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디지털 옥외광고 미디어 산업 문제점 및 현황
- 옥외광고산업은 변혁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생태계 중심 풀 스택 디지털 옥외광고 미디어
플랫폼으로 신속하고 경쟁력 있는 산업과 시장의 뒷받침이 필요
- 옥외광고산업은 DX가 현재 진행 중이며, 중소 옥외광고사와 대기업 중심의 디지털옥외광고사가
혼재되어 있어 양극화
- IT 기업의 경우 SW 기업은 중소기업이고, 디스플레이 제조는 대기업으로 국내 옥외광고 시장 대응
및 지원에 한계
이해관계자 | 문제점 및 필요성 |
옥외광고미디어사 (OOH) | - DOOH 전환을 위한 인력, 자금, 기술, 운영의 어려움 => 사용성이 편리하고 운영이 용이한 산업 전문화된 SW 필요 |
디지털옥외광고미디어사 (DOOH) | - 광고효과분석, 데이터 기반 광고운영 등을 위한 시스템 => 옥외광고 운영 관련 데이터 수집 분석 시스템 필요 - 원격지에 설치된 IT 기기의 모니터링, 제어, 유지보수 어려움 => 기기 통합 관리가 가능한 원격관리 시스템 도입 필요 |
광고주 / 광고대행사 | - 옥외 광고효과의 표준화된 정보 제공 시스템 필요 - 타깃 오디언스에 적합한 디지털옥외광고미디어가 필요함 => 옥외광고미디어 시장을 위한 데이터 분석 시스템 필요 |
소프트웨어 기업 | - 데이터 수집, 분석 등 전문성 있는 엔지니어 확보 어려움 - 옥외광고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아 개발에 어려움 => API 공유를 통한 고객 중심의 소프트웨어 개발 필요 |
하드웨어 기업 | - 원격지 하드웨어 관리 및 유지를 위한 비용 책정 한계 => 원격 모니터링 및 고장진단 시스템을 통한 비용 절감 |
ㅇ 풀 스택 디지털 옥외광고 미디어 플랫폼 개발 목적
- 옥외광고 생태계 참여자들의 디지털 전환 촉진 및 기술 격차 해소로 광고주, 미디어사, IT 기업 간
협업을 통한 미래 지향적 시장 조성 구축
- 데이터 기반의 가치 창출 체계 구축으로 플랫폼은 참여 기업들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분석하여
광고 효과를 최적화하고 옥외광고 시장에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함으로써 개별 기업이 독자적으로
달성하기 어려운 시너지 효과 기대
- 투명하고 효율적인 거래 생태계 조성을 위한 효과 측정 체계 구축으로 시장의 신뢰성과 효율성 제공
- 협력적인 혁신 체계 구축을 위해 참여 기업들이 새로운 서비스와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생태계 전반의 역량을 강화하고, 시장의 다양한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융합형 서비스 창출
-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디지털 옥외광고 기업들의 기술력과 경험을 결집시켜 개별 기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에 핵심적인 역할 기대
- 서비스형 디지털 옥외광고미디어는 생태계의 혁신과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동력 역할이 목적
서비스 기능 정의 및 주요내용 | |||
옥외광고효과 측정을 위한 데이터 수집 분석 시스템 | 데이터 기반 지능형 CMS | 디바이스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 시스템 | 옥외광고효과 기반 옥외광고미디어 추천 시스템 |
시스템 운영에 따른 다양한 데이터 및 공공 데이터 등을 수집, 분석, 알고리즘을 소프트웨어로 구현하여 옥외광고효과 지표 산출 및 디바이스 운영에 활용 | 본 사업 기본 취지,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운영을 위해서는 데이터 수집, 분석을 통한 상황인지 콘텐츠 운영 시스템 구축 | 기기 데이터 수집을 통한 모니터링 및 제어 시스템 구축 실시간 원격 유지보수 및 긴급 상황 대응으로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 구축 | 광고주가 요구하는 최적의 옥외광고미디어 선정하여 추천을 위한 시스템 객관화된 효과지표를 기반으로 광고주에게 정보 제공을 통한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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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서비스 정립과정 및 서비스 결과)
- 기획 초기에는 옥외광고산업의 DX(Digital Transformation)를 통한 DOOH 서비스 활성화에 중점을
두었으나, 기획 수행을 통해 Full Stack DOOH platform service로 발전
- Full Stack DOOH platform service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콘텐츠, 데이터, 비즈니스 모델이 연동된
플랫폼 서비스로 규정되며, 차세대 DOOH(디지털 옥외광고 미디어)로 이해관계자 및 End to End 중심 서비스
- 기획에서 설계했던 핵심 서비스 모델로 ① 옥외광고효과 측정을 위한 데이터 수집 분석 시스템,
② 데이터 기반 지능형 CMS, ③ 디바이스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 시스템, ④ 옥외광고미디어 추천 시스템
복합 서비스 모델 | 이해관계자 | 주요 내용 |
옥외광고효과 측정을 위한 데이터 수집 분석 시스템 | - 광고주 - 옥외광고미디어사 - 소프트웨어 기업 |
* 광고주가 요구하는 타깃 오디언스를 측정하고, 광고효과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 설계 |
데이터 기반 지능형 CMS | - 옥외광고미디어사 - 소프트웨어 기업 |
* 광고콘텐츠가 데이터 기반으로 구성된 옥외광고상품에 따라 스케줄 편성 및 운영이 자동화된 CMS 설계 |
디바이스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 시스템 | - 옥외광고미디어사 - 하드웨어 제조 기업 |
* 하드웨어 기업 제품(디스플레이, 셋탑)에 API 연동한 소프트웨어 설계 |
옥외광고효과 기반 옥외광고미디어 추천 시스템 | - 광고주 / 광고대행사 - 옥외광고미디어사 |
* 광고주/광고대행사가 타깃설정을 통한 디지털옥외광고미디어 시스템 설계 |
ㅇ 풀 스택 디지털 옥외광고 미디어 플랫폼 기획 결과물
- (Full Stack DOOH platform 정의)
- 옥외광고 비즈니스 모델이 통합된 플랫폼으로 차세대 디지털 옥외광고 미디어를 위한 End to End 서비스
- 디지털 옥외광고의 기획부터 집행, 운영, 성과측정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아우르는 통합 플랫폼
- 기술적 측면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통합 운영과 데이터 기반의 분석 및 운영 시스템
- 서비스 측면은 광고주 맞춤형 솔루션, 실시간 모니터링 및 운영, 성과 분석 및 리포팅 제공
- 비즈니스 측면은 광고 집행 효율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효과적인 광고 운영 및 관리 지원
- (개발 내용)
- 미디어/광고주 인터페이스를 위한 DOOH 운영사 및 광고주 관리 시스템, 사용자 권한 관리
- CMS는 효과 측정 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 조건 광고, 상황인지 광고, 자동화 스케줄링 기능
- RMS는 디바이스 실시간 모니터링, 원격 제어 기능, 장애 관리 및 알림 운영 상태 리포팅 기능
- DMS는 데이터 수집 및 저장, 데이터 분석 및 처리, 데이터 백업 및 보안, API 관리 기능
- Algorithm은 수집된 데이터와 서드파트 데이터 활용하여 AI 기반 타겟팅, 광고 효과 분석, 최적화 엔진, 광고 추천 시스템
- AD Exchange Platform는 광고 인벤토리 관리, 입찰 시스템, 광고 미디어 추천 시스템 기능
- Full Stack DOOH platform 구현을 위한 통합 보드 업그레이드 포함
- (적용 기술)
-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을 위해 확장성과 안정성을 고려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 설계, 마이크로서비스 기반의 시스템 구성, 컨테이너 기반 애플리케이션 운영 환경 구축, 로드밸런싱 및 오토스케일링 구현
-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MS)와 NoSQL 데이터베이스의 하이브리드 구성, 실시간 데이터 처리를 위한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도입 검토,
- 타겟팅 알고리즘 구형을 위해 사용자 행동 패턴 분석, 상황별 타겟팅 모델 개발, 머신러닝 기반 예측 모델
- 최적화 알고리즘을 위해 광고 효과 최적화 모델, 타겟팅 광고 미디어 추천 모델, 예산 분배 최적화, 노출 빈도 최적화 알고리즘 개발
- 인벤토리 관리 시스템으로 인벤토리 관리- 예약 시스템- 재고 관리- 가용성 체크
- 디지털옥외광고 분야에 적용되는 IoT와 AI 기술
적용 기술 | 기술 내용 및 적용 대상 / 범위 |
IoT 기술 | o 아두이노, 라즈베리 파이 등 오픈 소스 하드웨어 플랫폼 활용 o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마이크로프로세서 기반의 임베디드 시스템 o MQTT 등 경량화된 IoT 통신 프로토콜 활용 o 옥외광고효과 측정 및 디바이스 모니터링, 제어를 위해 활용 o IoT 데이터의 수집, 저장, 분석, 시각화 등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 o 머신러닝 및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한 패턴 인식, 이상 탐지 등 |
AI 기술 | o 콘텐츠 동적 스케줄 관리 및 광고 구좌 관리 o 시계열 분석, 회귀 분석 등등을 활용한 옥외광고효과 예측 모델 o 실시간 데이터를 바탕으로 조건과 상황에 따른 동적 스케줄 조정 o 기기 이상치, 고장 감지 및 진단 관리 |
□ 기대효과
ㅇ (경제 측면) 중소 옥외광고 사업자의 디지털옥외광고 시장 경쟁력 확보
-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SaaS로 디지털 인프라를 별도로 구축할 필요가 없는 경제성
- DOOH 효과 기반 DX 및 DOOH 거래 중개 서비스를 통한 광고효과 증대로 광고주 매출 향상
및 중소 OOH 기업 수익성 개선
- DOOH 산업 육성으로 중소 OOH 기업의 일자리 창출 및 직원 재교육으로 고용 유지 효과 기대
ㅇ (산업 측면) 중소 OOH 산업과 디지털사이니지 산업 동시 성장 및 활성화
- DOOH 생태계(OOH + 디지털사이니지) 조성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 기회 확보
- 한국의 디지털사이니지 관련 기술은 호주, 일본 및 동남아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동남아 지역의 경우 DOOH 산업에 대한 한국 기업과 교류가 활발
ㅇ (사회 측면) 지역 중소 OOH 기업들 역할 증대
- 지역 기반 공공에 설치된 DOOH 및 디지털 공공시설물 운영 유지
- 지역의 미디어 예술가와 협업을 통한 공익 콘텐츠 운영 지원
- 지역 DOOH 산업 지원 및 활성화 지원
ㅇ (정보통신 분야 발전) IT 기업 시장 확대 및 클라우드, 엣지, 보안 부분 발전
- 5G(이음 5G), 빅데이터, AI, IoT, 관련 산업의 DOOH 시장 진출 효과
-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DOOH 산업의 효과 분석 솔루션 기술 발전
- 넓은 지역에 수많은 DOOH 실시간 관리를 위한 클라우드 및 엣지컴퓨팅 기술 발전
- 공공장소 운영에 따른 DOOH 산업을 위한 정보보호 및 보안 기술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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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미디어 디지털 전환과 DOOH AD Exchange를 위한

디지털 옥외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
(주)엠앤엠네트웍스 CEO & 공공미디어 디렉터 김성원
e-Mail : sungwon.kim@mnmnetwork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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