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데이터 분석] 전통 시장 사업을 위한 조사 분석 보고서 (용인중앙시장)
    디지털 사이니지/데이터 분석 2018. 8. 20. 19:54

    전통 시장을 중심으로 사회적 사업 활동을 하고자 하는 파트너사의 요청으로 "전통 시장에서 장사 하기"라는 명제를 갖고 공간 및 사용자 조사 분석을 시작하였다.  선한 의도를 갖고 실험적인 시도를 하는 기업에게 가능한 객관적 근거와 실패에 대한 준비와 성공의 요소를 찾기 위해 전통 시장에 대한 기존의 접근 방법과 다르게 접근하고자 하였다. 


    공공 미디어 구축 방법론으로 공간, 장소, 사람, 기술과 사업성을 분석하는 엠앤엠네트웍스의 방법론을 접목해 보기로 했다.


    제시된 공간은 용인 중앙 시장이었다. 용인 중앙 시장의 특성과 주변 상황과 사용자에 대한 조사를 하고, 장사하기 좋은 장소와 주요 목표 고객층 그리고 사업성을 측정하는 순으로 진행하였다. 그리고 주요 고객층과 소통할 수 있는 장사 아이템을 위한 컨셉 키워드와 그에 따른 사업 전략을 제시하였다.


    용인중앙시장은 평일장과 5일장이 혼재되어 있으며, 구도심에 위치하며, 다양한 계층이 혼재되어 있는 독특한 공간에 위치하고 있었다. 이러한 특성 고려하여 장사를 위한 최적의 조건을 도출하는 것이 본 과제의 핵심이 되었다.


    아래의 지도는 용인 중앙 시장의 유동 인구와 사용자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설정한 주요 지점이다.

    그리의 오른쪽은 5일 장일 때 주로 사람들이 움직이는 동선이며, 가운데와 왼쪽 그림은 사용자들이 시장을 진입하는 주요 장소 중 한 지점이다.


    <용인 중앙 시장 주요 지점>



    시장 상인회장님과의 FGI를 통해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5일 장일때 가장 많은 사람들이 있고, 그 이외에는 인근 고객들이 이용한다고 하였다. 5일장과 평일 및 주말의 유동 인구 차이가 상당히 많았다. 그런데 특정 장소의 경우는 유동 인구 차이가 많지 않았으며, 해당의 장소는 장소와 장소 세대와 세대를 이어주는 접점이 되고 있었다. 이러한 곳에서 장사를 한다면 유동인구에 따른 매출의 영향을 덜 받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 장날 유동 인구>                                                          <주말 유동 인구>



    장소의 윤곽이 나오면서 장사 아이템에 대한 컨셉 작업을 시작하였다.

    전통 시장. 용인 중앙 시장, 용인 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한 컨셉 키워드를 찾는 작업을 시작하였다. 이를 위해 용인 중앙 시장을 중심으로 반경 2km 범위의 상권 분석과 주요 브랜드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상권과 조화를 이루면서 새로운 아이템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것에 대해 집중하였다. 


    그에 따른 키워드로 "새로운 익숙함"을 도출하였다. 낯설지 않지만 익숙하지 않은 상상이 가지만 경험해 보지 못한 아이템이 전통 시장 가치 창출 아이템으로 적정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선정된 키워드를 중심으로 하여 그에 따른 장사를 위한 아이템에 대한 선정 작업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 간단한 지표를 제시하여 고객과 함께 아이템에 대한 검토를 시작하였다. 지표 내의 아이템은 생각나는 모든 것을 나열함으로써 아이템을 객관화하는 연습을 수행하였다.


    <장사 아이템 지표 객관화>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장사를 위한 장소, 장사 아이템, 목표 고객, 사업성 분석 등을 설정할 수 있었다. 현재 파트너사가 장사를 위한 준비 중이다. 이러한 과정의 결과가 실제 어떻게 나타날 지 사뭇 궁금하다. 지속적인 지원과 협업을 통해 사전 조사와 분석이 실제와의 차이 조사 분석을 할 예정이다. 또한 장사를 위한 마케팅과 지속적인 관리 운영과 기본과 본질에 충실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부분도 함께 고민하고 검토해 갈 예정이다. 


    무엇을 위해 왜 하는가 보다는 이러한 일들이 재미있고, 그 재미가 의미있기에 동참하게 되는 듯 하다. 

    아래의 보고서는 파트너사에 제출한 내용 중 공개가능한 범위 내에서 요약정리하여 공유하였다.


    전통 시장 활성화에 대한 다른 시각과 새로운 시도로서 본 연구 내용이 일부라도 기여했으면 하는 바램과 파트너사의 무모하지만 재미있는 시도가 작은 시작으로 우리 사회에 울림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

    (주)엠앤엠네트웍스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공공 미디어 & 디지털 사이니지 / 서비스 모델  &  Consulting / Speaker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