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에서 디지털 옥외광고 산업으로
사업 중심을 옮기면서 막연히 알고 있던 내용들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엠앤엠네트웍스
지난 13년 동안 매년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프로젝트 수행에서 디지털 사이니지와 디지털 옥외광고를 구분하지 않고
고객 요구사항에 맞춰 데이터 분석을 수행했었다.
그래서 막연히 알고 있었고,
디지털 사이니지와 디지털 옥외광고 효과 정의를 구분하지 못했던 것 같다.
최근 자체 솔루션을 개발과 디지털 옥외광고 효과 연구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디지털 사이니지와 디지털 옥외광고 효과 측정의 차이를 인지하게 되었다.
아래의 내용은 자체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고서 작성에 반영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일부 내용은 AI 들과 협업하여 글 구성을 하였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공간과 장소에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며,
사용자의 사용성을 높이고, 고객 경험 개선 역할을 한다.
디지털 옥외광고는 옥외(Out-of-Home)에 설치된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광고 메시지를 전달, 확산으로 행동 유도 역할을 한다.
디지털 사이니지와 디지털 옥외광고는
광고 및 정보 전달 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 사이니지와 디지털 옥외광고는
설치 위치, 목적, 주요 측정 지표 및 분석 방법에서 차이가 있다.
디지털 옥외광고는 디지털 사이니지 유형의 하나이며,
옥외광고 산업에서는 측정 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와 필드에서 적용이 되었다.
디지털 옥외광고는
광고의 노출(Impression), 브랜드 인지도(Recognition),
메시지에 대한 행동 반응(Action) 광고 콘텐츠의 도달 효과에 중점을 두었다.
즉, 얼마나 많은 사람이 광고를 보았고, 인식했으며,
이후 행동(예: 웹사이트 방문, 제품 구매)으로 이어졌는지 중점을 둔다,
디지털 사이니지 효과 측정은
사용성(Usability)과 상호작용(Interactivity), 고객 전환에 중점을 둔다.
이는 디지털 사이니지가 특정 장소(매장, 병원, 공항 등)에서 정보를 전달하고
고객과 직접적인 반응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주요 평가 요소로는 사용자의 체류 시간, 인터랙티브 콘텐츠 소비 패턴등이 포함된다.
디지털 옥외광고는 메시지 전달과 확산으로 행동 유도에 집중한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사용성과 고객 경험에 집중한다.
디지털 사이니지의 효과 측정은
사용자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이나 특정 행동 유도가 핵심이다.
그래서 터치스크린을 통한 인터랙션 수, QR 코드 스캔 횟수,
혹은 매장 내 구매 전환율과 같은 구체적인 지표가 활용된다.
이러한 데이터를 수집되며, 특정 고객 집단의 반응을 분석하여
디지털 사이니지 도입 목적에 맞게 최적화시킨다.
디지털 옥외광고의 효과 측정은
주로 광고물 가시거리의 유동인구,
광고에 노출된 인구, 광고를 주목한 인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유동 인구 데이터, 차량 통행량,
혹은 광고판 앞을 지나가는 사람 수를 추정하는 방식이 사용된다.
최근에는 AI 기반 카메라나 모바일 위치 데이터 등
IT를 활용해 보다 정교한 분석을 시도하고 있다.
디지털 옥외광고는 직접적인 행동 전환보다는
브랜드 인지도나 캠페인 메시지의 전달력을 평가하는 데 더 중점을 두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와 디지털 옥외광고 효과 측정 비교]
항목 | 디지털 사이니지 | 디지털 옥외광고 |
설치 위치 | 디지털 사이니지 고객 산업군 | 옥외광고법에 규정된 장소 |
주요 목적 | 정보 제공, 키오스크, 홍보, 체험, 교육 | 브랜드 인지도, 대규모 노출, 행동 전환 |
측정방법 | - 사용자 상호작용 분석 - 체류 시간 및 참여도 측정 - 콘텐츠 유형별 효과 비교 - 정보 습득률 및 만족도 조사 - 행동 유도 성공률 측정 |
- 노출 빈도 - 시청자 수, 인구통계학적 데이터 - 광고 주목도 및 기억률 - 구매 의향 및 전환율 추적 - ROI(투자수익률) 분석 |
측정 지표 | - 콘텐츠 참여율 - 정보 습득 정확도 - 사용자 만족도 및 편의성 - 목적 달성률 (정보 검색, 길 찾기 등) - 시스템 가용성 및 안정성 |
- 유동인구, 노출인구, 주목율 - 광고 도달률, 주목도 및 기억률 - 브랜드 인지도 변화, 구매 전환율 - 광고 효율성(CPM, CPA 등) |
분석 대상 | 특정 공간 내 소비자 | 불특정 다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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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옥외 미디어 서비스 플랫폼
(주)엠앤엠네트웍스 CEO & 공공미디어 디렉터 김성원
e-Mail : sungwon.kim@mnmnetwork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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