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ICT의 결합으로 관련 생태계가 재편되는 과정을 겪었다. 그리고 새롭게 규정되고 있는 스마트 미디어로 인하여 생태계 관계가 확장되고 있다. 특히 디지털 사이니지의 경우 공공 장소의 공간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 설치, 구축, 운영되기 때문에 기존의 ICT와 스마트 산업에서 고려되지 않았던 영역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는 사용자 접점에서 서비스를 위한 중요한 요소이기에 생태계 안에서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다.
생태계를 이룬다는 것은 상호 협력과 경쟁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산업과 시장을 창출해간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B2B와 B2C관계 B2B2C를 변화하면서 최종 고객 및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를 위해 기업간 협력과 경쟁이 생태계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다양한 산업이 하나의 생태계에서 움직이기 보다는 기업 또는 산업이 다양한 생태계에서 자기 포지셔닝을 갖고 존재하는 형태로 바뀌고 있는 현재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은 현재의 자기 정체성과 미래 비전을 갖고 있지 않으면 도태되기 쉬운 비즈니스 구조와 환경에 처해 있다. 이는 기술의 격차가 줄어들면서 시장이 기술 보다는 고객의 필요, 가치 중심으로 움직이기에 고객의 필요, 가치에 대해 적절히 대응해줄 수 있는 기업만이 생태계에서 살아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 미디어 산업은 급변화하는 산업으로 기업은 생태계에서 어떠한 전략과 자기 정체성을 확보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미래가 바뀌는 구조를 갖고 있다.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이자 파트너이고, 고객이자 공급사이면서 파트너이자 공급사가 되는 주객이 상황에 따라 바뀌는 구조이다. 이러한 생태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파트너 풀을 구축하고 사업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파트너가 경쟁사가 될 수도 있지만 시장에서의 경쟁보다는 고객의 요구 사항을 가장 잘 충족시켜 줄 수 있고, 함께 협업을 할 수 있는 시스템과 관계를 갖고 있다면 경쟁 보다는 협력적 발전으로 발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른 스마트
디지털 사이니지 생태계에서는 고객 접점의 서비스 분야와 개발과 구축 및 제품을 개발 생산하는 단계로 공급 가치 사슬이 형성되어 있다. 공급 가치 사슬은 생태계 구성원들이 각 포지션에 따른 단계로 분류되어 있다. 주로 서비스 단계에 있는 산업의 기업들이 고객 접점에서 활동을 하고, 때론 최종 고객군이 되기도 한다. 구축 단계에 있는 산업의 기업들은 서비스 단계의 기업 또는 최종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과 영업을 하면서 제품화 단계의 산업에 속한 기업들과 협업을 한다. 디지털 사이니지 특징 중에 하나가 제품화 단계의 산업에 있는 기업들이 최종 고객을 대상으로 직접 영업을 하기도 한다. 이는 기존의 산업에서 볼 수 없던 특징인데,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특성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관련 기업들의 시장확보를 위해 제조 기업들이 마케팅과 영업을 하면서 구축 기업과 서비스 기업을 파트너로 함께 협업하는 구조를 갖는 경우이다. 즉 디지털 사이니지는 생태계를 중심으로 협력과 경쟁을 하면서 공급 가치 사슬에 있는 모든 기업들이 최종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과 영업을 통해 시장을 개척하고 확장하고 있다. 현재 이러한 흐름 속에 특정 분야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야별 특성화가 조금씩 가시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즉 유통, 교통, 광고, 정보 콘텐츠 등등으로 고객의 산업군에 따른 특성화 지원이 구축과 서비스 단계에서 조금씩 가시화 되고 있는 흐름을 띠고 있다. 이와 관련된 사례들로 향후 기고문을 통해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한 산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산업의 생태계 전체를 조망하고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해당의 기업들이 갖고 있는 특징과 장단점을 파악을 하고 있어야 협력 관계 구축에 강점을 가질 수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 생태계에서 스마트 미디어로 확장되면서 더 많은 분야의 산업이 생태계에 포함되었다. 생태계에서 대한 이해는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기업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척도가 된다.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에서 누가 어떠한 파트너 풀을 갖고 어떠한 사업을 했는가에 대한 평판은 상당히 중요하다. 단순한 사업 관계의 협업인지, 관계 구축을 통해 지속가능성과 공동의 책임을 갖고 움직이는 협업 관계인지에 대한 파악은 중요한 부분이다. 여러 산업이 협업을 통해 결과물을 도출하는 특성상 생태계에서의 포지셔닝과 공급 가치 사슬에서의 협력 관계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스마트 하다는 것이 기술적 차원의 스마트뿐만 아니라 사업측면에서도 스마트 해야 함을 생태계와 공급 가치 사슬을 통해 알 수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에 있는 기업이 각 사별로 스마트한 생태계와 스마트한 공급 가치 사슬을 구축이 고객 만족을 이끌어내고, 또한 산업의 발전을 견인하게 되는 것이다.
미디어 분야와 달리 디지털 사이니지의 경우 구축 사업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협업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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