 화면 정지 증상에 주목하면서
모든 과정을 세세히 분리하여 분석하던 중
윈도우 배치파일 작성에 문제가 있음을 발견한 것이다.

 
윈도우 배치파일 중 전원 제어 명령어와
시작 프로그램 등록 일부를 수정하였다.

그리고 우리 팀이 이해할 수 없는 명령어들을 중지 시켰다.
그리고 창고에서 테스트한 후 이슈가 된 기기 중심으로
현장 테스트하면서 문제를 해결하였다.

 

호주 미디어 엔지니어에 물어보았다.

이 배치를 누가 설정했는 지?

누군가의 도움을 받았고, 설치 운영에 문제가 없었고,

일정 시간이 지나서 문제가 나왔다.

그래서 하드웨어 이슈로 추정했다는 것이었다.

  
호주 미디어사에서는 초기에 발생한 문제로 
AS 출동 비용을 한국의 우리 팀에게 배상 요구를 하였다.
우리는 손해 배상이 커지기 전에 출장을 결정했고,
우리 팀은  호주에 두번에 걸쳐 갔다.

당시는 손해배상 청구 이슈와
다음 수출 물량 계약 논의가 진행되고 있었기에
우리 팀은 호주 현장 파악이 필요했다.

일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우리팀은
손해 배상 비용의 일부를 부담하는 것으로

양사가 양보와 실리를 챙기며 합의 되었다.
이후 다음 수출 절차를 논의하였다.


손해 배상 이슈의 본질적인 문제가
미디어사 귀책 사유로 정리가 되어
손해 배상이 조정이 되었지만,
한편으로는 마음이 편치 못했다.
호주 인건비 책정 기준으로
AS출장 비용이 한국 기준보다 높게 산출되었다.

 
실질적인 손해를 경험하면서, 우리팀은
미디어 솔루션의 출하 테스트 범위와 
이슈 포인트 접근 방식이 달라졌다.
그리고 운영 중인 미디어 기기에 대한
상태 관리 및 원격 제어 중요성과 필요성을 절감하였다.
 
호주 미러디스플레이 AS 이슈 경험 이후 우리팀은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와 함께 고장진단 및 예측 부분까지
관심을 갖고 연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험이 우리가 개발하고 있는
디지털 옥외미디오 풀 스택 플랫폼 D'ooh에 반영하였다.
 
D'ooh 플랫폼의 CMS에는
RMS 기능이 일부 포함되어 있다.
디스플레이 밝기 제어 / 사운드 제어
전원 제어 및 관리, 기기 상태 관리 및 제어와
데이터 수집 등을 위한 MCU를 탑재 운영하고 있다.
 
기술이라는 것이 필요할 때 필요한 곳에서
그 기능을 발휘할 경우 기술은 가치를 갖는다.
첨단 기술, 핵심 기술만이 가치있는 것은 아니다.
 
도시 공간 여러 장소에 많은 미디어가
설치 운영되기 위해서는
실시간 관리 운영 및 제어를 위한
RMS 서비스는 필수이다.
 
호주 옥외미디어 사업에서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배운 경험과 지식이다.

풀 스택 디지털 옥외미디어 플랫폼을
개발하려 한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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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미디어 디지털 전환과 DOOH AD Exchange를 위한

디지털  옥외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

(주)엠앤엠네트웍스 CEO & 공공미디어 디렉터  김성원  

 e-Mail : sungwon.kim@mnmnetwork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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