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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디지털 옥외광고(DOOH)

풀 스택 디지털 옥외 미디어 플랫폼(Full Stack DOOH Platform)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24. 9. 12.

"Full Stack"은 IT에서는  개발 또는 서비스의 전 과정, 전체 기술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개발에서는 프런트(Front end)에서  백엔드(Backend)까지의 전 과정을 의미한다.

 

디지털 옥외광고(DOOH)에서 Full Stack의 범위는 어떻게 규정해야 할까?

이러한 고민은 디지털 옥외광고 사업을 시작하면서 고민한 부분이다.

디지털 옥외광고를 연결(Conneted DOOH)을 구현하여

브로드 캐스팅을 사업을 펼치기 위해서는 Full Stack DOOH Platform이 필요하였다.

 

향후 디지털 옥외광고 산업 발전과 옥외광고 시장이 성장하면서

풀 스택 디지털 옥외광고 미디어 플랫폼(Full Stack DOOH Platform)에 대한

개념과 범위 확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본다.

 

현재 2024년을 기준으로

풀 스택 디지털 옥외광고 미디어 플랫폼(Full Stack DOOH Platform) 정의를

디지털 옥외광고를 연결(Conneted DOOH)과 브로드 캐스팅에 중점을 두었다.

 

풀 스택 디지털 옥외광고 미디어 플랫폼(Full Stack DOOH Platform)의

아래 4가지 시스템이 기본 구성이라고 본다.

1. CMS (Contents Management System)
2. RMS (Remote Management System)

3. DMS (Data Management System)

4. AD Exchange systems

Full Stack DOOH Platform

 

각 시스템들은 독립적으로 서비스 구현을 할 수 있으며,

상호 유기적으로 연동되어 통합 플랫폼으로 역할이 가능하다.

 

디지털 옥외광고 미디어에서 풀 스택(Full Stack)은

1. 디지털 콘텐츠를 운영(CMS)이 가능하며,

2. 원격지의 미디어 기기를 모니터링 제어(RMS)할 수 있어야 하고

3. 공간 및 장소 기반 미디어로 운영 환경과

     오디언스 관련 데이터 수집 분석(DMS)을 수행하고

4. 디지털 옥외 미디어 및 개인 미디어 등이 연결되어

     자유로운 콘텐츠 운영이 가능해야 한다. (AD Exchange)

 

풀 스택 디지털 옥외광고 미디어 플랫폼(Full Stack DOOH Platform)은

서비스 측면에서 콘텐츠(Contents) - 기기(Device) - 데이터(Data) - 시장(Market)이

상호 연동되어 운영되는 통합 플랫폼으로 기획을 하고 개발에 착수하였다.

 

모든 개발을 마치고 시장에 진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서

CMS와 일부 RMS 기능을 포함하여 시장에 진출하여다.

 

시장 적용을 통해

이해관계자(광고주, 미디어 운영사,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기업, 오디언스 등)의

반응과 의견 및 필드에서의 보완 사항을 객관화하여 개발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엠앤엠네트웍스가 기획설계한 

풀 스택 디지털 옥외광고 미디어 플랫폼(Full Stack DOOH Platform)이 완성되는 시점이면

디지털 옥외광고가 브로드캐스팅 서비스가 운영되는 지점일 것으로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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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미디어 디지털 전환과 DOOH AD Exchange를 위한

디지털  옥외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

(주)엠앤엠네트웍스 CEO & 공공미디어 디렉터  김성원  

 e-Mail : sungwon.kim@mnmnetwork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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