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 몰(마트) 스마트 스토어 컨셉
2015와 2016에 유통 & 매장 프로젝트와 컨설팅 경험을 통해 얻어진 내용들을 정리하였다. 해당의 내용들은 현장에서 느낀 점과 향후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 주로 언급을 하였다.
사용자에 대한 이해와 그리고 유통 & 매장에서 사용자와 미디어 간의 소통에 대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고민했었고, 그 부분에 대한 것들을 간략하게 정리한 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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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에 대한 개념적 이해
“SMART”의 의미는 기술적 접근과 고객(사용자) 관점의 접근 두 가지로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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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 관점 Sm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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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owkr 기반에 항상 모든 것과 연결 (Connected) 되어 있어야 한다. (I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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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연결 (Connected)이 되어 있기 위해서는 센서(Sensor)를 기반으로 하여 자료 (Data)가 공유(Share)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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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Share)된 자료(Data)를 기반으로 하여 자료의 분석 (Data analysis)가 이루어지고 그것을 기반으로 상황에 따라 (Context awareness) 지능적으로 제공(Intelligence Service)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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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에 따른 (Context awareness) 지능적 제공(Intelligence Service)은 고객 또는 사용자에게 행동을 유도(Interactive) 하게 하여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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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또는 사용자의 행동이 발생하는 접점 (Touch Point)에서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게 되고 이를 통해 고객 또는 사용자의 필요와 욕구 (Needs & Desire)를 추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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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가 이루어 지는 시점 (Engagement)에 서비스 (상품의 구매, 무형 서비스 등등 포함 )와 고객 또는 사용자 간의 관계 (Relationship)을 분석을(Data analysis)를 통해 지속적인 서비스를 기획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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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또는 사용자는 서비스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을 온라인 서비스 (SNS, Blog, 댓글, 동호회 등등)을 통해 공유(Share)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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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서비스 (SNS, Blog, 댓글, 동호회 등등)을 통해 공유(Share)된 내용을 평판 조사를 통해 서비스의 개선 및 향후 서비스 방향 등에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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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사의 경우 물류와 창고 부분, 제조사의 경우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에 실시간으로 해당의 기술적 결과 물들을 반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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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용자) 관점의 Sm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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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이성적 필요와 감성적 욕구(Needs & Desire)에 대해 객관적 판단(Decision) 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 Tool & Meta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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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증에 대한 욕구 해소와 새로운 것에 필요 가치 및 필요와 욕구를 행동으로 옮겼을 때의 상황을 측정을 하고 싶을 때 (Dec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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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과 서비스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소비를 위한 적정 시점에서 정보를 제공 받음으로써 자기 행동에 대한 만족감 제공 때(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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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라는 한 사람의 고객을 중심으로 행동을 하는 데 있어 불편함을 주지 않고 필요와 욕구를 충족 시켜 주는 것(Comf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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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어디서나 나를 알아봐 주고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을 먼저 제안하고 실행 시켜 주는 것 (Person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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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Store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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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및 서스를 원하고 필요로 하고, 욕구를 가지는 고객에게, 고객 맞춤 형으로 언제 어디서나 제공할 수 있는 스토어 (O2O - Omnichann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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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산업에서 Smart Store 구현하기 위해 옴니 채널(Omnochannel)을 구축을 위해 O2O를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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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Store 측면에서 옴니 채널 구축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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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니 채널 구축은 하나의 상품과 서비스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유통 및 고객에게 전달 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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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니 채널의 가치는 하나의 브랜드로 다양한 경로의 역할과 기능을 어떻게 정의가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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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몰과 오프라인 몰과의 역할과 기능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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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몰의 모바일과 웹의 역할 분담 및 고객 경험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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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몰의 기능과 고객에게 지속적인 만족도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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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은 오프라인 몰과 온라인 몰을 이용할 때의 라이프 패턴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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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오프의 고객 라이프 패턴 및 접점과 구매 유형 분석을 통해 몰에 따른 제품과 서비스 재 배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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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경험에 따른 제품과 서비스 재 배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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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과 고객에 대한 조사를 통해 다양한 경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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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측면에서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제품과 서비스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제품과 서비스는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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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오프라인 몰에 가는 것은 구매 보다는 시간을 즐기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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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온라인 몰에 구매하는 것은 필요와 욕구를 채우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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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니 채널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경로를 통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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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몰(마트)의 오프라인 몰 기반의 SMART Store 전략 제안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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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몰과 재래 시장 그리고 경쟁사 마트에 가지 않고 리테일 몰(마트)에 고객이 방문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서 고객 접근의 근접성과 가격 때문이라면 리테일 몰(마트) 고객이라고 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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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에 방문하는 고객들은 왜? 다양한 유통 매장 중에서 마트에 방문 하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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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두 질문에서 리테일 몰(마트) 스마트 스토어의 방향성을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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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는 지역 기반의 문화 생활 공간이다. 그리고 가족들의 나들이 공간이다. 단순히 장을 보는 곳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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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질적으로 장을 본다는 것에 더불어 나들이와 문화 생활(외식, 쇼핑, 문화 센터, 병원 등등)을 누리기 위해 방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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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을 보기 위해서는 다양한 유통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지역을 기반으로 한 문화 생활은 다른 곳으로 변경하기 쉽지 않다. 장을 보는 것은 물건을 사는 행위이지만 문화 생활은 사람 간의 관계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예: 단골 식당, 친절한 의사, 재미있는 강의 등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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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몰(마트)의 오프라인 기반 스마트 스토어는 리테일 몰(마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리테일 몰(마트)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을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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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몰(마트)만이 줄 수 있는 느낄 수 있는 특별함이란 친절한 가격과 부담스러운 서비스가 아니다. 고객이 리테일 몰(마트)라는 공간에 왔을 때 가질 수 있는 편안함과 만족감 그리고 필요한 것을 불편하지 않게 구매할 수 있고 즐길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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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 몰이기에 제품과 품질에 대한 기본은 갖추어졌다. 라는 전제에 고객 관점의 SMART에 집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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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몰(마트) 오프라인 몰의 고객 관점의 SMART 전략의 핵심은 < 이성적 필요와 감성적 욕구(Needs & Desire)에 대해 객관적 판단(Decision)과 고객을 중심으로 행동에 필요와 욕구를 충족 시켜 주는 것(Comfort)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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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몰(마트) SMART Store 전략 컨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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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관점에서 SMART 전략을 제시하였다. 고객에게 SMART한 매장 (Store)를 제공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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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몰(마트) 입장에서 SMART STORE를 구축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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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몰(마트)만의 총성도 있는 고객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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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매장과 기업 전체 매출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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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아이템과 사업 모델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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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관점과 리테일 몰(마트) 입장에서 전략을 충족 시키기 위해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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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리테일 몰(마트)를 방문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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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성도 있는 고객에 대한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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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몰(마트) 서비스의 특징을 제시하는 브랜드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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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몰(마트)만의 보이지 않는 편리성
등이 발굴되고 표현되어져야 한다.
전통적인 미디어 기법으로 광고 영상과 홍보 그리고 가격과 상품에 대한 노출로는 전략을 충족 시킬 수 없다.
매장 내에 방문한 고객들이 몸을 느끼고 경험하고 그 변화를 인지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고객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이미지 브랜딩이 아닌 경험 브랜딩으로 전환 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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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관점에서 핵심 키워드를 살펴보면 Needs & Desire, Decision, Comfort 등이다. 리테일 몰(마트) 입장에서는 “Loyal Customer”, “Brand eXperience”, “Space comfort”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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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eds & Desire와 Loyal Customer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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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ision과 Brand eXperience”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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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fort 와 Space comfor 연결
고객과 리테일 몰(마트) 간에 상호 필요 접점을 연결할 수 있다.
필요 접점에서 고객 과점의 문제를 리테일 몰(마트) 입장에서 SMART 기술을 통해 해결 할 수 있다면 리테일 몰(마트) 만의 SMART Store가 구축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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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Store가 O2O를 중심으로 한 기술을 보여주기 보다는 리테일 몰(마트)의 본질과 고객의 가치를 연결 시켜 상호 시너지가 나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개념으로 접근을 한 것이다.
이러한 접근이 기존의 타 매장에서 기술 중으로 고객에게 접근한 방식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차별화 전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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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몰(마트) SMART Store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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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 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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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매장 내 미디어 정비 및 아날로그와 디지털 역할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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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내 상품 정보와 홍보, 안내에 대한 사인 디자인 정비를 통해 고객이 자연스럽게 구분 가능하도록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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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날로그 미디어는 고정된 장소에 상품과 연동하여 활용하고 디지털 미디어는 고객 행동 유발을 위한 트랙픽 지점에서 운영하며 주요 콘텐츠는 이벤트, 프로모션, 광고, wayfind 등으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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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상품과 연동되는 키오스크는 모바일 간편 결재를 이용하여 해당 매장에서 즉시 결재 가능하도록 지원 . 계산대를 나올 때는 모바일 영수증의 바코드를 통해 처리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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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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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구매를 도와 주 수 있도록 상품과 관련된 빅데이터를 시각화 하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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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의 주요 소비자, 상품 소비 시점, 상품 제작 시점, 상품 입고 시점, 재고량, 관련 상품 매출 순위 등등 제조에서 유통 소비 및 상품의 특징에 대한 부분을 공개함으로써 고객에게 관련 상품에 대한 신뢰와 필요와 욕구 자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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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시간 특정 요일에 매장에 집중되는 고객 방문과 주요 동선 및 상품 구매와 매장 내 머무는 시간 등을 조사하여 많은 고객이 매장 내에 있어도 매장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이벤트 및 프로모션과 매장 내 안내를 통해 분산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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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과 연동하여 특정 상품 (계절 상품 및 한정 상품, 신제품 등등 )에 대해 사전 주문을 서비스 실시. 판매가의 10%를 모바일 간편 결제를 통해 예약 후 입고 시 배송 또는 방문에 의한 수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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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기반의 광고 및 홍보 프로모션을 게재할 수 있는 장소를 지정하여 개인에서 부터 지역 소상공인 및 지역 기반의 상업 주 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광고 & 홍보 미디어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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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광고와 지역 기반 소상공인 광고 구역 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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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내 문화 생활 시설 예약 기능 - 매장 키오스크에 병원, 식당, 머리방 등등 기다려야 하는 시설의 현황을 보여주고, 터치로 예약을 하고 예약 내역을 모바일을 통해 통보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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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시설을 이용 중 예약 순번에 대한 안내를 받고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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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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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별 상품 판매 현황과 지역의 특성과 고객 분석을 통해 각 매장별 적정 광고주 리스트 업을 통해 대기업 광고 실시 - 데이터 기반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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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에 특정 상품과 광고를 맵핑 시켜두고 pos에서 읽어들이면 관련 광고가 노출 되는 방식으로 광고 주목도를 높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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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로스 광고와 지역 기반의 디지털 광고와 CRoss AD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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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내 요일별 시간 별 시즌에 따른 분석을 통해 광고 및 콘텐츠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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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매장 이외의 공간에서는 엔터테인먼트 회사와 협업을 통한 홍보 영상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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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몰(마트) SMART Store 서비스를 위한 시스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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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매장 내 경험을 측정하기 위한 센서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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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con , Vision Sens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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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치 센서가 부착된 디스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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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Wayfind, 콘텐츠 유통 등을 담아 내는 디지털 사이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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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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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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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만족을 위한 기술을 이용한 편리성 제공을 통해 새로운 구매 패턴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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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인물(아날로그와 디지털)들이 미디어로 재 정의되어 정확한 용도로 고객에게 인지 되어 활용성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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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과의 연동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통한 Loyalty를 갖고 있는 고객에게 좀 더 특별한 혜택을 줄 수 있는 단골 서비스 가능
- 익숙한 스마트 기기의 활용으로 매장 환경 (동선 및 혼잡도 )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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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 Networks (주)
e-Mail : heamosu12@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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