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디지털 옥외광고(DOOH)

엠앤엠네트웍스 DOOH 시장 진출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24. 5. 5.

2009년
DOOH 관련 사업에 처음으로 참여하였다.
그리고 투자, 기획, 구축, 운영, 컨설팅까지
15년간 디지털 옥외광고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1. 투자 사업
투자 사업은 시장 진입을 위한 전략으로 
광고 미디어사와 협력으로 진행했었다.
 
CJ CGV 씨네 라이브  /  SKY 72 골프 미디어
부산 센텀 미디어 / 호주 쇼핑몰 미러 미디어
 
엠앤엠네트웍스에서 진행 한 사업은 
호주 쇼핑몰 미러 미디어 사업이고 이외는
모두 회사에 근무하던 시절 주도했던 사업이었다.
 
사업성 분석과 옥외광고사업 구조
그리고 산업 생태계 특성을 경험할 수 있었다.
투자 사업은
내가 DOOH 사업의 매력을 알게 한 분야이다.
투자 사업이라고 실무를 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회사 근무시절에도, 회사를 경영하는 지금도
투자 집행 전후에 나는 기획, 실무, 관리 부분까지 
모든 것을 챙긴다.
이유는 리스크 관리 및 성장을 위해서였다.
 
2. 기획, 구축, 운영 사업
기획, 구축 사업 대부분은 사업을 경영하고 있는
현재 엠엔엠네트웍스 레퍼런스이다.
회사 근무시절에는 나는 영업, 기획만 하고
이외 업무는 팀원들이 담당을 했다.
창업 이후에는 그 모든 업무가 나의 몫이 되었다.
덕분에 실무에 깊게 관여할 수 있게 되었다.
 
종로 중앙버스차로 정류장
수서 SRT  Twin Media
서초구 클린 마을 버스정류장
교보문고 광고 미디어 
 
엠앤엠네트웍스는 1인 법인으로 시작하였다.
기획은 가능하였지만
구축 부분은 파트너가 필요했다.
그래서
업계 최고 전문가 및 기업들과
협업으로 사업을 수행하였다.
 
독특한 모델일 수 있지만,
해외에서는 이러한 모델을
산업에 따라 적용하고 있었다.

이 모델의 핵심은
기업 간 신뢰 구축,
리스크 분산, 정체성 기반 역량 확보이다.
각 기업들이 가장 잘하는 부분만을 기준으로
협업을 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줄어들고,
잘하는 일에 몰입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그리고 기업 간 신뢰가 바탕이 되기 때문에
영업과 정산 그리고
프로젝트 수행 시 발생하는 소통 문제가 해결된다.
 
개인적으로 기획, 구축 사업을 통해
필드의 최고 전문기업 풀을 구성하고 네트워킹하고
함께 일을 진행한 경험이 자산이 되었다.
 
3. 컨설팅 사업
컨설팅 사업은 이론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와
사업성 분석, 트렌드 및 서비스 모델 수립에 도움이 되었다.
 
컨설팅 핵심은
문제 정의와 솔루션 제시, 결과 예측이다.
다행히도 국내에서 공공미디어와 DOOH 분야에서
엠앤엠네트웍스는
디지털 옥외광고 컨설팅 분야 포지션을 확고히 다진 듯하다.
 
DOOH 시청 효과분석을 위한 실증 연구
디지텅 사이니지 광고 효과 측정을 위한 기초 연구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옥외광고의 디지털 전략 방안 연구
전자게시대 운영 가이라인 개발
동대문 대문 옥외광고물 특정구역 기본 운영 계획 수립 용역 참여
 
컨설팅 부분은 디지털 옥외광고 이외에도
스마트 시티, 스마트 미디어, 스마트 리테일 등의
분야까지 확장되었다.
공공미디어로 사업 컨설팅을 위한
엠앤엠네트웍스 만의 로직을 세웠다.
이 로직을 갖고 컨설팅을 수행하게 되었다.
 
컨설팅의 가장 큰 매력은
각 도메인에 따른 문제 정의와 솔루션 제시,
비전을 파악할 수 있다는 거다.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에서
공공 미디어 사업으로 확장해 온
지난 세월에서 엠앤엠네트웍스는
지속가능한 사업에 대해 고민하였다.
 
그래서 우리 스스로
엠앤엠네트웍스가 엠앤엠네트웍스를 컨설팅하였다.
결론은 디지털 옥외광고(DOOH) 사업 직접 시장 진출이었다.
지금까지는 실무 기업을 위한
전략적인 위치에 있었다면
이제부터는
실무 기업들과 협업과 경쟁을 하면서
플레이어로서 활동하기로 했다.
 
2023년부터 소프트웨어 개발을 착수하였다.
그리고 파트너들의 신뢰로 개발이 완료되기 이전에
기존 고객사를 양도받고,
고객사도 앰엔엠네트웍스와 재계약을 체결해 주었다.
 
개인적으로 파트너사와 고객사에 무한 감사를 전했다.
경쟁기 아닌 협업으로
치킨 게임이 아닌 파이를 키워 포지셔닝하는
경영 전략을 나는 선호한다.
너무도 이상적이며,
때론 상황에 따라 실현이 어렵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원칙을 갖고 간다면, 
누군가는 이런저런 이유로 손가락질할지언정
원칙에 위배되지 않은 선을 지키며
당당하고, 자유롭게 사업할 계획이다.
 
엠앤엠네트웍스가
개발하고자 했던, 개발하고 있는 솔루션은 
지금까지 경험한 그 모든 것들을 차곡차곡 쌓아서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그것을 구현하고자 한다.

그것이 지금까지 경험과 실무를
디지털 옥외광고 산업에 적용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엠앤엠네트웍스 솔루션 A

 
2024년 11년 차에 시니어 기업이
디지털 옥외광고 시장에 뛰어든
1년 차 스타트 업이 되어 하나씩 쌓아 올리고 있다.
 

실 운영 사례

 

스타트 업이 거쳐야 하는 상황들을 
엠앤엠네트웍스도 겪을 것이며, 겪어야 한다.
 
청년의 패기와 IT 기술은 부족하지만,
업계 최고 전문가들과 협업하여 풀어가고 있다.
엠앤엠네트웍스의 가장 큰 장점은 
시장 진출과 확장 전략 그리고 리스크 헷지와
사업의 분명한 성장 전략에 대한 비전이다.
 
이것을 강점으로
디지털 옥외광고 스타트업으로
엠앤엠네트웍스는 
디지털 옥외광고 사업에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