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공 미디어 _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 공간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DX)
공공 미디어/스마트 리테일

디지털사이니지 의류 매장의 미디어 설치 도입 개념 #DOOH

by 공공미디어디렉터 _ 김성원 2011. 10. 21.
미디어라는 개념적 확대라는 측면에서 디지털사이니지의 대화형(Interactive) 기능은 정보를 주고 받는 능동적 수용으로서 자리잡아가고 있다. 능동적 수용은 사람으로 하여금 경험을 통해 정보의 인식과 기억을 더욱 확실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그러한 측면에서 지금까지 IT 기반의 솔루션들이 미디어라는 측면 보다는 IT솔루션이라는 측면에서 기능성에 대한 부분으로 접근되었다는 생각이 든다. 즉 기능적인 부분에 대한 지나친 강조와 광고성의 정보 전달에 치우쳐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욕구를 불러일으키고 정보를 수용시키는 것에 부족했다라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앞으로 지속적으로 개선이 될 것으로 추측이 된다.

최근에 의류매장을 중심으로 하여 디지털사이니지 사업에 대한 관심을 많이 보이고 있다.
과거 일부 브랜드 매장에서 TV를 매장 전면창 밖으로 설치를 하여 자사의 TV광고와 홍보 광고를 송출하던 시기에서 발전하여 쇼룸에 디지털사이니지를 설치하고 제품과 함께 전시하는 형태로 이어졌다. 그리고 최근에는 실제 구매를 유도하는 행위로 솔루션을 도입하여 고객의 취향에 맞는 의류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부분에 대한 검토도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단순 송출에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면서 고객이 스스로 제품에 대한 신뢰도와 함께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찾는 과정을 통해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를 솔루션을 통해 인지하게 되는 기업미디어 효과를 누리게 된다. 이러한 효과는 단순히 광고를 보고 호감을 느끼는 차원이 아닌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자신에게 이입시키는 효과를 누린다.

즉 어느회사의 제품이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의류를 만들고 있다라는 인식은 이후 해당 기업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 고객이 기업에 대한 충성도가 높다는 것은 기업은 멤버쉽카드를 발급하지 않아도 그 고객은 멤버가 되는 효과를 누리며,지속적인 교류와 확대가 가능한 결과를 낳게 된다.

미디어라는 것이 바로 올바른 정보와 가치를 고객과 사용자에게 전달하고 체험해줌으로써 그 신뢰를 통해 광고가 광고가 아닌 정보로서 인식시키는 효과를 누리게 되는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 Interactive Virtural Fitting과 관련하여 삼성SDS가 가장 활발하게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아직 의류매장에서 미디어로서의 잠재적인 요소와 UX로서의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솔루션적인 접근은 아쉬운점이 있기는 하지만, 시장개척과 개발이라는 측면에서는 충분히 의미가 있다고 본다.

국내의 의류매장에서 디지털사이니지를 도입하는 데 있어서 컨텐츠의 디스플레이를 통한 광고 홍보용이 아닌 브랜드 매장에 대한 특성과 고객 연령층 그리고 고객과의 정보를 주고 받기 위한 접점을 전제로 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그에 따른 디지털사이니지를 제품미디어로 활용한다면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단순히 하나하나의 기능에 만족하지 않고, 시스템화한 복합적인 기능을 구축하여 그것을 통해 고객을 파악하고 제품개발에 반영하고 고객과 회사간에 신뢰를 쌓을 수 있는 프로세스 개발이 필요하다.

하나의 기능적 접근으로 디지털사이니지를 접근한다면, 그것은 TV를 한대 갖다 놓는 것과 같은 것이다.
디지털사이니지는 미디어로서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기에 초기 기획과 분석 설계가 아주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어디 설치를 하던지 중요한 것은 미디어로서의 정확한 기능을 어떤 식으로 고객과 사용자들과 하는 것인가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Interactive Virtural Fitting / Dressing Room application>

 

 

=================================================================================

M&M Networks (주)

이사  김성원  

e-Mail : heamosu12@gmail.com

 Digital Signage, 융합 미디어  서비스 디자인 Consulting & Directo / Speaker / =================================================================================