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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디지털 옥외광고(DOOH)

옥외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OOH to DX) 기대 효과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24. 9. 29.

지난 블로그 옥외광고(OOH) 산업의 변화와 시장 성정 조건으로 3가지를 제시하였다.

A. 옥외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다. (OOH to DX)

B. 디지털 옥외미디어가 연결되어야 한다. (Broadcasting Network)

C. 표준화된 미디어 및 광고 효과가 필요하다. (Measurement based on DATA)

옥외미디어 디지털 전환은 산업의 변화와 시장 성장 필요조건이다.

 

옥외미디어의 디지털 전환(OOH to DX)은

옥외미디어(OOH)를 포괄적인 시장으로 규정하고,

디지털 옥외미디어(DOOH)로 인해 시장이 확장, 성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옥외미디어(OOH)가 갖고 있는 시장 문제를

디지털 옥외미디어(DOOH)가 해결함으로 이루어지는 성과이다.

 

A. 옥외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다. (OOH to DX)

아날로그 옥외미디어(OOH)와 디지털 옥외미디어(DOOH)는 각각의 역할이 있다.

현시점에서는 디지털 옥외미디어(DOOH) 성장과 발전으로 

전통적인 옥외미디어(OOH)와 디지털 옥외미디어(DOOH)의 역할 분담이 이루어지고 있다.

OOH vs DOOH

 

전통의 옥외미디어는 하나의 콘텐츠를

특정 장소에서 지정된 계약 기간 동안 반복 노출로

불특정 다수 사람들에게 무의식, 의식적 인지 효과를 제공한다.

 

디지털 옥외미디어는

여러 콘텐츠를 다양한 장소에서 동시에 운영하고,

광고주 요청에 따라 계약 기간을 선택하여,

특정 조건 (시간, 요일, 날씨 등등)을 설정하여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타깃 오디언스에게 집중적으로 노출이 가능하다.

 

 

B. 디지털 옥외미디어가 연결되어야 한다. (Broadcasting Network)

현재는 디지털 옥외미디어가 미디어사 별로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앞으로는 미디어사별로 운영되는

디지털 옥외미디어는 연결(Conntecting DOOH)되고

전국 동시 중계를 위한 Broadcasting Network가 구축되어야 한다.

 

서울과 수도권 중심의 디지털 옥외미디어 산업과 시장 발전 상황을

전국으로 확산, 확장 및 산업과 시장의 균형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 디지털 옥외미디어와 연동, 연결이 필수적이다.

 

이런 변화는 옥외미디어 상품 구성과 기획에 변화를 제공할 것이다.

새로운 옥외미디어 상품 개발로 새로은 미디어 서비스가 나올 수 있다.

특히 크로스 미디어(Cross Media) 역할로

홈 미디어, 퍼스널 미디어와 연동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

 

Broadcasting Network를 갖춘

Connecting DOOH는 메시지 전달의 동시성을 갖추게 된다.

특정 장소에서 특정 조건에 따라 반복적 노출 및 상호작용으로

콘텐츠 메시지에 대한 의식, 무의식적 인지 효과를 갖질 수 있다.

이러한 디지털 옥외미디어의 효과는 위에서 언급한

크로스 미디어 상품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

Connecting DOOH

 

C. 표준화된 미디어 및 광고 효과가 필요하다. (Measurement based on DATA)

미디어에 IT 기술이 융복합되면서

미디어는 디지털(Digital), 스마트(SMART)화 되면서 기능적과 정의가 변화하고 있다.

 

미디어와 IT 기술의 발전은 콘텐츠 유통과 메시지 전달 및 효과 측정 분야에고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안타깝게도 옥외미디어(OOH)는 불특정 다수를 시청자로 하고,

다양한 현장 환경과 미디어 형태 및 측정을 위한 변수가 많아서 효과적인 측정에 애로 사항이 있었다.

옥외미디어 산업 성장과 시장 신뢰를 위해

산학 생태계가 구성원들이 모여 표준화된 지표 개발에 나섰다.

 

지표의 표준화와 효과 측정을 위한 IT를 활용을 위한 과학적 접근 방법 모색을 위해 

2024년 2월 6일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산하 한국옥외광고센터를 주축으로 산업계가 참여하는

‘옥외광고 효과지표 표준화 얼라이언스’가

옥외광고 효과지표 얼라이언스 운영 계획 안

 

옥외광고 효과지표 얼라이언스는 옥외미디어에 대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효과지표가 부재하다는 업계의 목소리에 

민간기업과 정부유관기관이 자발적 협력으로  표준 지표를 만들고자 모이게 되었다.

 

방송광고 시청률 자료가 방송광고매체의 성장에 기반이 되었듯

얼라이언스의 결과물이 옥외미디어 활성화에 가치 있게 사용될 수 있도록

참여하는 민간기업과 정부유관기관들이 노력을 하고 있다.

 

옥외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OOH to DX) 기대 효과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A. 옥외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다. (OOH to DX)

=> 지속가능 수익 확보

B. 디지털 옥외미디어가 연결되어야 한다. (Broadcasting Network)

=> 새로운 상품 기획 개발을 통한 수익 모델 다각화 및 

C. 표준화된 미디어 및 광고 효과가 필요하다. (Measurement based on DATA)

=> 광고주에게 객관적 효과 측정 정보 제공을 통한 광고 효과 극대화

 

외부에서는 옥외미디어 산업과 시장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없지만,

산업 내부에서는 활발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일반 대중의 일상생활로 스며드는 날도 머지않았다.

 

옥외미디어의 디지털 전환(OOH to DX)으로 기대할 수 있는 핵심은

지역 산업, 미디어 시장 성장, 기술 경쟁력 강화, 스마트 도시에서의 미디어 전략 변화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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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미디어의 디지털 전환과 브로드 캐스팅을 위한

디지털  옥외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

(주)엠앤엠네트웍스 CEO & 공공미디어 디렉터  김성원  

 e-Mail : sungwon.kim@mnmnetwork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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