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컬럼

<미래시나리오> 생산과 소비에서 공유와 가치의 시대로 전환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14. 8. 4.

산업과 일상의 경계가 낮아지고,무너지고, 없어지는 현재에서 가까운 미래는 아침 점심 저녁 처럼 시간의 흐름만 있을 뿐 공간적 제한과 일과 업무의 분리 여가와 일상의 분리 등등의 시공간을 분리하여 일상을 쪼개어 사용하는 생활은 점점 사라질 것으로 본다.

 

시공간을 분리하여 생각하는 시대가 다가올 수록 우리가 생각해야할 부분은 인프라와 서비스 그리고 플랫폼에 대한 화두이다. 가까운 미래 사회에서 인프라는 국가가 담당해야할 기간 산업이며, 플랫폼과 서비스는 기업이 수익 창출을 위한 전략 산업이다.

 

19세기 산업 혁명을 거치면서 공공 기간 산업에 대한 국가 주도의 운영을 통해 산업이 발전하게 되었다. 산업의 발전은 필수품에 대한 공급의 확대를 통해 필수품에 대한 가치를 낮추었고, 필수가 필요로 전환하면서 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산업 혁명은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위한 생산과 소비의 시대를 만들었다. 생산과 소비의 시대적 가치는 필수를 공급함에 따른 자본 축적이 핵심이었다.

 

21세기 ICT를 통해 새로운 혁명적 세상이 가까운 우리 미래에 다가와 있다. 생산과 소비의 시대에서 공유와 가치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생활과 산업 그리고 일상을 공유하는 시대에 있어서 공유의 주체가 사람이 된 것이다. 생산과 소비의 시대에서는 물건이 경제의 핵심이었다. 하지만 공유와 가치의 시대에서는 사람이 핵심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공유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사람과 사물 사이에서의 가치 만족이 경제를 이끌고 ICT 중심 사회를 이끄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필수품을 공급하던 기업들은 플랫폼 사업을 통해 필요 가치를 서비스와 함께 제공을 하고, 가치 만족을 위한 공유는 서비스 기업이 담당함으로써 우리의 일상은 시간과 공간의 공유와 사람의 가치 만족 중심으로 변해가고 있다.

 

그 옛날 물건을 갖고 시장(플랫폼)에서 서로에게 필요한 물품을 갖고 물물 교환하던 시절을 생각해보면 우리가 살아가게될 가까운 미래도 그 모습으로 비춰진다. 자본주의 시각에서 물물 교환은 물건에 매겨진 화폐 기준으로 본다면 어리석은 일이다. 쌀과 호미의 교환이라는 것에서 어느 것이든 화폐 가치로 볼때 많고 적음이 존재하고 그 사이에서 화폐가치를 동등하게 맞추어야 했다. 이것은 생산과 소비적 관점에서 화폐의 흐름이 경제를 주도했을 때는 맞다. 하지만 그 옛날 화폐가 없거나, 화폐가 굳이 필요하지 않았던 시절에서는 물물 교환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필요 가치를 교환하고 모두 만족하는 공유 경제가 이루어졌던 것이다. 

 

자본적 경제론으로 세상을 바라본다면 공유와 가치의 시대에 기업이 살아남기는 어렵다. 

ICT 중심 사회는 댓가를 지불하는 경제와 필요 가치를 충족 시키는 경제로 사용자와 소비자들이 늘어 날 것이며 기업 역시 변화에 대한 혁신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혁신이라는 것이 급격한 파격적인 변신이 아닌 자기 정체성을 갖고 새로운 사회를 준비하고 맞이하는 변화의 흐름을 받아들이고 준비하는 것이어야 한다. 쫓아가는 전략이든 리딩하는 전략이든 흐름을 알지 못하면 순간적인 방어 또는 리딩은 할 수 있어도 지속성에서 무너지고 만다.

 

혁신은 결국은 지속 가능한 상황을 만드는 것이다. 그 지속가능한 것이라는 것은 플랫폼을 통해 생태계를 구축하고 서비스를 통해 이어가는 것이며, 인프라는 원동력이 된다.

 

NTT에서 제작한 가까운 미래 동영상을 보면서 우리가 맞이하게 될 가까운 미래에 대한 조각 조각난 생각의 파편들을 열거해 보았다. 앞으로 해당의 키워들을 갖고 조금씩 정리해 나가야 할 것 같다.

 



 


=================================================================================

M&M Networks (주)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스마트 미디어,  서비스 모델 개발 
 Consulting & Directo / Speaker /
 Web site  :  http://www.mnmnetwork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