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데이터 분석 (DA)

[데이터 분석] 디지털 사이니지 옥외 광고 효과 분석 콘텐츠 (벤츠광고)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15. 10. 20.

성공(成功)”적인 디지털 사이니지 사례를 어떻게 규정해야 할까? 조금은 망설였다. 성공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있어 발전 단계와 상황에 따라 달리 표현할 있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성공적인 사례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평가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번 호에는 성”"이라는 단어를 당시와 현재 그리고 향후라는 측면에서 접근하려고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향후 디지털 사이니지가 스마트 미디어로 발전하는 있어 지속 가능한 성공에 대한 방향성을 보여 있을 것으로 본다. 성공(成功) 완성되고 종결된 의미가 아닌 다음을 위한 매듭이다. 그러한 측면에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지속적인 발전 단계에 따른 국내를 중심으로 성공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스마트 미디어로 성공(成功) 있는 사례들을 예측할 있다고 본다.


해외에서 버스정류장에 적용한 다양한 디지털 광고가 많다. 국내에서는 법이 허용되지 않아 버스정류장에 디지털 사이니지 설치 및 운영이 어렵다. 위에 성공 사례로 제시한 강남 미디어폴의 경우도 미디어로서의 지위가 아닌 가로등으로 인가 후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옥외광고법의 개정과 지자체들이 안전을 고려한 적극적인 디지털 미디어의 도입을 통해 국내 옥외미디어 활성화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해외 버스정류장에서는 증강 현실 기반의 다양한 광고를 시도하였다. 이러한 광고의 특징은 버스정류장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한 WoW Point를 제공함을써 메시지 전달력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이다.


<타겟 광고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


2014년 국내에서도 법적인 한계가 있음에도 실험적이며 도전적인 버스정류장 광고가 집행이 되었다. 신논현역 버스정류장에서 증강현실 기반의 목표 고객 대상의 타겟 광고가 수행이 되었다. 외국 브랜드의 자동차 광고로 목표 고객이 20대에서 30대 중반을 대상으로 WoW Point를 제공할 수 있는 메시지와 목표 이외의 버스 정류장 사람들에게는 무의식 중 인지 효과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광고를 기획 제작하여 집행하였다.

20대에서 30대 중반의 남자와 여자인 경우에 따라서 다른 영상을 보여주고, 목표 고객에 벗어나는 경우에는 반복적으로 자동차가 도로 위를 지나치게 만들어 자연스럽게 노출을 유도하는 전략이었다. 광고가 집행된 1개월 동안에 반응은 긍정적이었다.


먼저 타겟 고객들이 콘텐츠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유심히 보는 것이 관찰이 되었고, 버스 정류장에서 일어난 우연한 이벤트가 주위 사람들을 유도하는 효과를 불러 일으켰다. 버스정류장 광고가 하나의 콘텐츠가 되어 자발적으로 사람들에 의해 SNS에 콘텐츠가 유통이 되는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주목할 부분은 목표 고객을 설정을 하고 그에 따른 타겟 고객과 비 타겟 고객을 대상으로 하여 의식 무의식 광고를 수행했다는 것이다. 이는 지금까지 노출형, 주목형 광고와는 차별되게 진행된 것이다. 또한 사용자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SNS로 확대 재생산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옥외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 방향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버스 정류장 성별 목표 고객 노출 수 >


해당의 광고에서 또 하나 중요한 부분은 목표 고객에 대한 광고 노출을 위해 적용된 솔루션을 통해 얻은 데이터이다. 데이터 하나하나의 유효성 보다는 데이터가 갖고 있는 패턴의 유효성을 살펴볼 때 유의미한 것들을 추출해 내는 데 용이하였다. 해당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논현역의 유동인구 추이 및 광고와의 관계성 등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노출도 중심의 광고에서 충성도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 경험제공과 참여 그리고 콘텐츠로서 의미를 가질 경우 SNS를 통해 유통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 사례이다. 특히 광고에서 단순 노출과 목표 고객 대상 노출이라는 측면에서 무의식적 인지와 의식적 인지를 모두 고려하여 제공된 부분에 있어서는 향후 좀 더 발전적인 방향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아쉬운 것은 법적 제약으로 이러한 미디어가 지속적으로 제공되지 못하고 단발성으로 끝나는 것이다.


 

국내를 중심으로 성공사례를 제시한 것은 국내의 사례가 해외에 영향을 주었고, 다시 해외 사례가 국내에 영향을 주면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 흔히 보았던 우리의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관심과 의미를 새롭게 하는 시각에서 제시를 하였다. 좀 더 많은 활동과 경제적으로 지속가능한 사례로 성공이라는 불리어 질 수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가 나오기 위해서는 국내의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빠른 시일 내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산업계는 좀 더 넓은 시각에서 디지털 사이니지를 미디어로서 확고히 자리를 매김 시키면서 발전을 시켜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

M&M Networks (주)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스마트 미디어,  서비스 모델 개발 
 Consulting & Directo / Speaker /
 Web site  :  http://www.mnmnetwork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