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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 미디어/컬럼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기반 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전망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12. 7. 19.

정부 기관에서 공식적으로 디지털 사이니지와 관련된 연구 보고서가 오랫 만에 나온 것 같다.

 

그간에는 주로 ETRI에서 기술과 관련된 내용들이 주를 이루었으며, U-City와 관련하여 서비스 모델의 일부로 언급된적은 있지만 디지털 사이니지를 콘텐츠 산업측면에서 연구한 경우는 처음인듯 하다. 콘텐츠 측면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연구가 의미가 있는 이유는 기존의 사업모델이 광고에 국한되어 확장되지 못한 측면에서 콘텐츠라는 모델을 갖고 사업화 할 수 있는 시야를 넗혀주었다는 점에서 상당히 의미가 깊다.

 

콘텐츠 유통에 있어서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기능과 역할 그리고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역설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보고서는 상당히 반기는 자료이다. 물론 관련 업종의 전문가들에게는 보편적인 내용들이지만, 주제를 설정하는 데 있어서 콘텐츠 분야로의 확대는 의미를 가질 수 밖에 없다.

 

제4의 미디어로서 그리고 새로운 콘텐츠 유통 채널로서의 가능성에 대해 인식하기 위해 아래의 연구보고서가 좋은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며, 정보를 공유한다. 그리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디지털 사이니지와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 보고서가 나오기를 희망한다. 특히나 광고 분야에서의 보고서가 이제는 하나쯤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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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기반 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전망

 

 

채송화 / 스마트콘텐츠센터 과장(shchae@kocca.kr), 공학 박사

 

 

요 약

 


1. 디지털 사이니지의 개념과 구성


  ○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란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제어가 가능한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공공장소나 상업공간에

      설치하여 정보, 엔터테인먼트, 광고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 미디어를 뜻함
  ○ 단순한 디지털 정보를 보여주는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DID)가 아니라 다양한 IT 및 콘텐츠 관련 기술과 융합되어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정보매체임
  ○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디스플레이 장치, 콘텐츠,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솔루션 등

      여려 관련 IT 및 콘텐츠 관련 기술 필요
  ○ 디지털 사이니지는 시스템 구성, 서비스 형태, 콘텐츠의 내용에 따라 여러 분류로 나눌 수 있으나, 설치장소의

      특성에 따라  대기장소, 환승장소, 판매장소로 분류할 수 있음
  ○ 콘텐츠의 내용에 따라서는 공공정보, 일반정보, 메뉴, 광고, 엔터테인먼트 및 기타 정보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2.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 현황


  ○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19% 이상의 높은 성장률이 예측되며, KT, LG U+, CJ파워캐스트 등 통신사 및

      콘텐츠업체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주로 디지털 화면에 광고를 보여주는 형태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 광고 외에 교통, 관광, 지역정보, 일반 생활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사용자 인터랙션이 강화된 콘텐츠로 진화 중
  ○ 세계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유럽, 일본까지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ABI Research는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시장규모(광고시장 제외)가 2010년 13억 달러에서 2016년 45억 달러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

 


3. 디지털 사이니지 기반 콘텐츠산업 전망


  ○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는 LCD 등 하드웨어의 단가 하락과 네트워크의 발달, 모바일 환경의 일상화에 따라 TV, 인터넷,

      모바일에 이어 제4의 미디어로 주목받고 있음

  ○ 디지털 사이니지 기반의 콘텐츠는 블루투스, NFC, 영상처리 기술들의 발달에 따라 사용자와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강화되고 있으며, 또한 사용자의 성별, 연령, 위치 등을 인식하여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콘텐츠가 증가되고

      있음
  ○ 아이폰 등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모바일기기와 디지털 사이니지가 연동하고, 웹 서비스 등과 연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콘텐츠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 LED, LCD 디스플레이에서 벗어나 일반 벽면, 바닥, 유리 등에 투사하는 기술들이 상용화되는 등 디스플레이 스크린이

      다양화 되고 있으며, 3D 기술의 개발 및 적용이 확산됨에 따라 3D 콘텐츠를 활용한 디지털 사이니지도 선보이고 있음

 


4. 결론 및 논의


  ○ 디지털 사이니지는 광고 목적으로 처음 시작되었으나, 현재는 다양한 IT 및 콘텐츠 기술과 융복합되어 교육, 정보제공,

      예술적 활용까지 가능한 새로운 미디어로 이용이 가능
  ○ 디지털 사이니지가 새로운 매체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단순한 광고 콘텐츠뿐만 아니라 시간, 공간, 사용자 상황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로 여러 사업자들이 참여하고 있으나 명확한 개념과 구조가 정립되지 않아

      시장의 안정성 및 인식도가 낮음
  ○ 향후 유망 콘텐츠산업으로 확대 발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초기 시장 확대를 위한 정책 추진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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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 Networks (주)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융합 미디어  서비스 디자인 Consulting & Directo / Speak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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