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강연 & 강의

스타트 업과 창업을 위한 스마트 콘텐츠 사업 기획.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12. 10. 31.

지난 9월 13일 스마트 콘텐츠 진흥원에서 강의한 내용이다.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한 부분을 주로 많이 하지만 가끔은 스타트 업을 위한 창업과 콘텐츠 기획 과정의 강의도 하는 데, 오랫 만에 강의 의뢰가 들어와 고민을 했었다.

 

무엇을 전달을 해야할 까?

그리고 콘텐츠 기반의 스타트 업 기업과 창업을 위한 분들에게 어떠한 메세지를 전달을 해야할까 하는 고민이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강의 때 보다 더욱 고민스럽게 나를 짓눌렀다.

 

15여년 전 창업을 경험했던 기억을 되살리면서 나의 실패와 그리고 지금의 일상을 즐기며 살아가고 있는 내 삶의 얘기를 이분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좋다라는 생각에 조금은 개념적이면서도 실질적이고, 그리고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주제를 찾기로 했다.

 

강의 핵심 사항은

1. 콘텐츠의 정의를 제대로 이해하자.

2. 콘텐츠와 문화 관계를 파악하자.

3. 자신의 경험 지식이 콘텐츠가 되고 문화화 되어 있는 부분을 찾자.

4, 자신의 문화 콘텐츠는 가장 잘하는 부분이며 즐기는 일상이다.

5. 스타트 업에게 시장 조사 분석은 의미 없다. 실행이 우선이다.

6. 행복한 일을 하고,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나라^^

 

내 삶을 통해 찾아 헤메이던 것들을 이번 강의를 통해 공유하고 전달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이들과의 좋은 만남도 가질 수 있어 행복하다.

아래의 내용은 강의 중 핵심 주제를 발췌하여 공유한다.

 

스타트 업을 준비하고 시작하고 경영하는 분들이 금융 비지지니스가 아닌

자기 비지니스로 사업이 아닌 삶을 만들어갔으면 한다.

돈은 따라오는 것이지 쫓는 것이 아니며,

사람에게는 베푸는 것이지 뺏는 것이 아니며

권리는 누리며, 욕심은 부리지 말아야 한다.

즐길 수 있는 것도 능력이며 특권이다.

자본에 자유로울 수 없지만, 돈 때문에 일을 하지 않고

일 때문에 사람을 버리지 않는 것이 스타트 업 정신 아닐까^^

 


 


=================================================================================

M&M Networks (주)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융합 미디어  서비스 디자인 Consulting & Directo / Speak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