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WOT 분석 >
내부요인과 외부 요인 분석에 있어 중점을 둔 것은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강점과 약점을 도출하였으며, 외부환경 요인으로 선진국의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을 기준으로 기회와 위협 요인을 도출하여 제시를 하였다.
서비스적인 측면에서 보면 선진국과 국내의 격차는 크지 않다. 다만 수익 모델의 편중 현상은 국내가 광고 비중이 높은 편이다. 또한 시장의 규모면에서 미국, 유럽, 일본에 비해 절대 시장의 크기가 국내가 작아 시장을 키우기에 쉽지 않다. 기술 부분에 있어서는 국내의 경우 산업간 기술 수준 불균형이 많고, 해외 기술 의존이 높다. 시장측면에서는 국내는 중소 제조업체의 경쟁이 심하여 수익성이 좋지 않으며, 대기업의 경우 시장의 규모가 작아 적극적이지 않다. 미국, 일본, 유럽에서는 광고와 ICT 기업을 중심으로 시장을 만들어 가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중국의 시장 확대가 두드러지고 있다.
강점/약점 (SW) |
기회/위협(OT) |
다양한 IT 사업 추진 사례 풍부 |
해외 시장 확장에 따른 동반 성장 |
디지털 사이니지 구축 사례 경험 |
개발 도상국 대상의 시장 진출 용이 |
디스플레이 제조 부분 강점 |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 체계 |
정부의 지원과 참여 의지 |
우리나라 IT 제품에 대한 인지도 확보 |
민관, 산학 협업 체계 구축 |
우리나라의 벤치 마킹 사례 도입 |
수익 모델의 부재 |
글로벌 통신사와 옥외광고사업자와의 경쟁 |
산업 간 기술력 불균형 심화 |
비즈니스 경쟁력이 높다 |
소프트웨어 기술력이 낮음 |
다양한 분야의 기술 경쟁력 보유 |
시장 진입 장벽이 낮다 |
법, 제도 측면에서 유연하다. |
법, 제도의 규제 |
자본력을 바탕으로 서비스 부분 강점 |
표준화, 품질 인증 체계 미흡 |
선진국은 기본 시장 규모를 확보 |
○ 강점과 약점 (SW)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 강점과 약점을 살펴보면 약점으로 산업간 기술 불균형과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시장 경쟁력 격차와 해외 기술 의존도가 심각한 부분이다. 강점으로는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국내 디스플레이 기업과 서비스 운영사의 지속적인 투자를 통한 시장 확대와 다양한 시도는 강점이다. 강점으로 IT 강국으로 성장하면서 시도했던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디지털 사이니지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다는 것은 긍정적인 부분이다.
강점이자 약점이 되는 부분이 바로 IT 기술력 부분이다. 하드웨어 디스플레이 부분의 시장 지배력과 경쟁력은 세계 최고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그 이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기술 부분은 선진국에 비해 기술력이 낮아 해외 기업의 기술과 솔루션을 도입 및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이외의 하드웨어는 대만과 중국 제품에 비해 가격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향후 대만과 중국이 품질을 개선하고 가격 경쟁력을 가질 경우 우리 중소 IT 기업들의 설자리는 더욱 좁아지게 된다. 강점의 부분은 대기업 군의 디스플레이 산업이며, 약점은 중견, 중소기업의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그리고 디지털 사이니지 제품 기술 부분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세계 기술 수준에서 격차가 많이 나는 부분은 향후 균형을 위한 대책이 마련이 되어야 한다. 우리의 제품으로 세계에서 경쟁할 수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솔루션 개발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정부에서 IT 관련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정책 사업으로 수행하고 육성한 덕분에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은 우리나라에서는 IT 산업의 일부로 정착하는 데는 용이하였다. 반면에 서비스 산업 측면에서 ICT와 광고 그리고 미디어간의 융합에 따른 사업 모델 개발에 있어서 미흡하다. 이는 기존의 옥외 광고 사업을 기반으로 시장에 ICT 기업이 시장에 진출했지만 옥외 광고 시장의 규모가 늘어나지 않고 기존의 옥외 광고 매체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과정에서 시장의 성장성이 늦어져, 사업 모델 개발의 다양화 보더는 광고 시장 확대에 주력했기 때문이다.
또한 법, 제도적인 부분에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확대의 걸림돌이 되는 부분들이 많았다. 기존의 아날로그 옥외 광고와 단방향의 네온류의 기기들을 규제하는 법으로 인하여 디지털 사이니지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유비쿼터스의 경우 사회 기반 사업으로 추진되었던 반면 디지털 사이니지는 기업의 새로운 사업 모델로서 추진되고 있기에 구체적인 수익 모델이 없을 경우 기업의 지속적인 투자와 시장 확대가 어렵다. 이러한 상황들을 정부가 인지하여 공공 미디어로서 산업을 확대하고 법, 제도를 조정하면서 시장을 열어주어야 한다. 국내에서 디지털 사이니지와 관련한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은 해외에서는 벤치마킹 대상이 되며, 국내의 경험을 갖고 해외 진출하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
강점인 부분은 경쟁력을 더욱 확보하여 디스플레이와 국내 신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해야 하며, 약점인 기술력 격차 부분은 민관학연이 협력하여 극복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으로 기술 균형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 기회와 위협 (OT)
외부환경을 글로벌로 설정하고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기회와 위협요인을 살펴보면 가장 큰 기회 요인은 국내와 선진국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이 동반 성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역마다의 서비스 형태가 비슷하며 경쟁 우위를 가질 경우 충분히 선진국에서도 시장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우리나라가 디지털 사이니지 선진국에 비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국가는 동남아의 개발도상국이다. 동남아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에서 우리나라는 기술과 서비스는 해당 국가에 비해 경쟁력을 지니고 가격적인 부분은 선진국에 비해 경쟁력이 있어 비교 우위를 가지고 사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최근에도 동남아와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국내 기업들의 진출이 많은 것은 국내의 디지털 사이니지 구축 경험과 경쟁력 있는 글로벌 IT 제품의 영향이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위협요인으로는 글로벌 IT 기업과 옥외 광고 기업들이 네트워크와 기술력, 자금력과 옥외 광고 사업의 경험을 갖고 해외 주요 시장과 국내 시장으로 진출하는 부분이다.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토대로 해외 시장을 개척해야 하는 입장에서 국내 시장을 글로벌 기업에게 내준다는 것은 산업의 자생적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또한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한 다양한 기술을 보유한 선진국의 여러 나라 기업이 국내의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 산업에 진출하면서 국내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해외에서 국내 기업과 경쟁하는 상황에 처하는 것도 경계해야 하는 부분이다.
법과 제도적인 측면에서 광고부분에 대해 관용적인 선진국에서 다양한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를 갖고 법, 제도의 규제가 있는 국내 시장을 관망하다가 규제가 풀리면서 진출할 경우 우리가 갖고 있는 강점과 기회 요인을 모두 뺏기는 결과가 나온다.
잠재적으로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이 성장을 하면서 강점과 기회를 가질 수 있지만, 기술과 법, 제도 등의 보완이 이루어지지 않는 다면 약점과 위협 요소로 인하여 산업 전체가 위축되고, 대기업 중심의 제조 분야만이 명맥을 유지할 우려도 있다.
< 경쟁력 제고 방안 >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은 국내가 아닌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국내 시장을 교두보로 시장 확장은 해외에서 해야 한다. 시장을 국내에서 제한 할 경우 선진국 기업의 국내 진출에 따른 내수 시장이 해외 기업들에게 잠식당하며 공공 미디어에 대한 공공성을 수행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 할때 산업과 기술적인 측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국내에서 제한되지 않고 국내의 경험을 토대로 해외로 진출해야만 하는, 글로벌 시장을 지향하는 산업이기 때문이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내수 시장의 경험을 갖고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 공략해서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융합 산업이기에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SWOT 분석을 토대로 한 전략과 대안이 도출 되어야 한다.
내부환경 외부 환경 |
강점(S) 구축 경험 사례 정부의 지원 체제 IT 제조 글로벌 선도 기업 |
약점(W) 수익 모델 기술력 & 서비스 경쟁력 법, 제도 규제 |
기회(O) 글로벌 시장의 성장 해외 진출 기업 시장 포지셔닝 |
SO 전략 타깃 해외 시장 공략 수출 기업 지원 |
WO 전략 수익 모델 다변화 신규 시범 사업 추진 |
위협(T) 핵심 기술 글로벌 경쟁 기업 개도국의 추격 |
ST 전략 중소 기업 기술 육성 지원 개도국과의 협업 |
WT 전략 서비스 디자인 강화 전략 기술 과제 선정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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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il : heamosu12@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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