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과 관련한 학습과 체험을 위해 선생님은 먼저 전자 칠판에 과거의 주요 화재 사건에 대한 영상을 보여 주셨다. 학생들에게는 각 화재의 원인과 소방관들의 활동 사항에 대해 학교 전자 도서관과 언론 및 소방방재청의 전자 도서관에서 찾아 발표하도록 하였다. 과거 이 학교 학생들 중에는 이 수업을 듣고 실제 소방관이 된 분을 소개도 되어 있었다. 학생들은 팀을 짜서 화재의 원인과 소방관들의 구조 및 화재 진압의 활동 사항들을 수집하였고, 화재가 주는 피해와 대피 요령 및 사전 예방을 위한 사항들과 학생들의 생각을 하나의 스토리가 있는 전자책으로 묶었다. 학생들이 만든 책은 학교 전자 도서관과 각 학생들의 개인 도서관에 저장하고 누구든지 열람하고 자료를 공유하고 의견을 올릴 수 있도록 하였다.
선생님과 함께 화재와 관련된 이론 수업을 마친 후 1주일 이 지나 화재와 관련된 가상 체험학습을 위해 가상 스튜디오에 학생들이 모였다. 가상 스튜디오에서 체험하게 될 학습은 화재가 났을 때의 대처 요령과 학교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의 행동요령 및 대피 방법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었다. 가상 스튜디어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전자 헬멧과 전자 장갑을 착용을 하고, 팀을 짜서 차례대로 스튜디오 안으로 들어 갔다. 다른 학생들은 스튜디오 밖에서 가상 체험을 하는 친구들의 모습을 화면을 통해 보면서 자신의 모습을 그려 보고 있다. 가상 체험 스튜디오 안에 있는 학생들은 스튜디오 안에서 3D영상으로 재현되는 영상을 헬멧의 소리를 통해 체험을 하면서, 헬멧에서 대처 요령의 지시와 게임 처럼 영상에서 제시하는 가이드에 따라 화재가 발생했을 때 소화기의 위치 확인 및 소화기 작동법 그리고 신속히 소방서에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실제로 경험을 하는 것처럼 체험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화재에 대해 인지하고, 화재가 일어났을 때 대피 요령과 화재 진압을 위해 해야하는 행동 요령 등을 익힐 수 있었다.
선생님은 가상 스튜디오에서 학생들의 학년에 맞추어 프로그램을 설정을 하며, 각 학생들이 돌발 상황에서 행동하는 사항을 점검하고, 재난 시 침착하게 행동하고 사고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지침으로 자료를 활용하고 있다.
가상 체험 학습을 마친 후 인근 소방관과 화상연결을 통해 이론과 체험을 통해 배운 부분을 소방관에게 직접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갖으면서 수업을 마친다.
가상 체험을 마친 후 하교를 위해 숙제 검사를 선생님이 실시하기로 한다.
숙제는 독후감과 수학 문제 풀이였다. 학생들은 테이블 PC에 담긴 숙제를 전자 칠판으로 옮긴다. 실시간으로 학생들의 숙제 검사가 이루어지며, 선생님의 전자 테이블에는 오늘 숙제관련 발표자와 학습 이해도 및 관리 대상 학생에 대한 리스트가 작성이 된다. 선생님은 학생들의 수준에 맞춘 학습 내용을 별도로 작성하고 수업을 위한 팀 구성을 고려한다. 학교 수업은 주로 팀 단위로 구성을 하여 상호 협동하면서 이해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수학의 경우 학생들의 이해도에 따라 난이도를 조정하여 선생님께서 별도로 숙제를 다시 제시를 하였으며 숙제 검사를 통해 향후 학생의 이해도와 난이도 및 진도 조정의 측정으로 삼는다.
독후감은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주요 키워드가 독후감에 반영되었는 지를 그리고 해당 독후감에서 제시하고 있는 주제기록 여부를 컴퓨터가 분석을 한다. 키워드와 주제 분석에서 벗어난 경우 선생님께서 별도로 검토하고, 컴퓨터에서 제시된 것 보다 훌륭하게 작성된 독후감은 숙제 검사 때 별도로 발표를 하게 하여 다른 학생들과 공유하도록 한다. 그리고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별도의 숙제를 제시하여 책이 의도하는 바를 오픈 북 형태로 찾아서 답하도록 유도하면서 책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도록 유도한다.
학교에서 숙제를 검사하는 것은 숙제 검사의 유무가 아닌 창의적인 학생들의 생각을 다른 학생들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하고, 선생님께서, 숙제에 대한 의견과 내용을 전달하는 시간이다.
학교 교문을 나서자 아이의 동선이 개인보호 회사로 전송이 된다. 개인 보호 회사는 아이들의 스마트 시계에 위치 추적 장치를 장착하여 아이들의 동선 체크와 행동을 분석하며, 특이 사항이 있을 경우 호출 및 출동 서비스를 하는 새로운 개인 보안 회사이다. 맞벌부부의 경우 아이들의 보호를 위해 서비스에 가입을 한다. 서비스는 주로 등하교 및 부모와 떨어져 있을 경우에 이루어진다. 하교 길에 잠시 친구 집에 들릴 경우 스마트 시계에서 동선 이탈에 따른 호출이 오면 학생은 화상 통신을 통해 확인을 하도록 한다.
집에 와서 자신의 방에 있는 전자 책상 위에 테이블 PC를 꽂아 놓는다. 전자 책상에 엄마에게서 온 화상 메시지가 있다. 엄마는 아이에게 귀가 후 바로 화상연결이 할 수 없음을 말하고, 안부를 물으며, 엄마의 귀가 시간을 알리며 인사를 한다.
아이는 가상 체험을 했던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 접속하여 동영상을 자신의 개인 저장 공간으로 옮기며, 관련하여 공부했던 부분들을 함께 저장한다. 그리고 다른 나라의 소방관에 대한 이야기와 졸업생들 중에서 소방관이 된 선배들에 대한 정보를 찾아 보기도 한다. 그리고 미래의 소방관에 대한 그림을 전자 책상 위에 그려본다. 그림을 SNS를 통해 국내외 친구들과 공유하면서 화재와 재난에 대한 생각과 소방관에 대한 이야기를 서로 나눈다.
아이는 같은 시간대의 해외 친구들과 실시간 채팅을 통해 서로의 관심사와 일상을 공유한다. 채팅은 동시 번역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여러나라의 친구들과 소통을 할 수 있다. 아이들은 서로 자기 나라의 언어를 알려주며 외국어를 서로 배우기도 한다. 부모님이 오기 전까지 숙제를 하고, 동네에서 친구들과 놀이터에서 놀다가, 부모님이 귀가하고 아이는 엄마, 아빠와 행복한 저녁 시간을 보내고 오늘 하루 있었던 일과를 전자 책 형태로 일기 형식으로 기록하면서 하루를 마감한다.
================================================================================
e-Mail : heamosu12@gmail.com
'공공 미디어 > 컬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 시나리오 - 교통 부분 (0) | 2013.04.22 |
---|---|
[한국텔레스크린협회] 디지털 사이니지 해외동향 정보 (0) | 2013.04.16 |
삼성전자와 LG전자에게 디지털사이니지 마켓전략 제언 (0) | 2013.01.28 |
디지털 사이니지 정의 (0) | 2013.01.23 |
공간미디어 디지털 사이니지 (0) | 2013.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