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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디지털 옥외광고(DOOH)

디지털 옥외광고(DOOH) 시장 전망 및 투자 시기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24. 5. 18.

디지털 옥외광고(DOOH) 발전사는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산업과 연관되어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초기 전자 간판에서
공공장소 기반의 공공 미디어(Public Media)로 발전하였다.
초기 디스플레이 중심의 하드웨어가  발전을 이끌었고,
이후 소프트웨어, 콘텐츠, 인터랙티브, 상황인지, 인공지능 등으로 발전하고 있다.
 
디지털 옥외광고 역사를 살펴보면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
LED 디스플레이 등장으로 전자 간판(Digital Signage) 형태로 디지털 옥외광고(DOOH)는 시작되었다.
 
2000년대 중반에서 2010년대 초반까지는
PDP, LCD 등의 고화질 디스플레이 기술과
옥외용(Outdoor) 디스플레이 및 함체 기술 발전으로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면서 시장 성장을 예고했다.
 
2010년 대
인터랙티브와 상황인지 콘텐츠 기술이 활발했다.
옥외광고 (OOH)를
디지털 기기로 대체하던 디지털 옥외광고(DOOH)가
디지털 기술 특성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 기술이
등장하면서 광고주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2010년대 후반부터 2024년 현재
데이터 및 인공지능 시기이다.
데이터 수집 분석으로 광고효과 측정이 가능해졌고,
모바일과 연계된 트랜스 미디어 등장으로
옴니채널 마케팅이 진행되었다.
상황인지 기술의 Rule Base 광고에서
AI를 활용한 타깃 오디언스 광고가 시도되고 있다.
광고 유통 부분에도 프로그래매틱 광고가 도입되었다.

디지털 옥외광고 시장 현황

 
2025년 이후 향후 미래 10년을 전망해 보면 
글로벌 주요 도시의 스마트 시티 개발과 발전으로
옥외광고(OOH)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가속화될 것이다.
옥외광고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의 결론은
디지털 옥외광고(DOOH) 산업으로 전환을 의미한다.
 
디지털 옥외광고에 AI DOOH가 정착될 것이다.
AI DOOH 운영으로
시간, 조건, 상황에 따른 광고 송출
광고 콘텐츠 주제에 따른
최적의 미디어 장소 선정 및 타깃 오디언스 기반 송출 등
원격지 기기를 지능적으로 관리운영되고
고장 진단 및 예측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기술들은
5G를 이어 6G에서 더욱서비스가 발전할 것이다.
그리고 공공장소 기반의
AR/VR 콘텐츠 구현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디지털 옥외광고(DOOH) 산업의 발전은 
미디어 생산과 소비를 하는 
미디어 프로슈머들 라이프에 영향을 받고 있다.
미디어 프로슈머들이 퍼스널 미디어를 중심으로
미디어 믹스를 생활화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공공장소의
디지털 옥외광고(DOOH)의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
 
Customer Life Journey Map 기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디지털 옥외광고는 퍼스널 미디어와 믹스되어 발전이 가속화될 것이다.

디지털 옥외광고 투자 시점

 
2024년에서 2026년 사이가
디지털 옥외광고 관련 투자 적정 시기라고 본다.

전통적인 옥외광고및 기존 디지털 옥외광고
기업들을 넘어서는 새로운 기업의 등장, 성장 시기가 2024년 이후라고 전망한다.
산업, 기술, 시장, 사회, 법,제도 등 변화 흐름을 이해한
기업이 시장을 주도하는 시기라고 전망한다.
그리고 옥외광고 및 디지털 옥외광고의 혁신 시기이기도 하다.

디지털 옥외광고 투자 시점 그래프를 보면,
경기 침체일때 디지털 관련 투자가 이루어졌다.
경기가 살아나면, 투자 수익을 거두는 방식이다.
이는 경기 침체를 벗어나기 위한 사회, 경제적 노력이
기술을 이용한 혁신을 선택하고 있는 현재 세계 경제와 맞닿아 있다.

각 국가마다 경제적 여건이 차이가 있지만
현재 글로벌 경제는 불안한 측면이 많다.
그런데 디지털 옥외광고 시장을 보면,
다양한 시도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산업과 시장에서
리스크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새로은 트랜드가 필요하다.
디지털 옥외광고는 새로운 트랜드를 기다리고 있는 시기이다.

데이터, AI 를 활용한 디지털 옥외광고 시장이 열리고 있다.
그런데 디지털 옥외광고는 기술이 시장을 이끄는 곳이
아닌 시장 진입 조건과 이해관계자 이해가 있어야 한다.

디지털 옥외광고(DOOH)의 미래를 전망하면서
앰앤앰네트웍스는
디지털 옥외광고(DOOH) 시장에서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를 기획하고 설계하고,
개발을 진행하면서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엠앤엠네트웍스는
시장 포지셔닝 경쟁력, DOOH 관련 데이터 분석, DOOH 시장 리스크 인지, 구성원의 전문성,
필드 휴먼 네트워크 풀, 법,제도와 이해관계자 이해 등
AD tech 만으로 디지털 옥외광고 시장 진입에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경험과 핵심 기술을 갖추고 있다.

향후 디지털 옥외광고 변화에 따른
엠앤엠네트웍스의 변화는
글을 쓰는 나 자신도 관심 부분이다.
산업발전과 시장 성장이 기업에게 기회이지만
그 기회를 인지한 기업이 모두 성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기업의 성장은 내외부 요인이 결합되어 있기에…

 

<DOOH 글로벌 주요 이벤트>

  • 2002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첫 디지털 빌보드 설치
  • 2003년: 영국 런던 피카딜리 서커스에 유럽 최초 디지털 빌보드 등장
  • 2007년: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한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
  • 2014년: 프로그래매틱 광고 바잉이 디지털 옥외광고에 도입되기 시작
  • 2016년: 미국 DOOH 광고 시장 규모가 처음으로 10억 달러 돌파
  • 2017년: 아마존, 디지털 옥외광고 플랫폼 'Amazon Ads for Digital Signage' 출시
  • 2019년: 글로벌 디지털 옥외광고 시장 규모 160억 달러 돌파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마케팅 수요 증가로 디지털 옥외광고 급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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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미디어 디지털 전환과 DOOH AD Exchange를 위한

디지털  옥외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

(주)엠앤엠네트웍스 CEO & 공공미디어 디렉터  김성원  

 e-Mail : sungwon.kim@mnmnetwork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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