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컬럼

2020 디지털 사이니지 전망과 기대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20. 3. 1.

 

국내외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Supply Eco-Chain)과 시장 (Customer Touch point)의 큰 변화가 2019 년에 눈에 띄게 시작되었다. 수치적으로 조사를 한 것은 아니지만 시장의 흐름과 기업 준비 사항을 보면서 가늠해 볼 수 있었다. 과거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은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셋톱(Set-top),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 인터넷, 콘텐츠, 운영 순으로 관련 산업이 연계 성장하였다. 시장 측면에서는 옥외 광고(Out Of Home media)를 시작으로 공간 기반의 미디어(Space Media)로 확대되었다.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옥외 광고 이후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이 필요했고, 스마트 시티 사업은 현재 성장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 리테일은 유통 분야의 새로움 패러다임으로 도입되면서,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에 새로운 시장이 되고 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5G 상용화, LED(Mini, Transparent)와 OLED 양산, 미러 디스플레이, IoT, 데이터 분석, 원격제어, 지능형 콘텐츠, AR, VR, 음성인식, 안면 & 객체 인식, 마이크로 서비스 등의 분야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서비스 기획 측면에서는 시장의 저변 확대와 불특정 다수를 위한 서비스로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과 서비스 디자인(Service Design), 서비스 모델 개발 (Service Model Development)등에 대한 접근과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시장 확대와 다양한 기술 수용을 계기로 산업 활성화와 유망 기업이 등장하는 해로 2020 년을 예측해 본다.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던 시절에서 고객을 이해하고 맞춤형 솔루션으로 디지털 사이니지 기업이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 특정 분야의 고객 맞춤형 디지털 사이니지 기업의 등장은 전문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진출에도 용이할 것으로 본다.

 

2020 년은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태기의 변곡점을 지성장기 변곡점 진입하는 해가 될 것을 기대해 본다.

 


더 자세한 내용은 _ 2020 디지털 사이니지 전망과 기대 관련  PDF에 있습니다.

2020_Digital Signage_MnMNetworks.pdf
1.91MB

 

============================================================================

(주)엠앤엠네트웍스   이사  김성원  

 e-Mail :  sungwon.kim@MnMnetworks.com

 Digital Signage, 공공 미디어 & 디지털 사이니지 / 서비스 모델  &  Consulting / Speak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