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연구보고

국내외 디지털사이니지 산업 생태계 & 수익 모델 현황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17. 11. 18.

디지털사이니지 산업 생태계와 수익 모델 현황 및 향후 디지털사이니지 주요 시장의 조사 분석 보고 용역을 하였다. 

거의 모든 내용을 우리 연구원들과 함께 발로 뛰면서 작성하고, 전문가의 감수를 받아 작성한 보고서이다.

앞서 유사 내용의 요약버전을 실었는 데, 해당 보고서의 풀 버전 중 일부를 삭제하고 다시 싣는다. 

이 보고서가 국내디지털사이니지 산업을 이해하고, 관련 기업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여러명이 함께 글을 적다보니, 약간 매끄럽지 않은 부분도 있고, 전문가 FGI의 내용에 대한 크로스 감수를 받지 못한 아쉬움도 있지만, 전체 흐름과 내용상에서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본다.


이러한 보고서를 낼 때는 항상 조심스러운 부분이 관련 기업의 현황과 입장이다. 조사 연구 관점에 기업 내부적인 입장 차이가 있을 수 있기에 그에 대한 부분은 조심스러웠다. 가능한 산업에서 오픈된 내용을 중심으로 하였다.


또한 산업의 의견을 가감없이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해당의 보고서 덕분에 엠앤엠네트웍스도 디지털사이니지 생태계에 대한 이해도가 더욱 깊어졌다.







=================================================================================

(주)엠앤엠네트웍스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공공 미디어 & 디지털 사이니지 / 서비스 모델  &  Consulting / Speak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