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마트 버스 쉘터 (SMART BUS Shelter)_ 구축 사례집
    디지털 사이니지/구축사례 2021. 4. 22. 18:16

    엠앤엠네트웍스(M&M Networks)가 스마트 쉘터 관련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해는 2017년 서울시 종로 중앙차로 버스 정류장의 스마트 버스 정보 시스템(SMART BUS Informaion System) 구축이 계기가 되었다. 2017년 이전까지는 디지털 옥외 광고 사업을(DOOH) 위한 옥외용 디지털 사이니지 솔루션 개발 공급에 중점을 두었다. 제이씨데코 코리아(JCDecaux Korea)에서 스마트 쉘터 서비스 비전을 갖고 스마트 버스 정보 시스템 개발과 스마트 쉘터의 개념을 도입 적용한 예가 서울시 종로 중앙차로 버스 정류장이다.

     

    스마트 버스 정류장 레퍼런스 북 차례

     

    이후 서초 마을버스 정류장에서 스마트 쉘터 정의에 부합하는 버스 정류장이 구축 운영되기 시작하였다. 엠앤엠네트웍스는 제이씨데코 코리아의 파트너로 DOOH, ICT 분야에 꾸준히 협업을 하면서 스마트 도시에서 공공 서비스 가치를 갖는 스마트 쉘터 기획, 개발에 주력하였다.

     

    국토부의 스마트 도시 관련 사업 추진에 따른 스마트 쉘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서울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쉘터 사업은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모델을 꿈꾸고 있다. 2021 현재 스마트 쉘터 산업은 시장 특수를 맞고 있다.  현시점은 스마트 쉘터의 공공 서비스 기능과 스마트 도시에서의 역할을 고민해야할 시기이다.

     

    도시 인프라가 도로, 항만, 상하수도, 전기 등등에서 ICT를 중심으로 한 데이터,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디바이스가 결합되는 스마트 도시에서 사회간접자본(SOC, social overhead capital)의 개념이 확대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스마트 쉘터 서비스가 구축사업 위주에서 벗어나 스마트 도시의 공공 서비스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시민을 위한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시장이 활성화될 때 무리하게 수익을 쫓는 기업이 늘어나며, 일부에서는 공명심으로 증명되지 않은 것들을 갖고 새로운 시도라는 이름으로 무리한 도전을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 않아도 될 시행착오를 시장 타이밍이라는 말로 합리화 시키면서 지속 가능하지 않는 서비스를 갖고 시장을 흐려 놓는 경우가 있다. 2021년 스마트 쉘터 시장과 산업이 현재 그러한 경향을 띄고 있다.

     

    구축에만 관심을 가질 뿐 지속가능한 공공 서비스로 도시 인프라 기능에 대한 고려를 깊이 하지 못하는 느낌... 어쩌면 "빨리빨리"라는 우리 문화가 발전적 순기능과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초래하는 역기능 모습에서 현재 스마트 쉘터는 역기능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시행착오는 겪을 수밖에 없지만,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시행착오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현재는 구축에 지나치게 치중되어, 지속 가능한 공공 서비스로서의 고민이 부족하다.

     

    엠앤엠네트웍스 스마트 쉘터 레퍼런스 북에서는 기획, 개발, 구축의 과정을 소개하고 관련 연구 보고서를 공유함으로 스마트 쉘터 발전 방향에 대해 함께 생각하고 경험을 공유하고자 하였다.  각 지자체마다 도시 환경과 시민 편익을 위한 도시 정체성을 갖는 스마트 쉘터와 공공 서비스를 확보할 수 있는 스마트 쉘터 사업이 추진되길 바란다.

     

    미약하지만 스마트 쉘터와 관련한 논의 및 자문은 언제든지 엠앤엠네트웍스는 참여 의사가 있다. 이를 통해 도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 아래 슬라이드는 스마트 버스 쉘터 레퍼런스 북으로 그동안 기획, 개발, 구축, 연구한 주요 자료들을 모았다.

     

     


     

    링크를 클릭하시면 레퍼런스 PDF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_ https://www.mnmnetworks.com/smartcity

    ============================================================================

    (주)엠앤엠네트웍스   이사  김성원  (Public Media Director)

     e-Mail :  sungwon.kim@MnMnetworks.com

    공공 미디어 & 디지털 사이니지 / 서비스 모델  &  Consulting / Speaker /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