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 구축의 핵심
    디지털 사이니지/서비스 모델 2015. 8. 25. 07:30

    일상 생활에서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대부분의 옥외(Out Of Home)는 불특정 다수가 공유하는 공간이 많다. 장소가 사유지인 경우에도 도시 공간에서 공공재로 활용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 보면 도심의 옥외는 부동산 소유 유무라는 법적 권리와 함께 공공의 이익을 위한 공공장소(Public Space)적 성격을 갖고 있다. 그리고 공공장소(Public Space)로 역할과 기능이 부여되는 것은 공간적 특성이 지닌 정의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불특정 다수가 함께 사용하고, 활용하는 공간의 특정한 장소에 서비스되는 디지털옥외미디어로 디지털 사이니지를 이해하면 될 것이다. 공간, 장소, 사용자 간의 관계성에 대한 조사, 분석은 디지털 사이니지는 기획, 개발, 구축의 전 과정에 반영이 되어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지속적인 가치를 위한 방안들을 갖게 한다.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 기획 과정을 살펴보자. 만약 산에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를 한다면 어떤 콘텐츠를 사람들에게 어떻게 서비스를 해야 할 까? 라는 생각과 함께 산에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를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라는 본질적인 질문에서부터 시작해야 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교통 시설물에 디지털 사이니지를 구축 서비스를 할 때 왜(Why) 하는 지? 무엇(What)을 서비스 하는 지? 어떻게(How) 구축해야 하는 지에 대한 답이 나와야 할 것이다. 디지털의 특성이 여러 정보를 보여줄 수 있는 특성이 있지만 이러한 특성은 단순 명확해야 하는 의미 전달에 있어 장애 요인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공간의 특성이 반영된 콘텐츠를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Why, What, How에 대한 반복적인 질문과 해답을 갖고 가야 한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 구축을 할 때 가장 많은 오류를 범하는 것이 제공자가 얻고자 하는 목적에 중점을 두고 어떻게(How) 구축할 것인가에 대한 중점을 두는 경향이 주변에서 많이 본다. 어떻게(How) 구축할 것인가에 대한 것에 중점을 두면서 종종 발생하는 시행착오는 사용자 또는 고객이 해당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지에 대한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해당의 공간과 장소에 부합하여 사용자에게 목적하는 것을 이루도록 행동을 유발시킬 수 있느냐에 대한 고려를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시행착오는 왜(Why)해야 하는 지에 대한 물음 대한 답을 갖지 못하고, 무엇을(What)을 보여줘야 하는 지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으면서 공간과 장소 그리고 사용자 간의 관계성을 보지 못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주고 싶은 것을 자기 방식대로 던지는 가치를 가지 못하는 행동을 최고, 최신이라는 것에 취해서 구축하게 되는 것이다.


    디지털은 많은 것들을 담을 수 있다. 그리고 다양한 것들을 표현하고 제공할 수 있다. 그래서 복잡성으로 인하여 사용자에게 디지털 공공 미디어가 명확한 정체성을 주지 못했다. 자기 정체성이 명확하지 않는 것에 대한 모호성은 사용자 및 고객들에게 필요성과 가치를 유발시키지 못한다. 그래서 디지털의 장점인 다양성과 다량의 콘텐츠를 공공 장소에서 공간을 기반으로 서비스 될 때는 공간의 특성을 이해하고 공공 장소가 갖고 있는 기능과 역할에 부합하게 사용자와 고객에게 서비스 할 수 있어야 한다. 적재적소(適材適所)의 서비스가 가장 최우선적으로 고려 되어야 한다.


    =================================================================================




    M&M Networks (주)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스마트 미디어,  서비스 모델 개발 
     Consulting & Directo / Speaker /
     Web site  :  http://www.mnmnetworks.com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