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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 미디어/컬럼

국내 디지털사이니지 저변 확대에 기여한 사례 - I (강남미디어폴, 다음 디지털뷰)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15. 9. 29.

성공(成功)”적인 디지털 사이니지 사례를 어떻게 규정해야 할까? 조금은 망설였다. 성공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있어 발전 단계와 상황에 따라 달리 표현할 있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성공적인 사례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평가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번 호에는 성”"이라는 단어를 당시와 현재 그리고 향후라는 측면에서 접근하려고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향후 디지털 사이니지가 스마트 미디어로 발전하는 있어 지속 가능한 성공에 대한 방향성을 보여 있을 것으로 본다. 성공(成功) 완성되고 종결된 의미가 아닌 다음을 위한 매듭이다. 그러한 측면에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지속적인 발전 단계에 따른 국내를 중심으로 성공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스마트 미디어로 성공(成功) 있는 사례들을 예측할 있다고 본다.


디지털 사이니지 (Digital Signage)”라는 용어가 생소했던 2010년 전후 디지털 사이니지가 무엇인지를 널리 알리게 된 계기가 된 사례가 있다. 강남 미디어폴과 다음 디지털 뷰이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전자 간판으로 인식되던 시절 강남 미디어폴과 다음 디지털 뷰는 전자 간판보다 진일보된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로서의 기능을 탑재하면서 단순한 전자 광고판이 아닌 공공 장소에서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로 접근한 사례이다.


필자가 강남 미디어폴과 다음 디지털 뷰를 성공 사례로 선정한 이유는 두 가지이다. 하나는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대중화에 기여한 점과 두 번째는 기존의 전자 광고판이라는 인식에서 미디어의 기능을 부여되어 서비스 했다는 것이다. 더불어 두 사례에서 중요한 점은 디지털 사이니지 생태계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향후 산업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음을 경험시켜주었다. 기존의 IT의 시스템 통합(SI)의 경우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간의 통합에 콘텐츠를 운영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강남 미디어폴과 다음 디지털뷰의 경우 기기 자체를 현장에 맞게 개발 제작을 해야 했고, 현장의 환경에 따라 다양한 산업에서 적용된 기술들이 도입이 되어야 했다. 그리고 공공 장소에서 효과적인 정보 전달과 사용자 경험을 유도하기 위한 서비스를 도입하였다. 처음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반영되었고, 그에 따른 실험들이 이루어진 사례이며,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큰 이정표가 되어주었다.


시간이 지나가면서 그 한계와 단점들이 논의 되고 회자 되었지만, 강남 미디어폴과 다음 디지털 뷰가 있었기에 발전적인 논의가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무엇이든지 논의 할 수 있는 실체가 있어야 발전을 할 수 있다. 그러한 측면에서 이 두 사례는 시작이라는 측면과 대중화라는 측면에서 가장 큰 기여를 하였다고 본다. 


강남 미디어폴은 강남구청이 발주처이고, 삼성 SDS가 구축사이다. “미디어 폴(Media Pole)”이라는 용어를 구글에서 “Media Pole”을 검색하면 강남 미디어 폴이 상단에 검색이 된다. 그리고 이미지 검색에서도 강남 미디어 폴이 가장 많다.  미디어 폴로 인한 강남에 대한 브랜드 효과는 관련 글로벌 업계에서 싸이의 강남 스타일 보다 먼저 부각되었다. 강남 미디어폴의 삼성 SDS가 기획 개발 구축을 맡았기에 초기 기획과 설계에서부터 차별화 되었다.


<강남 미디어폴>


2008년의 시절을 회고해 본다면 당시에 디지털 사이니지 구축을 위한 기획을 했다는 것 자체가 대단한 사업이며, 불가능할 듯한 이 사업을 추진하여 랜드마크로서의 성과와 구축과 운영에 대한 경험은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주었다.

선구자가 어려운 것이 모든 것을 고려하지 못하고 실행을 하면서 리스크를 해소해야 하는 것 때문이다. 강남 미디어 폴은 2008년 기획이 되어 2009년 설치되어 지금까지 운영이 되고 있다. 부분적으로 업그레이드 및 변화가 필요한 시기이지만 당시 기획과 구축 그리고 지금까지의 운영이라는 측면에서 산업에 던지는 이슈들은 우리 나라 디지털 사이니지 발전에 기어하고 있다. 향후 다시 한번 더 산업을 리딩하는 랜드마크로 발전되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기대는 초기 기획과 서비스 디자인이 잘 반영이 되었기에 이후 기술과 상황의 변화에 따른 업그레이드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리라 추측해 본다.


다음 디지털 뷰는 2010년 구축 이후 2015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있다. 서울메트로의 야심작으로 IP텔레포니  사업으로  시작되어  사업주가  최종 다음(Daum)이 되면서 디지털 뷰라는 이름으로 지하철 역사에 새로운 미디어로 야심차게 출발했었다. 아쉽게도  다음카카오가 된 이후  디지털 뷰는  지속되지않고, 새로운 미디어로  전환되는  운명을  맞이하게된 것 이다.

IP 텔레포니로 기획의 핵심은 지하철 역사 내에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인터넷망을 이용하여 콘텐츠로 서비스를 하고, 이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과 시민들에게 편익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더불어 인터넷 전화를 제공하여 사용자 유입을 도모하는 컨셉으로 추진되었다. 서울 메트로 전 역사에 약 1,000여개를 설치한다는 목표로 추진된 2009년 당시 국내 최대 사업이었다.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이라면 누구나가 이용하고 볼 수 있고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로 자리 매김하고자 하였다. 실제로 그러한 기능들을 수행을 했었다. 디지털 뷰 역시도 기획과 설계 그리고 구축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경험했으며 그러한 어려움은 역시 생태계를 이해하고 협업하는 데 큰 원동력이 되었다. 서울 메트로의 역사에 설치해야하는 데, 각 구축 환경이 다르다는 점과 1,000여대를 설치 운영해야 하는 데 있어서 원격 관리 유지에 따른 이슈 사항들 그리고 시민들에게 디지털 뷰에 대한 정체성을 알리는 부분까지 많은 난관을 겪으며 실험적이면서도 도전적인 시간을 보냈다.


<다음 디지털 뷰 >


다음(DAUM)의 콘텐츠와 광고 그리고 인터넷 전화기를 중심으로 지하철 시민들에게 의미를 가지는 기기가 되었다. 디지털 뷰가 설치되고 얼마 있지 않아 국내에 아이폰의 강풍이 몰아쳤다. 국내 IT 업계에도 충격을 주었지만 디지털 뷰 사업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피쳐폰에서 경험하지 인터넷의 콘텐츠를 디지털 뷰를 통해 적응할 무렵 아이폰의 등장으로 그 관심이 바로 스마트 폰으로 넘어가면서 디지털 뷰가 기획하고 고민하고 설계 디자인한 여러 서비스들이 시민들에게 제대로 체감시키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을 한 것이다. 이후 다음(DAUM)의 일부 서비스와 광고 기능으로 제한되면서 서비스의 발전을 시키지 못한 채 철거되는 운명을 맞이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 도전과 시도 그리고 산업 전반에 걸쳐 끼친 영향은 대단하다.


 

성공이라는 잣대를 수익성과 지속성으로 본다면 지금 이 순간 아마도 디지털 사이니지 성공 사례를 선정하는 데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다시 말씀드리지만 성공을 가치적 측면에서 산업 발전에 기여한 측면으로 기준을 둔다면, 국내에서 강남 미디어 폴과 디지털 뷰에 대한 가치는 엄청나다. 두 사례를 통해 관련 기업들이 글로벌 진출 및 사업 확장에 기점이 되었으며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이 해외로 진출하게 한 교두보가 된 사례로 꼽을 수 있다.


국내를 중심으로 성공사례를 제시한 것은 국내의 사례가 해외에 영향을 주었고, 다시 해외 사례가 국내에 영향을 주면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 흔히 보았던 우리의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관심과 의미를 새롭게 하는 시각에서 제시를 하였다. 좀 더 많은 활동과 경제적으로 지속가능한 사례로 성공이라는 불리어 질 수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가 나오기 위해서는 국내의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빠른 시일 내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산업계는 좀 더 넓은 시각에서 디지털 사이니지를 미디어로서 확고히 자리를 매김 시키면서 발전을 시켜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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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 Networks (주)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스마트 미디어,  서비스 모델 개발 
 Consulting & Directo / Speaker /
 Web site  :  http://www.mnmnetwork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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