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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컬럼

스마트미디어로 발전하는 디지털 사이니지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15. 5. 12.

스마트 미디어(Smart Media)에 대한 정의는 2014년 정부에서 발표한 스마트 미디어 산업 육성 계획발표 자료를 근거로 보면 <미디어가 ICT 인프라와 결합해서 시공간 및 기기 제약 없이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자에게 융합적, 지능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발전 중인 매체를 포괄적으로 지칭 >이라고 되어있다.

정의의 내용을 살펴 보면 미디어가 ICT 인프라와 결합해서 시공간 및 기기 제약 없이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자에게 전달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과 테블릿 등의 기기를 이용하여 제공받는 콘텐츠가 대표적인 예이다. 그리고 이용자에게 융합적, 지능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발전 중인 매체를 포괄적으로 지칭이라는 부분이 스마트 미디어를 규정하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IT 기술의 발전으로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사용자가 원할 때 스마트 기기가 알아서 제공하는 미디어를 말하고 있으며, 이러한 미디어 역시 기술의 발전을 감안하여 단정짓지 않고 발전 중인 매체를 포괄적으로 지칭함으로 스마트 미디어의 정의 범주 내에서도 다양한 미디어가 나타날 것을 전제하고 있다.

 

 

정부의 스마트 미디어 정의에 따른 주요 산업으로 1)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2)소셜 미디어, 3) 디지털 사이니지, 4)실감미디어, 5)가상현실미디어 등이 5대 육성산업으로 선정되었다. 이에 따른 후속 조치로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과 산업 지원들이 진행되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측면에서는 광고판의 한계에서 벗어나고, 정부의 시각에서도 스마트 미디어 산업의 한 축으로 분류되면서 이미징 미디어로 자리잡는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본다. 스마트 미디어 관점에서 현재 디지털 사이니지가 지향해야 할 기술적, 미디어 역할 부분 등을 고려할 때 가야 할 길이 멀다. 2008년 전후 시장에서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보급되는 초기였고 지금까지 기업을 중심으로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발전을 이끌었다면 정부의 스마트 미디어 육성 전략에 디지털 사이니지가 주요 산업으로 선정된 것은 향후 산업의 빠른 성장을 기대해도 좋을 것으로 예측한다. 더불어 광고를 포함한 여러 산업에서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도입, 적용, 확산에 대한 니즈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단순 매체 활용에서 스마트 미디어로 적용하고자 하는 욕구까지 그 스펙트럼 또한 조금씩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 기기를 살펴보면 스마트 폰,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 TV와 디지털 사이니지 등이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스마트(SMART)”기기로 현재 발전하고 있는 단계이지만, 곧 스마트 해질 것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다.

 

다만 스마트 기기들 간의 상호 연동 및 자유로운 정보와 콘텐츠의 주고 받는 것이 가능해 지는 가까운 미래를 준비하는 차원에서 디지털 사이니지가 스마트해 지는 과정은 다른 기기들과 보조를 맞추어 발전을 해야 할 것이다. 기술의 발전은 시장의 발전에 비해 빠르다. 다만 최근의 동향은 기술의 진보가 시장을 이끄는 경우 보다는 시장에서 사용자의 필요와 가치가 기술을 시장에 안착시키는 움직임이 가속화되는 느낌이다. 그러한 측면에서 디지털 사이니지가 스마트

화가 더딘 이유는 아직은 시장에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필요와 가치가 안착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시장이 더디게 열리기 때문에 빠르게 성장하는 다른 스마트 기기 및 미디어 시장을 중심으로 관련 기술들이 발전하고 있다. 스마트 관련 기술들의 발전은 다른 스마트 기기와 미디어에도 영향을 주면서 기술 공유 및 지원이 가능하기에 디지털 사이니지 분야에서의 기술 도입과 개발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 다만 디지털 사이니지 개발을 위해 기술을 실제 적용하고 서비스하는 데 있어서는 고려해야 할 사항들 많기 때문에 기술 개발 및 제조 기업들은 시장의 변화 흐름에 따라 준비를 해야 한다.

 

스마트폰과 스마트 TV 등의 등장으로 기기 간에 연동이 가능해지고, 디지털 사이니지가 광고의 영역을 넘어 공공 장소를 기반으로 하여 정보 서비스를 하면서 개인 미디어 (스마트 폰 중심), 홈 미디어 (스마트 TV 중심), 공공 미디어(디지털 사이니지)간의 융합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융합이 디지털 사이니지를 스마트 미디어의 주요 산업으로 부상하게 된 배경 중의 하나로 본다.

이제 디지털 사이니지관련 미디어를 기획 한다면 옥외 광고 측면을 넘어 개인 미디어와 홈 미디어와의 연동 및 영향을 고려하고, 디지털 사이니지가 공공 미디어로 어떠한 공간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지에 대한 설계를 반드시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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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 Networks (주)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스마트 미디어,  서비스 모델 개발 
 Consulting & Directo / Speaker /
 Web site  :  http://www.mnmnetwork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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