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외 주요 기업 및 서비스 동향
- (미디어사) 자사 비즈니스 환경 중심으로 운영함, 옥외광고산업을 고려하지 않고, 필요 서비스만 개발 운영
- (플랫폼 기업) 미디어사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 중심으로 시스템과 솔루션 개발
- (광고대행사) 오픈 마켓 중심으로 광고 거래에 중점을 두고 플랫폼을 개발 운영
- (기술 동향) 운영, 관리, 유지 중심에서 현재는 효율적인 광고 집행, 경제적인 유지, 관리 운영을 위해 IoT, Edge, AI, AI 알고리즘, 효과 지표, 클라우드,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관심 급증
- 해외의 경우 IoT, Edge, AI, 클라우드, 효과 지표에 중점을 두고 시스템 및 플랫폼을 고도화 중
○ 글로벌 옥외광고미디어 시장 예측
- 2030년까지 글로벌 옥외광고 시장 규모는 약 774억 달러 예상
- 2025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은 7.7%로 예상
- 2029년까지 디지털 옥외광고(DOOH)의 비중이 증가하여 전체 시장의 약 44%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
- 디지털 옥외광고 부문은 2023년부터 203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5.5%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어, 전통 옥외광고보다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
○ 글로벌 옥외광고미디어 산업발전전망
- 아날로그 옥외광고미디어에서 디지털 옥외광고미디어로 디지털 전환(DX) 가속화
-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타겟팅 및 분석 기술과 실시간 입찰 기반의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도입 확대
- 옥외광고는 TV, 소셜 미디어, 모바일 앱 등 다른 매체와 통합되어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
- GPS 및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의 위치에 따라 맞춤형 조건 광고 제공
-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등의 신흥 시장에서 옥외광고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
- 옥외광고산업에 지속 가능성을 위한 ESG 적용 사례 증가
- ESG 준수를 위한 저탄소, 에너지 효율 및 저감 기술, 친환경 소재, 폐기물 관리, 그린 인증, 공익 캠페인, 지역 고용 창출, 재난 및 공공 서비스, 광고 윤리 준수, 공정 경쟁, 데이터 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강화 등이 요구됨
○ 디지털 옥외광고미디어 플랫폼 확장 서비스 모델 활용 전략
- 기존의 DOOH 광고 시스템을 뛰어넘어, 스마트 시티, AI 맞춤형 광고, AR/VR 인터랙티브 광고, 블록체인 광고 거래, 데이터 마켓플레이스, 옥외 커머스 연계, 메타버스 광고 등으로 확장 가능
- DOOH 광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춘 차세대 광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 플랫폼 이용료, 옥외광고 오픈 마켓플레이스 수수료, 데이터 마켓플레이스 판매를 통한 추가 매출 확보
- 옥외광고미디어와 융복합을 통한 AR/VR, 메타버스 광고로 새로운 광고 시장 개척
- AI 적용 확산에 따른 DOOH 시스템의 광고 운영 자동화 가속화
<디지털 옥외광고미디어(DOOH) 확장 전략>
확장 서비스 모델 | 활용 전략 | 기대 효과 |
DOOH + 스마트 시티 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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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OH + AI 맞춤형 광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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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OH + AR/VR 광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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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OH + 블록체인 기반 광고 거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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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OH + 데이터 마켓플레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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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OH + 옥외 커머스 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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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OH + 메타버스 광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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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급 연관 산업
- 타 산업과 연계하여 산업 발전에 영향력 제공. 특히 디지털 광고산업과 스마트 시티 및 스마트 미디어 산업과 연계 발전
- 국내 세계 최고의 디스플레이 산업을 기반으로 SW 기술력과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옥외광고 시장 진입 효과
<디지털 옥외광고미디어 플랫폼 파급 연관 산업>
영향 산업 | 파급 효과 |
디지털 광고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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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시티 & 스마트 미디어 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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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 소셜 미디어 광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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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 서비스 & 정부 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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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ESG) 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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