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디지털 옥외광고(DOOH)

옥외광고 산업 현황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25. 3. 11.

본 내용은 과제 제안을 위해 작성했던 시장 현황을 블로그에 재 정리하여 기재하였다.

 

옥외광고 산업 현황

  • 기존 옥외광고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광고 배치, 관리, 성과 추적의 비효율성과 콘텐츠 교체, 관리 비용 상승 직면
  • 1회성 광고를 위한 종이, 파나플렉스, 아크릴, 비닐 등을 활용함에 따른 ESG 측면의 폐기물 등의 자원 낭비 요소 증가
  • 디지털 옥외광고미디어(DOOH : Digital Out Of Home media)이 필요하지만, 초기 투자 비용과 기술 인프라 부족으로 디지털 전환의 한계
  • 광고주는 광고 성과를 요청으로 미디어리서치사를 통한 벨트(Belt Survey) 조사방법으로 고비용의 효과 측정 수행
  •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은 하드웨어 중심으로 발전, 소프트웨어, AI, 데이터 수집, 분석 등의 기술 고도화가 필요
  • 디지털 옥외광고미디어사의 경우 지역 및 플랫폼별로 서로 상이하여 통합 운영 한계
  • 옥외광고 산업에는 기존의 아날로그와 디지털 모두를 포함하고 있으며,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한 통합 시스템 필요
  •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주요 고객 산업은 옥외광고 산업으로, 옥외광고 산업의 디지털 전환 지연으로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에도 영향

○ 옥외광고미디어 산업 특성

  • 옥외광고미디어는 전통적인 아날로그 방식의 옥외 광고 미디어와 디지털 옥외광고미디어로 구분
  •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이 옥외광고미디어와 융복합
  •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콘텐츠, 데이터 분석, AI, 클라우드 기술 적용이 급속히 증가
  • 아날로그 옥외광고미디어의 한계를 극복하고, 광고주 미디어 효과 측정에 대한 요구로 디지털 전환 가속화
  • 스마트 도시 가속화로 디지털 옥외광고미디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아날로그, 디지털 옥외광고미디어 특성 비교> 

특성 아날로그 옥외광고미디어 디지털 옥외광고미디어
형태 고정형, 정적 콘텐츠 동적, 실시간 콘텐츠
광고 콘텐츠 운영 계약 기간이 탄력적이지 않음
(월 단위 계약이 주를 이룸)
유연한 광고 콘텐츠 운영 계약 가능
(특정 시간, 일, 주, 월 단위 가능)
운영 비용 저비용, 콘텐츠 변경 시 추가 비용 초기 구축, 설치에 따른 고비용, 장기적 효율성
광고 효과 정적인 시각 효과
계약된 기간 동일 콘텐츠 노출
디지털 콘텐츠 영상, 모션, 
상호작용 등에 따른 관심 유입
기술 활용 경험 기술 필요 숙련된 디지털 기술 필요
상호작용성 없음 터치, QR, NFC 등등  디지털 기술 적용
효과 측정  설문 조사 방식으로 필요시 운영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유지보수 현장 미디어 관리  현장 미디어 관리 + IT + 전력 관리

 

○ 옥외광고미디어 시장 규모

  • (글로벌 시장 규모) 2024년 기준 글로벌 옥외광고 시장 규모는 410억 달러로 추정, 2033년까지 679.7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5-2033년 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 5.72%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 북미 지역은 전체 시장 수익의 약 40%를 차지하며, 디지털 옥외광고(DOOH) 채택이 증가 추세 
  • 시장 성장은 아시아 지역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2024년 기준 34.5%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
  • 아시아 지역은 도시 인구 증가, 급속한 경제 성장, 인터넷 보급 및 디지털 사용자 증가, 공항, 쇼핑몰, 교통망의 신규 인프라 개발이 옥외광고미디어 시장 성장주도 요인
  • (국내 시장 규모) 2022년 옥외광고산업의 시장 규모가 처음으로 4조 원을 돌파하여 4조 22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2021년 대비 12.8% 성장
  • 2022년 디지털 옥외광고 시장 규모가 1조 2,862억 원을 기록, 처음으로 1조 원을 돌파 2021년 대비 33.9% 성장
  • 디지털 옥외광고가 전체 옥외광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21년 26.9%에서 2022년 32.0%로 5.1%P 증가

 국내 옥외광고미디어 산업 경쟁력 

  • 선진국은 기술 우위와 대규모 시장을 기반으로 효율적인 운영과 표준화가 강점이지만, 디지털 옥외광고 도입과 운영에 따른 고비용으로 경쟁력 확보에 주력
  • 한국은 잘 갖추어진 IT 인프라를 바탕으로 빠른 성장 가능성을 보이지만, 글로벌 시장 확장성이 부족하며, 대기업 옥외광고미디어 기업과 중소 옥외광고미디어 기업 간의 자본, 기술, 인력의 격차 심화하고 있음

2024 코사인전 관련 내용 발표

 

<디지털 옥외광고미디어 산업 경쟁력 비교> 

구분 선진국 한국
기술
  • IoT, AI, AR/VR 등 기술 활용도가 높음
  •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구축으로 확장성 우수
  • 초고속 인터넷 및 5G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음
운영 효율성
  • RMS 기반으로 기기 관리, 유지보수 효율화
  • 데이터 분석, AI를 활용한 캠페인 최적화
  • 지역적 밀집도가 높아 광고 배포와 관리 효율성이 뛰어남.
  • 다양한 운영 방법을 시장에서 빠르게 적용 가능한 테스트베드 시장
시장 구조
  • 글로벌 광고주 기반으로 한 대규모 시장
  • 프로그래매틱 광고와 실시간 경매 시스템 도입 활성화
  • 대기업 옥외광고미디어사의 시장 참여 확대
소비자 경험
  • 개인화된 광고 경험 제공.
    AR/VR 기반의 몰입형 광고가 활성화
  • 보편적 디지털 사용자 증가에 따른 디지털 옥외광고미디어 수용성이 높음
정책 및 규제
  • 글로벌 표준화된 DOOH 플랫폼 운영
  • 스마트 도시 사업과 연계 시도
  • 효과 표준화 및 디지털 기술 로드 맵 수립
기술적 한계
  • 초기 기술개발 비용이 많이 들어 진입 장벽이 높음
  • 기술적 복잡성으로 소규모 기업 참여가 제한적
  • 글로벌 표준화된 DOOH 기술 및 플랫폼 부족.
  • 기술 혁신 속도가 글로벌 대비 상대적으로 늦음
운영 과제
  • 디스플레이 설치 및 유지 비용이 높음
  • 대규모 시장 구조로 관리가 복잡함
  • 플랫폼 통합 수준이 낮아 운영 효율성이 제한적
  • 소규모 시장 구조로 글로벌 확장 어려움
시장 한계
  • 특정 대기업이 시장을 과점하는 경향
  • 국내 광고주 중심의 시장 구조
  • 대기업 옥외광고미디어사와 중소 옥외광고미디어사 시장 격차 심화
정책 및 규제
  • 각국의 광고 규제 차이로 글로벌 통합이 어려움
  • 친환경 광고 규제가 강화되는 부담
  • 디지털 옥외광고 관련 다양한 법적 규제
  • 자치구 단위의 인허가 기준 모호
소비자 반응
  • 개인정보 보호 규제로 데이터 활용 제약
  • SNS와 경쟁
  • 효과 측정의 신뢰도가 낮음

 

 

관련 자료 출처

- https://www.imarcgroup.com/outdoor-advertising-market 

- https://www.sphericalinsights.com/ko/reports/digital-out-of-home-advertising-market

- 한국옥외광고센터 옥외광고통계 2022 발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