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스마트 리테일

화장품 디지털 샵을 서비스 디자인 하다 - 스마트 클라우드쇼 2012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12. 9. 17.

조선 비즈 주최의 스마트 클라우드 쇼에서 디지털 화장품 샵을 구축하는 기획을 했었다.
[IT 컬럼/IT 컬럼] - 스마트클라우드쇼 2012 디지털사이니지 전시 기획을 하며...  이전 블로그에 그에 대한 기획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다.  시간이 좀 흘렀지만, 전시 당시의 스케치를 블로그에 담아 보려고 한다.

 

디지털 화장품 샵 구축을 위한 테마관에 핵심은 "경험"이었다.

사용자에게 경험을 통한 가치를 주고 그것을 통해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자는 것이었다.

화장품은 직접 만져보고 사용하고 또한 정보를 취득해야지만이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는 품목이다. 그래서 정보의 접근성을 높이고, 경험에 대한 서비스를 자유롭게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만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자 설계한 것이 핵심이다.

 

이번 전시회에 나름으로 서비스 디자인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기획을 하였다.

제품(화장품)=>서비스(디지털을 통한 정보 제공 + SNS + 화장품 제품 체험 + 제품샘플)=>가치(제품 + 서비스 = 만족)

스마트 기기를 필수품으로 갖고 다니는 세대에게 디지털 샵에 대한 서비스 디자인 모델을 제시해보고자 한 실험은 나름의 성과를 얻고 마감을 한 것 같다. 전시회가 끝난 이후 많은 문의와 왔었고, 디지털 샵에 대한 가능성과 그 방안에 대해 논의가 되었다.향후 디지털 샵 구축에 있어서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가치에 대한 부분을 염두해 두고 서비스 디자인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또한 매장의 경쟁력 강화와 경영 전략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고객에게 제품과 정보와 서비스와 가치를 전달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기업과 고객은 친구가 되어 상호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더 이상 고객은 매장에서는 왕이 되고, 기업에게는 푸대접 받는 존재가 아닌, 기업과 함께 소통하고 공유하면서 상호 공존해야 한다. 이것이 디지털 경제와 산업의 핵심이다. 기업의 가치가 수익의 극대화가 아닌 친구 같은 고객과 함께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어야 한다. 제품과 서비스가 디지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중에 하나가 가치이다. 디지털은 가치를 창출하는 작은 하나의 수단일 뿐이지만, 그 작은 수단 안에 많은 것을 담고 있다.

 

디지털을 통한 서비스 디자인이 향후 어떠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는 향후 소비자의 접점이 되는 소매점에서 부는 바람을 통해 알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 클라우드 현장 스케치를 통해 곧 경험하게 될 디지털 샵에 대한 모습을 미리 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 디지털 화장품 샵 - 테마관 전경 >

 


 

< 제품 홍보 및 정보 제공을 위한 디지털 기기>

< 4면 투명 디스플레이 - 제품 컨셉과 실물을 결합하여 정보 제공>

 

< 46" 제품 홍보 디스플레이 -  제품 컨셉 전달 ( NFC를 통한 정보 전달을 하려고 했으나^^;;;) >

 

< 안면 인식 디스플레이 - 사용자에게 제품 추천 기능으로 서비스 최적화 경험  >

 

< 모션 체스처를 통해 화장품 제품 정보 얻음 - 행동(경험) 유발을 통한 제품 인지   >

 


< Surface를 통해 화장품코드를 읽어 들여 바로 제품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함>

 

< 화장품을 체험하고 상담하는 코너>

 


< 전시 기간 중 가장 인기를 끌었던 코너 헤어 컨디셔닝 체험>

 

벌써 내년의 스마트 클라우드 쇼가 기대된다.

한해 한해 발전하는 전시회에서 또 기회가 된다면 가까운 미래의 모습을 계속해서 보여주고 싶다. ^^

 

 

=================================================================================

M&M Networks (주)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융합 미디어  서비스 디자인 Consulting & Directo / Speak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