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인 창조기업으로 살아남기! - 1인 창조기업이란?
    비즈 에세이/1인 창조기업 2014. 1. 20. 08:30

    1인 창조기업이란? 

    1인이  기업의 가치와 철학을 추구하면서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창조 기업이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을 기업을 말한다. 즉 1인 창조 기업은 기업의 가치와 철학을 추구하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이다. 

     

    1인 창조 기업에게 기업 가치와 철학은 무엇을까?

    이 질문에 대해 생각해야할 부분은 1인 기업이기에 개인이 갖고 있는 철학이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에 반영 되어있어야 한다. 개인이 갖고 있는 철학은 다양하다. 하지만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는 단순하다. 철학적 다양성에 가치의 단순함이 어우러져 1인 기업의 정체성이 되는 것이다. 1인 기업도 기업이기에 창업 철학을 갖고 기업 가치를 추구해야 할 것이다. 그것이 개인이 갖고 있는 전문성과 어우러져 기업 브랜가 된다.

    [잡다한 생각/1인 창조기업] - 1인 창조기업으로 살아남기! - 1인기업의 브랜드와 상품 가치를 구축하라!

     

    기업은 산업 생태계 속에서 포지셔닝 되는 것이 중요하다. 생태계에 포함되느냐 되지 않느냐가 기업의 지속성에 큰 영향을 준다. 기업의 정체성을 갖고 관련 산업의 생태계에 포지셔닝 되는 순간 기업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기 때문이다. 특히 1인 기업은 산업 생태계에서 특정 포지셔닝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하여 업계와의 긴밀한 휴먼 네트워크가 중요하다.

     

    1인 기업은 곧 대표이사가 기업이고 브랜드이고 역량이 되기 때문에 기업으로서의 가치를 가지려면 산업 생태계 안에서 사람과 사람사이의 네트워크가 필수적이다. 1인 기업의 가치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산업 생태계에서의 휴먼 네트워크이다.

     

    휴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는 것은 산업에서 1인 기업의 대표가 갖고 있는 다양한 역량(정성적, 정량적 업무적 능력과 대인 관계성 등등)에 대한 기본적인 평가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 이익을 위해 기업 활동을 하는 산업에서 1인 기업이 갖는 포지셔닝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산업에서의 평가를 바탕으로 한 협업 관계가 구축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산업을 폭 넓게 이해하고,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과의 유대관계를 갖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고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바로 1인 창조기업의 모습이다. 한 사람이 갖고 있는 역량을 갖고 법적 형태를 법인격으로 만들어 기업을 한다고 해서 1인 창조기업이라 부르기엔 어렵다.

    한 분야에서 오랫 동안 종사하면서 전문성을 바탕으로 하면서 협업을 할 수 있는 휴먼 네트워크를 갖추고 산업 생태계에서 기업으로서 포지셔닝이 되어 있어야지만이 진정한 1인 창조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전문성만을 갖고 휴먼 네트워크를 구축하지 못했거나, 휴먼 네트워크만 있고 전문성이 없거나, 기존의 산업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거나, 개선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지 못한다면 1인 창조기업으로 생존하기 어렵다.

    1인 창조 기업은 전문 자격증을 갖춘 변호사, 회계사, 변리사, 의사와 같은 포지셔닝을 갖추어야 한다. 막연히 1인이 법인을 만들어 기업을 운영하기에는 경영활동이 너무나도 험난하다. 조직을 갖춘 기업들이 가질 수 없는 전문성과 흐름에 따른 창조적인 역량을 갖고 변화에 대응하고,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는 것이 1인 창조 기업의 가치가 된다.

     

    (주)M&M Networks(엠앤엠 네트웍스) 1인 창조 기업을 설립하고 기업의 가치는 디지털 사이니지 컨설팅 기업으로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 생태계에서 기획과 컨설팅 영역에 포지셔닝을 하기 위해 지난 2년간 정신 없이 달려왔다. 그리고 기업 철학으로 협업을 통해 사업의 확장과 산업에서의 가치를 점유하기 위해 협동조합(디지털 융합 협동조합)을 만들어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에서 영역을 확장해 갔다. 이제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에서 컨설팅 부분의 전문성을 확보 하기 위해 서비스 모델러 라는 창조적인 사업 영역을 개척하여 기업을 경영하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에서 7년 동안 종사하면서 통신 & 네트워크, 광고,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콘텐츠, UX, 서비스 디자인, 제조, 신기술과 관련된 분야의 전문가들과 네트워킹한 시간은 (주)M&M Networks가 1인 창조기업으로 정의되고 산업 생태계에서 포지셔닝 시키며, 기업의 지속성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역량이 되었다.

     

    1인 창조 기업이 되기 위해 회사를 퇴직한 이후 지금까지 지나온 시간을 돌이켜 보면, 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1년차는 수익 창출을 위한 아이템을 구체화 시키고, 기업을 알리며 포지셔닝하는 시간이었고,

    2년차는 마케팅과 브랜딩을 하면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시장에서 활동한 시간이었고,

    3년차는 시장에서 요구하고 필요한 부분들을 제공하면서 기업의 가치를 구축해가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지난 3년간 가장 힘겨웠던 시간은 2년차에서 3년 차로 넘어가는 시기였던 것 같다.

     

    기존의 역량과 전문성으로는 기존의 산업에서는 경쟁력을 가질 수가 없었다.

    새로운 역량과 전문성으로 시장에서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 부분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사람에 대한 신뢰가 형성이 되어 있어야지만이 1인 기업으로 살아남을 수 있다.

     

    무엇이든지 과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과정은 반드시 겪어야 하지만 어떻게 겪는 가가 참으로 중요하다.
    1인 창조 기업의 역량을 갖추는 것은

    경험은 시간과 비례하며, 노력은 시간을 극복하게 하고, 실력은 새로운 것을 만듦으로 이루어진다!

     

    =================================================================================

    (주) M&M Networks

     서비스 모델러  김성원 이사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융합 미디어  서비스 모델 개발 
     Consulting / Speaker / Service Modeler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