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연구보고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발전방향 - II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13. 2. 6.

IT 강국으로 자부하는 국내에서 갖고 있는 한계가 바로 소프트웨어 경쟁력이다. 스마트 사이니지 부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에 대한 경쟁력이 선진국 보다 낮다. 기본적인 운영 솔루션에 대한 부분은 경험이 토대가 되어 경쟁력을 갖고 있지만, 지속적인 개발 보다는 운영에 따른 보완으로 개발이 되고 있어서 기술적 향상과 진보된 기술적용에는 미흡하다. 특히 하드웨어 연동부분과 상황 인식 및 공간, 환경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부분에서는 전문적인 기업이 많지 않다. 스마트 사이니지는 하드웨어의 안정성 신뢰성과 함께 정보를 수집 가공 분석 유통 재활용 및 새로운 콘텐츠로 재생산하는 부분에서 소프트웨어와 센서 기반의 기술과 네트워크 컨트롤 기술들이 절실하다. 이러한 기술들은 하나로 융합되어 제공되어야 하는 것이 스마트 사이니지 기술의 핵심이다. 스마트 사이니지 산업이 균형 발전을 위해서는 핵심 기술 확보와 지원이 동반되어야 한다. 스마트 사이니지 산업의 육성은 IT관련 기술 전체의 기술을 향상시키며 융합 산업으로서 시너지를 위한 기슬 균형을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한 소프트웨어 기술에 대한 지원과 기업의 투자가 필요하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간의 연동 기술에 대한 지원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산업용 컴퓨터, 기구 설계 및 제작, 산업용 에어콘, PCB, 센서 장치류 등등의 제품들은 핵심 기술을 선진국이 갖고 제품의 가격 경쟁력은 중국, 대만 등이 갖추고 있다. 국내 기업은 선진국의 기술을 도입하고 중국, 대만 등의 제품을 수입하여 하드웨어 시스템 통합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일부 부품 단위의 제품이 국내에서 개발 생산되고 있지만, 선진국 및 해외로 진출하기에는 가격 경쟁력에서 중국과 대만의 제품 품질 대비 낮아 시장 포지셔닝이 어려운 상황이다.

 

스마트 사이니지 산업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하드웨어가 디스플레이와 미디어 셋탑(산업용 컴퓨터를 포함)과 정보 수집을 위한 센서류이다. 디스플레이를 제외한 부분은 중소기업의 사업 영역으로 해당 분야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여 하드웨어 기기의 핵심적인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선진국의 기술과 대등하면서 가격 경쟁을 하지 않고 품질로 시장에서 포지셔닝할 수 있는 체제 마련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중소 ICT 기업 중 유망한 기업을 대상으로 한 기술 지원과 육성을 실시해야 한다. 그리고 생산과 제조의 공정 기술에 대한 지원으로 중소 기술 제조 기업이 경쟁력을 갖추도록 해야한다.

 

국내 스마트 사이니지 관련 중소기업들은 조립 생산, 유통을 주로 하고 있다. 부품이 제품화 형태로 되어 있기에, 각 부품을 조립하여 새롭게 기구 디자인을 통한 외형만을 만들어 제품으로 공급하는 형태이다. 어떤 기업은 단순 조립 생산만을 하여 시장에 공급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공정이 다순하고 간단하기에 중소 제조 업체들이 셋트 제품화된 스마트 사이니지 기기를 만드는 업체가 난립하면서 중소기업 간 경쟁으로 가격과 품질 부분에 있어서 문제를 낳고 있다. 국내 스마트 사이니지 중소 기업은 기술 개발을 통한 경쟁력으로 가격을 낮추는 것이 아닌 업종에서 생존하기 위해 가격을 내리기 위해 품질부분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산업의 건전성과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공정한 경쟁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 공정 경쟁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위해서는 사용자 관점에서 품질에 근거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품질과 관련된 사항을 규격화 시키고 제도화 하여, 일정 수준이상의 제품을 갖고 경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제품 생산을 위한 조립 기술의 고도화하여 신뢰성과 안정성에 대한 부분을 갖추게 되면 스마트 사이니지 제품의 설치 이후 소요되는 AS 비용 부분도 줄여갈 수 있어야 시장이 중소기업 제품에 대해 신뢰를 할 수 있게 된다. 부품 단위의 제품이 대기업에서 생산한 제품으로 안정성과 신뢰성이 확보되었다 할지라도 그것이 기구설계를 통해 셋트 제품화 되었을 때는 부품간의 통합작업에 따른 점검이 반드시 필요하다. 중소 기업 제품이 신뢰성을 확보를 위한 테스트 기관이 없는 부분과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공인할 수 있는 기관의 지정 부분은 산업의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 물론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부담이 되는 부분이 있지만, 산업의 거시적인 발전을 위하고, 기업간 공정한 경쟁을 위해서는 제품의 신뢰도 측정을 위한 제도적 마련이 시급하다.

 

국내 스마트 사이니지 산업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포니셔닝 차이가 크다. 중소기업의 기술력은 상당히 높은 데 자금력과 시장의 경쟁력이 없어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하지 못하고 있다. 스마트 사이니지 전문 기술을 가진 업체보다는 기존에 다른 IT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시장 개척을 위해 유사 분야로의 확장이 이루어진 것이다. 이러한 현상으로 스마트 사이니지 본질에 대한 이해를 통해 기술의 커스터마이징이 이루어진 것이 아닌 필요에 따라 기술 지원이 이루어졌다. 산업으로 스마트 사이니지가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기술 개발이 필요하며 선진국에서 보유하고 있는 핵심 기술들을 국내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들이 대체할 수 있도록 지원이 시급하다.

 

중견 이상의 기업들이 서비스와 제품을 갖고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할 때 중소 기업들은 핵심 기술과 응용 솔루션 개발로 시장에 동참해야 한다. 이를 위한 정부의 생태계에 따른 지원체제를 마련하고 특성화된 지원이 필요하다.

 

==================================================================================================

M&M Networks (주)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융합 미디어  서비스 디자인  Consulting & Directo / Speak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