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컬럼

디지털사이니지는 공간미디어로 #DOOH 이다!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11. 8. 26.
광고업계에서는 옥외 사인물들을 OOH (Out Of Home Media)로 총칭하고 있다. OOH는 말 그대로 가정 밖의 미디어로 그 속에는 광고, 정보, 표시, 신호 등등의 다양한 미디어를 사용자들에게 전달하고 있었다. 그 중에서 빌보드와 사인보드는 광고의 영역에 속하는 것 미디어였다.

 

OOH는 공간에 대한 분석과 이해 그리고 공간과 사람과의 매개체(MEDIA)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해당 공간에서 사람들에게 알려야할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광고 효과가 극대화 되는 곳에 빌보드, 사인보드를 설치하여 주목을 끌게 하는 것이 전통적인 OOH 광고의 전형이었다.

OOH광고의 가장 큰 특징은 그 공간에 가면 일정기간 동안 해당 광고가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점을 시사한다.
공간과 OOH 광고가 하나의 채널화가 되어 사람들에게 각인 시키는 효과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단순 노출의 극대화를 통해 광고효과를 보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그 공간에 그것이라는 인지효과를 자극하여 일정기간 동안 랜드마크화 시키는 효과를 가져갈 수 있는 것이다.
OOH는 사람들이 수동적으로 정보와 광고를 인식하고 인지하여 행동하는 시대를 풍미한 대표적인 옥외미디어이다.

초창기 디지털사이니지(Digital Signage)는 전자 간판으로 언론에 소개되어졌다. 기존의 빌보드, 사인보드가 디지털의 적용으로

새로운 광고노출을 위한 기기로 인지 되었던 것이다.즉 하드웨적인 정의로 디지털사이니지가 탄생이 되었으며, 광고의 영역을 넘어서는 개념으로 확장되기 시작하였다.

디지털사이니지는 OOH의 전자화라는 디지털이 도입, 적용이 되면서 DOOH (Digital Out Of Home Media)로 광고 간판의 개념에서 옥외전자매체로 개념적 확장이 된 것이다.

DOOH는 OOH가 갖고 있는 특징인 공간의 채널화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적용되고 도입되어야 한다. OOH가 Digital이 된다고 본질이 바뀌지는 않기 때문이다. Digital은 하나의 도구일 뿐이기에... 그리고 OOH가 사람들에게 수동적인 정보와 광고의 수용을 이끌었다면, DOOH는 참여와 소통을 통한 정보와 광고를 수용시켜야 한다. 이러한 노력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도 기술과 인프라 인식의 한계로 더디기는 하지만 앞으로 충분히 가능하리라 확신한다.

DOOH는 향후 IT산업의 발전 모델인 유비쿼터스 기반의 Cloud, N-Screen, M2M, SMART Device등과 함께 발전해갈 것이다. DOOH에 대한 미래를 보여주는 MS의 미래 비전 영상을 통해 향후 우리의 삶을 엿보자

디지털사이니지라는 용어 보다는 앞으로 DOOH라는 것이 업계를 대변하는 용어가 되길 바란다. 그리고 DOOH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OOH에 대한 이해와 함께 공간과 사람에 대한 분석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공간은 미디어에서 하나의 채널 역할을 하면서 고유의 미디어 콘텐츠를 생산 유통시킬 수 있을 때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가까운 미래에 대한 우리 삶의 변화와 IT의 발전 방향을 점검하고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DOOH는 우리의 문화와 생활과 아주 밀접하며, 기존의 전산환경과 결합되어야 하는 공간 미디어이다.
DOOH가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문화가 되기 위해서는 Pesonal과 Public Media간의 자유로운 소통이 이루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DOOH를 구성하고 있는 Keyword에 대한 이해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OOH, DOOH, UX, UI, HCI, Ubiquitous, Cloud, N-Screen, M2M,
AI(인공지능), Space, AD(광고), Human, Contents

등에 대한 각 각의 정의와 역할 그리고 상호 관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IT BIZ 컨설팅/Digitalsignage] - 디지털사이니지 컨설팅회사의 필요성... #DOOH

 

=================================================================================

M&M Networks (주)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융합 미디어  서비스 디자인 Consulting & Directo / Speak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