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컬럼

디지털 사이니지 사용자 참여 미디어로 확장 시킨 성공 사례 - III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15. 10. 13.

성공(成功)”적인 디지털 사이니지 사례를 어떻게 규정해야 할까? 조금은 망설였다. 성공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있어 발전 단계와 상황에 따라 달리 표현할 있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성공적인 사례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평가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번 호에는 성”"이라는 단어를 당시와 현재 그리고 향후라는 측면에서 접근하려고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향후 디지털 사이니지가 스마트 미디어로 발전하는 있어 지속 가능한 성공에 대한 방향성을 보여 있을 것으로 본다. 성공(成功) 완성되고 종결된 의미가 아닌 다음을 위한 매듭이다. 그러한 측면에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지속적인 발전 단계에 따른 국내를 중심으로 성공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스마트 미디어로 성공(成功) 있는 사례들을 예측할 있다고 본다.


스마트폰이 대중화와 SNS의 서비스의 일반화가 되면서 사용자들의 미디어에 대한 참여가 높아지고 있다. 미디어를 수용하던 입장에서 미디어에 참여하고 영향을 미치고 때론 여론을 형성시키는 역할까지 하고 있는 것이 스마트 미디어의 기능이다. 스마트 미디어 사용자는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 보다 미디어에 참여하는 데 좀 더 중점을 두면서 활동을 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공공의 공간에서 인터랙티브한 디지털 마케팅 또는 광고 프로모션에서 잘 드러나고 있다. 선입견으로 사람들이 공공 장소에서는 사진을 찍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전화번호를 입력하지 않을 것이다. 나서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 참여율이 낮을 것이다. 라는 전제를 불식시킨 디지털 사이니지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CGV 클라우드는 CJ PowerCast2012CGV 영화관에 설치하여 운영한 참여형 광고이다. 대현 벽면에 콘텐츠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자유롭게 콘텐츠를 컨트롤 하면서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위해 사진 촬영 및 SNS참여를 유도하였다. 공공장소에서 정보를 수용하 던 입장에서 개인이 참여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과정을 통해 기업은 고객에게 리워드를 주는 방식으로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이었다. 제한된 공간에서 효과적으로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운영이 되었다. LCD의 제한된 화면에서 벗어나 프로젝트를 이용하여 오픈된 공간의 대화면을 통해 서비스를 함으로써 참여자뿐만 아니라 주변의 사람들이 관객이 되어 간접 참여 유도 효과까지 발생시킨 사례로 꼽을 수 있다.

<CGV 클라우드>


CGV 클라우드 보다 좀 더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 사례로 글로벌에서도 많은 호평을 받은 코카콜라 프로모션 광고이다. 코엑스에 설치된 자판기 앞에서 2PM과 함께 춤을 추면 콜라를 무료로 제공해주는 이벤트였다.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에 대한 보상을 통한 브랜드의 확실한 전달이 이루어진 사례이다. 콘텐츠라고 할 수 있는 연예인과 사용자를 연결하는 고리 및 경험을 콜라라는 브랜드를 통해 전달하게 한 것이다. 스마트 기기에 익숙한 세대에게 자신을 표현하고 필요와 욕구가 반영된 미디어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한 것을 입증시킨 사례가 될 것이다. 미디어가 수용자 입장에서 기획되고 설계되는 한계를 이해관계자들이 모두 참여하고 공유하고 경험하는 매개체로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본다.


<코카콜라 디지털 마케팅>


코카콜라의 프로모션은 이벤트로 짧게 끝났지만 그 여운과 파급 효과는 국내외적으로 상당히 컸다.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을 보여주는 현상을 이끌어낸 성공적인 사례로 추천한다.


국내를 중심으로 성공사례를 제시한 것은 국내의 사례가 해외에 영향을 주었고, 다시 해외 사례가 국내에 영향을 주면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 흔히 보았던 우리의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관심과 의미를 새롭게 하는 시각에서 제시를 하였다. 좀 더 많은 활동과 경제적으로 지속가능한 사례로 성공이라는 불리어 질 수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가 나오기 위해서는 국내의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빠른 시일 내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산업계는 좀 더 넓은 시각에서 디지털 사이니지를 미디어로서 확고히 자리를 매김 시키면서 발전을 시켜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






M&M Networks (주)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스마트 미디어,  서비스 모델 개발 
 Consulting & Directo / Speaker /
 Web site  :  http://www.mnmnetwork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