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연구보고

<스마트미디어 학회 기고문> 플랫폼으로 살펴보는 DOOH 마켓과 동향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12. 10. 17.

DOOH에서 플랫폼 기반과 생태계 관계성을 파악하는 것은 산업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플랫폼(컨포넌트+룰)에 대한 정의로 DOOH산업을 보면 컨포넌트는 디지털 사이니지가 되고 룰은 생태계로 설명할 수 있다.

 

DOOH산업의 플랫폼을 마켓이 된다. 이유는 각 산업이 서로 다른 형태로 독립적으로 또는 일부 수직적 산업 활동을 하다가, DOOH 마켓이 형성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인식하고 수평적으로 마켓에 참여를 하면서 컨포넌트의 형태를 갖추었다. 그리고 각 산업에 속한 기업들이 DOOH 마켓에서 역할과 책임에 따른 사업을 수행하면서 생태계가 조성이 되고 룰이 만들어져 하나의 플랫폼이 만들어진 것이다. 애플과 구글 같이 사업 전략에 의해 특정 기업이 플랫폼 전략을 구축한 것이 아닌, 마켓의 형성과 필요에 의해 플랫폼이 만들어진 예가 된다.

 

초기 DOOH 마켓이 플랫폼의 형태를 갖추는 과정에서 룰이 정립이 되지 않아 많은 혼란을 겪게 되었다. 플랫폼 공급자와 플랫폼 후원자간에 그리고 플랫폼 공급자간의 매개 플랫폼 네트워크에 대한 안정화가 되지 않아 발생한 문제였다.

 

특정 조직, 기업이 전략적으로 주도하지 않고 마켓의 필요와 형성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플랫폼이 만들어지고, 참여하는 기업과 산업이 갖고 있던 플랫폼이 DOOH 마켓에서 매개 플랫폼 네트워크화 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다시 새로운 플랫폼으로 규정되고 있는 것이 DOOH 산업이다.

 


=================================================================================

M&M Networks (주)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융합 미디어  서비스 디자인 Consulting & Directo / Speak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