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강연 & 강의

<PlatformCamp 2012> DOOH(디지털사이니지)플렛폼과 생태계 현황 발표자료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12. 6. 25.

PAG(Platform Advisory Croup)에서   PlatformCamp 2012 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PAG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플랫폼"이라는 주제를 갖고 15분 강연과 패널 토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IT업계에 종사하거나 관련 업종에 계신분들이 참여하여 짧고 굵으며 다양한 주제를 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네트워크 시간을 통해 자연스럽게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도 마련이 되어, 사람들간의 교류의 시간으로도 의미가 있는 행사였다.

 

DOOH 플랫폼과 생태계 현황 이라는 주제로 발표한 자료를 블로그에 공유한다.

발표자료의 핵심은 OOH에 대한 이해를 통해 DOOH를 정의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DOOH 플랫폼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재래 시장"을 예로 설명하면서 DOOH플랫폼과 재래시장과의 유사성과 생태계 구조를 설명하였다. 국내 현재 DOOH 서비스 구축 사례로 "강남 미이어 폴". "디지털 뷰", "인천공항", "신분당선"을 예로 제시하였으며, DOOH 산업이 성장하고 확장되기 위해서는 생태계간의 협업과 조화가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플랫폼과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은 산업과 시장의 논리가 있지만, 그것을 운영하고 성숙시키며 발전시켜 나가는 것은 "사람"임을 강조하였다.

이 모든 것은 경험에 기반한 것을 토대로 하여 공유하고자 하였다.

 


 

슬라이드에서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 부분은 지난 5월 한국정보과학회에 기고한 글을 참고하기를 바란다.

정보과학회에서 디지털사이니지 관련한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였기에 조금 더 깊이 있는 내용을 파악하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

M&M Networks (주)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융합 미디어  서비스 디자인 Consulting & Directo / Speak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