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디지털 옥외광고(DOOH)

디지털 옥외광고 미디어 플랫폼의 필요성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25. 3. 9.

디지털 옥외광고 필요성

 

디지털 옥외광고 미디어 플랫폼 도입 필요성

  • 옥외광고산업은 변혁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디지털 옥외광고 통합 플랫폼을 통한 신속하고 경쟁력 있는 산업과 시장의 뒷받침 필요.
  • IT 기업의 경우 SW 기업은 중소기업이고, 디스플레이 제조는 대기업으로 국내 옥외광고 시장 대응 및 지원에 한계
  • 광고주, 대행사, 옥외미디어사, 기술 제공기업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연결된 생태계 허브 구축 필요

  • 국내 옥외광고 시장은 20% 수준의 미디어 대기업이 옥외광고 시장 80%를 점유하는 팔레토 법칙 현상이 가속화
  • 옥외광고산업은 현재 디지털 전환(DX) 진행 중, 대기업 중심 디지털 옥외광고사 미디어사 급성장
  • 중소 옥외광고 미디어 기업은 자본, 인력, 기술 한계로 디지털 전환(DX) 추진에 어려움이 있음
  • 옥외광고 시장 전반에 걸쳐 디지털 기술과 자동화를 도입하여, 기존 아날로그 기반 시스템의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디지털화된 생태계 구축

<옥외광고미디어 문제점 및 디지털 옥외광고 미디어 플랫폼 필요성> 

이해관계자 문제점 및 필요성
옥외광고
미디어사
문제점 DOOH 전환을 위한 인력, 자금, 기술, 운영의 어려움
미디어사 필요성 사용성이 편리하고 운영이 용이한 산업 전문화된 SW
디지털옥외광고미디어사 문제점 광고 효과 분석, 데이터 기반 광고 운영 등을 위한 시스템 부재
원격지에 설치된 IT 기기의 모니터링, 제어, 유지보수 어려움
디지털옥외광고미디어사 필요성 옥외광고 운영 관련 데이터 수집 분석 시스템 
기기 통합 관리가 가능한 원격관리 시스템 도입 
광고주 / 광고대행사 문제점 옥외 광고 효과의 표준화된 정보 제공 시스템 부재
타깃 오디언스에 적합한 디지털옥외광고미디어 부재
광고주 / 광고대행사 필요성 옥외광고미디어 시장을 위한 데이터 분석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업 문제점 데이터 수집, 분석 등 전문성 있는 엔지니어 확보 어려움
옥외광고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아 개발에 어려움
소프트웨어 기업 필요성 API 공유를 통한 고객 중심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기업 문제점 원격지 하드웨어 관리 및 유지를 위한 비용 책정 한계
기업 필요성 원격 모니터링 및 고장 진단 시스템을 통한 비용 절감

 

  • 데이터 분석과 AI 기반 타겟팅 기술로 광고주와 소비자에게 광고 성과 창출 필요
  • 소규모 광고주부터 글로벌 기업까지 다양한 사용자에게 접근 가능한 플랫폼 제공 및 시장 및 지역적 확장

 <옥외광고미디어 시장 성장 문제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