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컬럼

스마트 시티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역할과 유망서비스 탐색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20. 3. 12.

2019년  연구의 중심에는 스마트 시티 키워드였다. 그리고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 성장에도 스마트 시티는 큰 역할을 했다. 

 

산재되어 있는 것들을 모으고, 정리히며 스마트 시티에서 재조명되거나, 새롭게 정의되아야 하는  디지털사이니지 서비스에 대한 전문가와의 토론은 유의미했다.

 

2019 옥외 광고 연구 포럼의 핵심 주제는 스마트 시티와 데이터이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보고서를 공유하고자 한다.  국내 옥외 광고의 흐름과 발전 방향을 볼 수 있는 소중한 자료라고 생각한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옥외 광고 영역에서 확장되어 공공 미디어로 스마트 시티에서의 역할과 서비스에 개인적으로는 중점을 둔 포럼 보고서라 더욱 의미를 가진다. 다사다난 했던 2019년 한국옥외광고센터의 연구 포럼에 참여하여 함께 논의 하고 보고서 작성에 참여한 부분은 뿌듯한 시간이었다.

 

내용 서문 중....

 

최근 디지털사이니지의 활용도가 광고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와 공공미디어로의 역할로 확대 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추후 국가 메가 프로젝트인 스마트시티와의 연계를 통해서 새로운 산업적 모멘텀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시티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역할과 유망서비스를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두 가지 서비스 모델인 기본형 디지털사이니 지 서비스 모델과 확장형(지역특성화) 디지털사이니지 서비스 모델을 제시한다. 또한 이러한 서비스를 연 계하여 도시활성화 연계 서비스 가상 시나리오 방식으로 제안한다. 이는 추후 행안부의 디지털사이니지 시범사업을 통해서 옥외광고산업 활성화와 도시경제 활성화에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래의 자료를 다운 받아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시티에서의 디지털사이니지의 역할과 유망서비스 탐색.pdf
6.14MB

 

============================================================================

(주)엠앤엠네트웍스   이사  김성원  

 e-Mail :  sungwon.kim@MnMnetworks.com

 Digital Signage, 공공 미디어 & 디지털 사이니지 / 서비스 모델  &  Consulting / Speak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