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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 미디어/컬럼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용어 정리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12. 8. 6.

최근에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관련 용어에 대한 문의를 많이 한다.

 

디지털 사이니지와 유사한 개념으로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으며, 해당 용어들에 대한 배경과 정의를 요청하여 블로그에 옮기기로 했다.

업계분들에게는 일상화된 용어들이 이 분야에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낯설고 혼돈의 우려가 있음을 알게되었다.

 

학회 원고와 블로그에서 몇번 언급은 했지만, 다양한 용어를 모아서 정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 인듯 하다.

아무쪼록 용어의 정의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지식의 한계가 있기에 혹 잘 못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지적을 해주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블로깅을 한다.

 

 

 

< 디지털 사이니지 용어 정리>

1. Signage : 식별을 위한 표시 등을 나타내는 표지. 간판 등으로 정보와 광고등을 담는 것

2. OOH ( Out Of Home media) : Signage를 이용하여 옥외에서 정보와 광고등을 미디어로 서비스 하는 산업

                                                    (옥외 광고)을  의미하고 있으며 주로 광고 사업자들에게 통용되고 있음.

 

3. Digital Signage :  Digital + Signage로 기존의 Signage에 Digital이 대체하는 형태로 IT 기반의 솔루션으로 이해.

                                 IT 기반의 솔루션에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콘텐츠, 네트워크, 유지, 보수등.

                                 IT 기반의 솔루션이 기존의 Signage를 대체하는 것으로 Digital Signage가 나온 것임.

4. DOOH (Digital Out Of Home media ) : Digital + OOH로 Digital Signage의 발전으로 OOH 산업이 확장되어

                                                                  새로운 영역으로 DOOH라는 서비스 산업이 생겨났으며,

                                                                  광고 업계에서 통용되는 용어.

 

5. DID (Digital Information Display ) :  Digital Signage 기기 들 중 Display 부분만을 일컫는 단어로 기업에서

                                                              만든 용어.  디지털 정보를 표시하는 기기라는 의미를 갖고 있슴.

6. PID ( Public Information Display ) :  위와 같이 Digital Signage 기기 들 중 Display 부분만을 일컫는 단어로

                                                                기업에서 만든 용어. 공공 정보를 표시하는 기기라는 의미였으나,

                                                                보편화 되지 못했음.

7. LFD ( Large Format Display) : 최근에 Digital Signage의 개념을 넘어 대형화 되는 디스플레이를 총칭하기 위해

                                                      기업에서 만든 용어.

 

8. SMART Signage :  Digital Signage가 Signage를 대체하는 형태였다면, SMART Signage는 양방향 미디어 콘텐츠를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계, 기계와 기계간에 소통시키며, 반응하는 IT 기반의 솔루션을 의미.

9. Tele-Screen :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조지 오웰의 1984에 시민을 감시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어졌지만,

                             최근에는 Digital Signage의 네트워크 기반의 미디어적인 요소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음.

                             Tele(통신) 기반의 다양한 Screen으로 콘텐츠를 전송하고 수용한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어 진듯 함.

 

< 9가지의 용어들을 다시 분류를 해보면 >

1. Device  :  Signage, DID, PID, LFD 등은 Display를 표현한 용어.

2. Service : OOH, DOOH, Tele-Screen 은 미디어 서비스 산업을 표현하는 용어.

3. IT Infra  : Digital Signage와 Smart Signage는 IT 기반의 솔루션 일체를 의미하는 용어.

 

 

Digital Signage가 고유 명사화 되다가 최근에 Smart Signage가 기술의 발전에 따라 새롭게 고유 명사화로 가는 경향이 있다. 이 둘간의 관계는 Web 1.0과 2.0과의 관계로 해석해도 좋을 것이다.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 표준화와 용어의 정리와 정의가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한 차원에서 시장에서 혼용되고 있는 용어들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갖고 대화를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특히 서비스와 IT 인프라 기준의 용어에 대한 정리와 규정은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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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 Networks (주)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융합 미디어  서비스 디자인 Consulting & Directo / Speak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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