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디지털 옥외광고(DOOH)

옥외광고 및 옥외미디어 효과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24. 9. 15.

1. 어떠한 장소에 사람들이 군집하는 가?

2. 어떠한 장소에 어떤 사람들이 많이 오는가?

 

전통적인 옥외광고에서는

불특정 다수에게 반복적 무의식적 노출이 핵심이었다.

장소에 따른 타깃 오디언스를 설정하는 정도가 일반적이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장소와 유동 인구 중에서 우선순위를

장소를 우선 선택하고, 적정 미디어를 검토한 후 광고를 운영한다.

이러한 요인으로 전통적인 옥외광고에서는 

특정 장소에서 특정 미디어를 통해 유동인구에게 잘 노출될 수 있는 것을 선호한다.

 

전통적인 옥외광고 미디어에서 광고 효과를 극대화 방법은

"옥외광고 유형과 "위치"와 "크리에이티브 광고 콘텐츠"가 핵심이다.

 

전통적인 아날로그 옥외광고 미디어 효과로 아래 3개로 선정하였다.

대형 화면 (Scale), 반복 노출에 따른 무의식 효과(Subliminal), 명소 (Lanadmark)

전통 옥외미디어 효과 특징

 

 

1. 어떠한 장소에 사람들이 군집하는 가?

2. 어떤 광고와 광고 콘텐츠에 사람들이 반응하는가?

 

디지털 옥외광고(DOOH)가 등장하면서 광고 효과 극대화 방법에 차이가 있다.

초기에 디지털 옥외광고 미디어는 아날로그 매체를 디스플레이로 교체하는 수준이었다.

이 시기에는 기존의 아날로그 옥외광고 특징에서 디지털이 가는 특징이 부가되었다.

 

기존 아날로그 광고는 하나의 광고를 일정 기간 동안 노출이 된다.

이 경우 초기 광고를 처음 게재하였을 경우 또는 해당 광고를 처음 보는 사람들은

관심을 보이지만, 반복적인 노출로 관심도가 낮아지면서 의식적으로는 잊히지만

무의식적으로는 그 장소에 그것이라는 것이 인지된다.

다만 광고 교체가 되면 새로운 광고 콘텐츠로 교체되면서 이전의 광고 콘텐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억하지 못하는 결과가 있었다.

 

디지털 옥외광고(DOOH) 역시 광고 효과를 극대화는 방법으로
"옥외광고 유형과 "위치"와 "크리에이티브 광고 콘텐츠"가 핵심이다.  

 

디지털 옥외광고(DOOH)는 여러 광고를 특정 장소에 특정 기간 동안 반복 노출함으로

광고 콘텐츠에 따라 관심도를 갖는 사람들은 보게 되고,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여러 개 중에 자신이 의식한 특정 광고를 기억하거나, 장소와 연계하여 기억된 것

그리고 개인 경험과 관련된 것을 기억하는 특징을 나타낸다.

의식적으로 디지털 옥외미디어 앞에 서있지 않는 여러 광고를 모두 볼 수 없는 것은 단점이다.

 

하지만 디지털 콘텐츠가 갖고 있는 몰입감과 집중도 덕분에 특정 장소에서는

디지털 옥외미디어를 광고주가 선호하는 추세이다.

짧은 시간에 메시지와 이미지를 전달하는 데 있어 디지털 콘텐츠는 효과적 이다.

 

디지털 옥외광고 미디어 효과로 아래 3개로 선정하였다.

여러 광고들의 반복 노출 (Repeat), 반복 노출에 따른 무의식 효과(Subliminal), 명소 (Lanadmark) 

디지털 옥외미디어 효과 특징

 

1. 타깃 오디언스가 많은 곳은 어디인가? 

2. 터치 포인트 및 상호 작용이 많은 광고 콘텐츠는 ?

 

디지털 옥외광고 미디어 발전은

데이터, 미디어 연결, 시간 동기화 등의 새로운 미디어로 발전하고 있다.

 

Connecting to DOOH의 발전은 디지털 옥외광고 효과 측면에서도

"옥외광고 유형과 위치", "타깃 오디언스", "상황인지 디지털 콘텐츠"

광고 효과를 극대화는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명소와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무작위적 광고 노출에서

장소가 갖는 특성과 해당 장소에 있는 사람들의 특징을 고려

조건 터치포인트, 타깃 터치포인트, 인터랙티브 등의 기술을 적용

디지털 광고콘텐츠를 운영함으로써 의식과 무의식적 인지 효과를 극대화시키려고 한다.

 

Connecting to DOOH의 미디어 효과는 아래 3개로 선정하였다.

장소에 따른 미디어 역할 (Space), 장소, 미디어, 환경, 사용자 데이터 (Data)

맞춤형 콘텐츠 (Contents), 등

Connecting to DOOH 효과 특징

 

이 글에서 광고 효과와 미디어 효과를 구분하였다.

미디어는 설치된 장소와 위치 및 옥외 미디어 유형에 따라 그 효과가 차이가 있고

광고 효과는 옥외 미디어에서 표출되는 광고 콘텐츠 크리에이티브에 영향을 받는다.

 

옥외 광고 & 미디어 효과 측정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미디어 측정을 하고, 광고 효과 측정을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미디어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옥외광고효과는

TV의 채널과 프로그램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에

광고하는 것과 같은 의미이기 때문이다.

====================================================

옥외미디어 디지털 전환과 DOOH AD Exchange를 위한

디지털  옥외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

(주)엠앤엠네트웍스 CEO & 공공미디어 디렉터  김성원  

 e-Mail : sungwon.kim@mnmnetworks.com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