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데이터 분석 (DA)

[데이터 분석] 소상공인 음식점 활성화를 위한 요약 보고서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17. 9. 15.



디지털사이니지 사업을 위해서는 고객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미디어 전달을 위해 데이터 분석 분야를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소상공인 음식점에 디지털사이니지를 효과적으로 운영을 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 내용으로 매장 주에게도 미디어를 분석하는 우리에게도 의미가 있었던 프로젝트였다.


리테일 매장의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와 비용절감 요소를 데이터 분석을 통해 조사하고자 하는 목적이었다. 

데이터는 POS와 고객이 디지털 메뉴 보드를 이용하여 수집되는 로그 등 을 활용하는 계획으로 진행을 하였다.

디지털 메뉴 보드 필드 사용의 어려움과 현장 적용에 따른 사용성문제로 데이터 수집의 한계가 있어,  수집된 데이터를 근거로 하여 가설 형태의 추정으로 진행하였다.

보고서의 가능성에 대한 검증을 통해 향후 목적에 부합하는 데이터 수집과 조사 분석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데이터 수집, 분석 및 보고서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Top5의 판매 수량의 비중에서 OO점은 40%를 차지하고, OO 점은 34%의 비중을 차자 하였다. 

5~10위 그룹은 각각 18%와 17%,  11위 ~15위 그룹은 각각 13%와 14%의 비중이었다.

그리고 하위 Top5는 1% 미만의 주문 비중이었다. 


리테일 소상공인 매장의 경우 고객과 판매에 주력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판매를 위한 전략과 고객 맞춤형 상품 구성 전략을 통해 선택과 집중을 통해 매출 확대 및 비용 절감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었다.


일본식 캐주얼식당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파악할 수 있었던 부분은 킬러 상품과 비타민 상품에 대한 개념 규정과 

킬러 상품을 이끄는 고객군에 대한 파악과 향후 킬러 상품 및 비타민 상품 개발에 대한 가이드와 고객별 맞춤형 

상품 개발의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었다.



데이터를 통해 매출 극대화 및 비용 절감의 가능성을 확인한 보고서였다.

<첨부 화일> 





=================================================================================

(주)엠앤엠네트웍스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공공 미디어 & 디지털 사이니지 / 서비스 모델  &  Consulting / Speak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