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데이터 분석 (DA)

[데이터 분석] 비전 센서를 이용한 디지털사이니지 시청효과 분석(Audience measurement)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17. 7. 9.

엠앤엠 네트웍스(M&M Networks)는 국내에서 디지털 사이니지 기반의 시청효과 측정 부분 연구 경험을 갖고 있는 기업이다.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한 시청효과(Audience Measurement) 연구는 옥외 매체 (OOH : Out Of Home media)와 디지털 옥외 매체 (DOOH : Digital Out Of Home media)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기존에는 옥외 매체 (OOH : Out Of Home media)는 유동인구와 환경적 요소를 기준으로 한 노출과 인지도 측면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측정 방식은 공간과 장소가 갖는 의미가 컸다. 

디지털 옥외 매체 (DOOH : Digital Out Of Home media)는 기술을 활용할 경우 노출과 인지와 함께 타겟 노출 및 행동 유발을 위한 부분까지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옥외 매체에서 중요시한 공간과 장소 보다는 사람(Audience)가 핵심이 된다.




매체가 갖고 있는 속성을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의 변화가 사람을 이해하고 그 사람에게 맞는 최적의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을 기술적으로 구현하고자 하는 노력이 시작된 것이다.


엠앤엠네트웍스는 판교 역사의 3번 출구 인근에 3대의 디지털 사이니지를 KT의 지원으로 설치하여 2년 넘게 운영을 하고 있다. 데이터 수집에서 조사 분석까지 2년이 넘는 기간 동안의 자료를 확보하였다는 것은 국내 옥외 광고 산업에서 드문 경우이다. 해당의 데이터들의 수집 조사 및 분석한 자료의 일부를 블로그에 공개하기로 하였다.



판교 역사 내 디지털 사이니지 시청 효과 측정을 위한 연구조사 (링크클릭) 



공공 장소에 데이터 수집 조사 분석을 위해  선행되어야 할 부분으로 


1. 센서 데이터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정기적으로 현장에서 데이터를 수집 후 데이터 비교

2. 센서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센서 환경을 조정하고 셋팅

3. 데이터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1년 이상의 데이터 확보 필요 

   (공공 장소이기에 날씨와 특정 요일 등의 변수 요인 파악을 위해)

4. 데이터가 제공하는 콘텍스트(Contenxr)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설치 공간의 환경과 

    장소의 특수성과 콘텐츠에 대한 이해 필요

5. 현장 조사 데이터와 센서를 활용한 데이터 간의 상관관계 증명


이상의 5가지 조건을 갖추고 진행을 해야한다.


공공 장소이기에 데이터 수집 신뢰성을 담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그것을 갖고 의미 해석을 제대로 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블로그에 링크를 걸어둔 자료는 의미 해석( Context) 분석 부분을 제외한 부분으로 조사 분석까지의 내용을 담았다.

이를 통해 디지털 옥외 매체를 통해 활용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해당의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적용된 기술들을 살펴 보면 IoT를 적용한 디지털 사이니지의 시청효과 연구를 위한 Big Data Analysis 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Audience Measurement를 위해 다양한 센서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IoT를 활용한 환경 센서를 이용하면 좀 더 타겟팅 되고 분석적인 Data Context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에서 관련 연구를 위한 기반이 열악하고 관련 분야의 지식 네트워킹에 많은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산업간 협업과 공동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엠앤엠 네트웍스는 이러한 부분에 항상 열려 있는 기업이다!




=================================================================================

(주)엠앤엠네트웍스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공공 미디어 & 디지털 사이니지 / 서비스 모델  &  Consulting / Speak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