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디지털 옥외광고(DOOH)

옥외광고미디어 산업과 시장의 전략적 변곡점(Strategic Inflection Point)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24. 10. 4.

옥외광고미디어 산업과 시장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경기변화에 민감하던 옥외광고미디어(OOH) 시장이

디지털 옥외광고미디어(DOOH) 시장이 성장하면서 

시장의 양상이 달라지고 있다. 

 

경기둔화 또는 하락시점에는

디지털 옥외광고미디어(DOOH)는 새로운 기술 도입과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며, 고객중심, 경영혁신을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한다.

 

경기 회복 및 성장 시기에는 투자에 대한 과실로

광고주의 증가한 광고 예산을 적극적으로 수주하여

시장과 실적 성과를 추구한다.

 

이는  전통적인 옥외광고미디어와 가장 큰 차별점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재 옥외광고미디어 산업과 시장은

전략적 변곡점(Strategic Inflection Point)을 지나고 있다.

 

전략적 변곡점Strategic Inflection Point)은

인텔의 전 CEO 앤디 그로브가 그의 저서

"Only the Paranoid Survive"에서 소개한 개념이다.

 

기업이나 산업의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시점을 말하고 있다.

이 시점 기업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 도약하거나,

그렇지 못할 경우 급격히 쇠퇴하게 된다

 

전략적 변곡점의 특징은

점진적인 변화보다, 근본적이고 급격한 변화를 동반하고,

기존 기업에게 위험과 동시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업은 변화에 신속하게 적응해야 생존할 수 있어야 한다.

 

전략적 변곡점을 산업과 시장에서 인식하기 어려운 것은 

초기에는 작은 변화로 보이고,

현재의 성공 모델에 안주하려는 경향 때문이다.

그리고 

단기 실적에 집중하다 보면 장기적 변화를 인지 못하고,

조작이 변화에 둔감한 이유도 있다.

The Future City

 

현재 한국 옥외광고미디어 산업과 시장은

전략적 변곡점((Strategic Inflection Point)을 지나고 있다.

 

글로벌 옥외광고 시장의 변화와 디지털 기술 도입,

법, 제도가 규제에서 진흥으로 변화하였으며, 

광고주의 옥외미디어 선호도가  변화하고

시장이 바뀌고,  자본을 바탕으로 대기업 미디어사들이

디지털 옥외광고(D)OOH) 시장에 진입하였다.

 

개인적으로 전략적 변곡점의 계기는

광고자유표시구역이라고 본다.

 

광고자유표시구역 시행이후 현재 기술혁신은 지속되었고

옥외광고 시장 주기도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경기 둔화기에는 투자와 경영효율화를

경기 성장기에는 적극적인 시장공략을 하고 있다.

 

옥외광고미디어 산업과 시장의 체질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전통적인 옥외광고미디어 기업들은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으며, 

전략적 변곡점이 지난 현 시점 변곡점의 가속화 이전에

기업 혁신을 위한 전략적 선택과 고민에 빠져 있다.

 

한국의 옥외광고미디어 산업과 시장 관계자는 

전략적 변곡점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경험하고 있다.

 

옥외미디어 시장에

새로운 선두 기업이 등장했고, 기존 기업이 쇠퇴하며

산업 경계가

IT 기반 미디어와 옥외광고미디어 간 모호해지고

플랫폼 중심의 비즈니가 강화되고 있다.

또한 협업 기반 사업이 증가하면서

신뢰 바탕의 서비스 중심 신산업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옥외광고미디어 전략적 변곡점에서 경험은

대표적 변화는 인력 구조 및 구성원의 변화이다.

전통 옥외광고미디어에서 필요로 하던 인재가 

디지털 옥외광고미디어 성장으로 

기술 및  글로벌 인재와 전문 경영인 요구하고 있다.

 

한국 옥외광고미디어 산업을 이끈

전통적인 옥외광고 산업이 전략적 변곡점 시기에

생존을 위한 고민이 깊어지는 시기이다.

 

이러한 시기 전통적인 옥외광고미디어 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전략적 선택은

1. 가장 경쟁력 있는 부분을 객관화하다.

2. 서로에게 Win-Win이 되는 기업과 협력해야 한다.

   이익 집단이 아닌 상호 수혜 수익 관계로 협업해야 한다.

3. 방향성을 잃지 않고 기업을 재정비하여

   선택과 집중해야 한다.

 

 

====================================================

옥외미디어 디지털 전환과 DOOH AD Exchange를 위한

디지털  옥외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

(주)엠앤엠네트웍스 CEO & 공공미디어 디렉터  김성원  

 e-Mail : sungwon.kim@mnmnetworks.com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