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디지털 옥외광고(DOOH)

공공 스마트 미디어 (Public SMART Media) _ 구축 사례집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21. 4. 27.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에서  텔레스크린(Tele SCreen), 스마트 사이니지 (SMART Signage) 그리고 공공 미디어 (Public Media)  공공 스마트 미디어 (Public Smart Media)까지 용어의 다양성을 갖고 발전해 왔다. 디지털 사이니지, 텔레스크린, 스마트 사이니지가 ICT 중심의 솔루션(Solution) 정의가 강했다면, 공공 미디어, 공공 스마트 미디어 부분은  미디어 서비스 (Media Service)에 방점을 찍고 있다. 

 

무엇(What), 왜(Why), 어떻게(How), 어디에(Where)는 솔루션을 기획 설계하는 핵심이고, 누가(Who) 어떠한 목적(Aim or Goal)으로 사용하는(USE)지는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핵심이다. 서비스는 사람, 환경, 공간, 콘텐츠  상관관계를 풀어야 하고, 솔루션은 서비스를 지속하기 위한 제반 사항들을 갖추어야 한다. 엠앤엠네트웍스는 솔루션에서 시작하여 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미디어 서비스 기획과 디자인에 중점을 두고 사용자와 미디어 간의 소통을 위한 솔루션 기획과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지난 8년간 엠앤엠네트웍스가 미디어 서비스 기획 및 구축 사례의 과정을 보면 기술 발전 과정과 함께 미디어 서비스의 변화 모습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인터랙티브, 상황인지 옥외 광고, 공간 기반의 옥외 광고와 실감 콘텐츠 미디어 분야까지 단순 디스플레이 표출을 넘어 교감하고 상호 작용을 위한 부분으로 발전되었다. 이러한 기술에 IoT를 적용함으로 새로운 가치를 지속 창출시켜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기술은 도구이다. 기술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지속 가능한 서비스와 서비스 본질 목적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기술은 구성되어야 한다. 특히 공공 미디어의 경우는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미디어로 안정성과 신뢰성이 매우 중요하다. 공공 미디어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스마트(SMART)에 부합하는 기술들이 융복합되어야 한다. 

 

공공 스마트 미디어 구축 사례집 차례

 

공공 스마트 미디어 발전은 스마트 도시화와 맥락을 같이 한다. 스마트 도시는 신도시 개발과 구도심의 도시 재생이 맞물려 가고 있다. 도시에 산재된 도시 기능을 담당했던 많은 기기(Street Furniture & Communicatio Device & Public Device etc,.)들의 변화도 요구되고 있다. 도시 기능을 담당했던 기기들이 새롭게 구성되고, 통합, 융합, 복합화되는 과정에서 공공 스마트 미디어에 대한 새로운 조명이 필요하다. 그리고 공공 스마트 미디어를 통합 운영 관리를 위한 조직과 기업의 등장도 요구되고 있다. 

 

도시 핵심 SOC 사업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으며, 이미 도시와 관련 산업은 변화를 시작했다고 말할 수 있다. 변화는 네트워크와 데이터 그리고 연결이다. 도시의 공공 기능을 위해서는 네트워크와 데이터에 대한 공공성 확보가 필요하며, 도시 기능의 한 분야로 공공 스마트 미디어에 대한 관심과 서비스의 지속성을 위한 통합 관제 센터와 현장 유지 관리 기능의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다.

 

디지털사이니지와 옥외 광고에만 국한시켰던 산업이 홈 미디어, 퍼스널 미디어와 함께 공공 미디어로 미디어의 3축을 담당하게 되고, 스마트 시티, 스마트 리테일,  스마트 전시, 스마트 팩토리 등등의 Out Of Home에서 공공 (Public)의 기능을 갖고 발전하고 있다. 스마트 도시의 가속화에 따른 기존의 산업 분야 중에서 공공 스마트 미디어가 활용되는 분야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엠앤엠네트웍스의 공공 스마트 미디어 구축 사례집이 지난 8년간의 과정을 담은 사례집이었다면 사례집을 활용하여 향후의 발전 방향을 예측하고 추정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누간가의 과거는 누군가의 미래가 될 수 있기에...

 

 

 

 

링크를 클릭하시면 레퍼런스 PDF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mnmnetworks.com/media

============================================================================

(주)엠앤엠네트웍스   이사  김성원  (Public Media Director)

 e-Mail :  sungwon.kim@MnMnetworks.com

공공 미디어 & 디지털 사이니지 / 서비스 모델  &  Consulting / Speak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