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TECH

2017 디지털사이니지 정의와 기술 현황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17. 1. 11.

디지털 사이니지 정의에 대해서는 매년 조금씩 확장하는 개념을 담아서 제시를 하였다. 그리고 이제 최종적이라는 말을 할 수 있는 수준으로 2017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정의를 나름 규정하고자 한다. 물론 기업의 입장에서 경험하고 연구한 것을 토대로 하여 제시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이 명확하게 정의로 규정될 수 있다라고 말할 수는 없다. 다만 그 동안의 흐름과 연구의 결과로 본다면 나름의 의미는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정의가 중요한 것은 그 범위와 역할 책임에 대해 파악하여 기술과 서비스를 제시하고 산업으로 이끌면서 시장을 키우고 성숙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정의는 과거 전자 간판에서 부터 시작이 되었고 디지털 광고로 확장이 되었다. 디지털 광고로 확장이 되면서 기존의 LED 전광판과 LCD 디스플레이 간에 구분이 모호해지면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범위가 디스플레이 소자에 따라 다르게 보는 관점도 있었다. 이후 디지털 광고가 OOH (Out Of Home Media)의 범주에서 논의되면서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모든 것들을 포함하였다. 이후 디지털 사이니지가 옥외 광고 사업에 한정에서 벗어나 공공 정보, 유통, 제조, 건물, 미디어 아트 부분까지 확장되면서 포괄적인 미디어에 대한 개념이 필요하게 되었다. 즉 디지털 사이니지는 LCD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간판과 광고에서 출발하였지만,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옥외 광고(Out of Home Media)로 발전하고, 공공 장소를 기반으로 한 불특정 다수에게 제공되는 공공 미디어 (Public Media)로 확대되었다.


이러한 관점은 본 블로그에서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글을 초기에 게재하기 시작하면서 부터 제안했던 

"디지털 사이니지는 공간 기반의 공공 미디어이다" 라는  예측과 의견 이제서야 정의로 규정될 수 있는 수준까지 왔다.



집 밖의 모든 미디어(Out Of Home Media)는 공공성을 지니면서 공간이 갖는 정체성을 기반으로 대중과 상호 소통하고, 다른 미디어 (Personal Media & Home media)등과 연결되어(Hyper Connected Society) 그 역할을 수행하는  

공공 미디어(Out Of Home Public Media) 가 될것이다. 


앞으로 디지털 사이니지는 기술과 서비스 기준으로 정의 내리지 않고 사용자의 사용성을 기준으로 하여 공공 미디어(Out Of Home Public Media)로 정의를 하면 그 활용 범위와 역할은 더욱 넓어지고 커질 것으로 본다. 

미디어를 소비하는 사용자의 사용성이 결국은 시장을 이끌고 산업을 구축하기 때문이다. 기술이 산업과 시장을 이끄는 시대를 지나고 있기에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인식과 정의도 함께 바뀌는 차원에서 지금까지의 경험과 연구를 정리하여 제시를 해 보았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IT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공공 미디어(Out Of Home Public Media) 이다. 그래서 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용, 적용과 개발은 미디어를 발전 시키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디지털 사이니지와 관련된 요소 기술로 제시된 것이 아래의 도표이다. 해당의 도표를 보면 Hardware, Software, 

Connectivity, Contents, Operations, Design, Business 등 7가지로 분류를 하였다. 

이 분류는 산업의 생태계를 나타내면서 각 산업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시장을 형성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한국의 경우 Hardware와 Connectivity일부분 강정을 갖고 있다. 


사용자 중심의 공공 미디어(Out Of Home Public Media) 로 발전이 되기 위해서는 Business와 Design 부분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과 학습과 경험이 필요하다. 사용자가 필요로 하고, 욕구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공공 미디어(Out Of Home Public Media)  구축이 시장에서 가치를 지니기 때문이다. 이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고객이 주로 End User를 상대하는 기업들이 많기 때문이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공급의 관점이 아닌 고객의 고객에 대한 이해와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위해서는  Business와 Design에 대한 관심이 더 필요하다.


디지털 사이니지 기술적 요소에서 IT 부분과 관련된 사항을 살펴보자.  IT는 기술이기에 지속적인 발전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공공 미디어(Out Of Home Public Media)에 적용 가능하고 사용자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 기술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오른쪽에 제시한 표는 서비스와 기술적 관점에서 계층적으로 분류하고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였다.

해당의 내용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그 동안에 준비되고 앞으로 개발하고 준비해야할 공공 미디어(Out Of Home Public Media)의 기술 요소들을 (주)엠앤앰 네트웍스 연구원들이 1차로 정리하여 제시를 하였다.

동일하거나 유사한  기술이라도 그 적용 분야와 방법이 달라지면  응용 기술 개발과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디지털 사이니지는 오프라인 현장에 적용되어 불특정 다수에 의해 사용되는 기기이기 때문에 기술 적용에 있어서 보편적이며, 안정적이며, 운영의 편리성이 담보되어야 한다.

또한 리스크 발생 시 대응의 신속성이 그 피해를 줄일 수 있기에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에 따라 기획과 설계 구축과 설치 운영 및 유지 보수에 대해 처음부터 고려하고 검토해야 한다.


스마트 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점진적으로 디지털 사이니지 분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서비스의 다양화는 디지털 사이니지 고객군들이 요구하고 있다. 그에 따른 기술 적용과 서비스에 대한 검토와 제시 발굴이 이어져야 한다.

아울러 오른쪽에 제시된 기술 요소들은 향후 개발 과제로 미래를 준비하는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성장 동력 차원에서 검토를 해야하는 부분들이 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더 추가될 것이다.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 모델 개발 및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엠앤엠 네트웍스는 산업에 대한 정의와 기술에 대한 파악과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제시가 고객 가치에 부합된다는 결론으로 지속적으로 관련한 부분에 대한 경험과 연구를 통해 업데이트 할 것이다.


2017년은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2차 변곡점이 되는 시기이다. 

이제는 앞으로나아가면서 좀 더 새로운 도전이 지속되는 시기로 전망한다. 



=================================================================================

M&M Networks (주)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융합 미디어  서비스 디자인  Consulting & Directo / Speak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